•  


太極娘子, 國內 唯一 LPGA 大會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優勝 트로피 들까|주간동아

週刊東亞 1410

..

太極娘子, 國內 唯一 LPGA 大會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優勝 트로피 들까

[김도헌의 골프 이야기] 10月 19日 坡州 서원힐스서 開幕… 고진영, 유해란, 김효주, 신지애 等 出戰

  • 김도헌 스포츠동아 記者

    dohoney@donga.com

    入力 2023-10-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美國女子프로골프(LPGA) 투어 正規 大會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總賞金 220萬 달러·藥 29億4500萬 원)李 歷代級 興行 期待感 속에 10月 19日 京畿 파주시 서원힐스컨트리클럽에서 開幕한다. 中國(상하이)에서 始作해 韓國→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日本(이바라키)에서 4週間 이어지는 ‘아시안 스윙’의 두 番째 大會인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은 世界 最頂上級 選手 78名이 出戰해 컷 없이 優勝 賞金 33萬 달러(藥 4億4000萬 원)를 놓고 나흘間 熱戰을 펼친다.

    現在 國內에서 開催되는 唯一한 LPGA 투어 大會인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1回는 2019年 釜山 機張郡 LPGA 인터내셔널 釜山(現 아시아드CC)에서 열렸다. 2020年 大會는 코로나19 事態 탓에 霧散됐고, 2021年 같은 場所에서 無觀衆으로 두 番째 大會를 치른 뒤 지난해 江原 原州市 오크밸리CC에서 세 番째 大會가 開催됐다.

    2021년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우승자 고진영(왼쪽)과 LPGA 투어 신인왕이 유력한 유해란은 올해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최대 기대주로 꼽힌다. [KLPGA 제공]

    2021年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優勝者 고진영(왼쪽)과 LPGA 투어 新人王이 有力한 유해란은 올해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 最大 期待株로 꼽힌다. [KLPGA 提供]

    78名 타이거스 클로서 맞붙어

    2019年, 2021年 大會는 LPGA 투어와 韓國女子프로골프(KLPGA) 투어가 共同 主管했다. 첫해 優勝 主人公은 KLPGA 투어 所屬 張하나였다. LPGA 투어 대니얼 江(美國)과 3次 延長까지 가는 血鬪 끝에 元年 챔피언이라는 榮光을 안았다. 2021年에는 LPGA 투어에서 活躍하는 고진영이 國內派 임희정을 劇的으로 따돌렸다. 4라운드를 先頭 임희정에게 4打 뒤진 共同 2位로 出發했지만 8打를 줄여 동타를 만든 뒤 延長 接戰 끝에 ‘韓國人 LPGA 通算 200勝’ 大記錄의 主人公이 됐다.

    LPGA 투어 單獨 主管으로 열린 지난해에는 뉴질랜드 僑胞 리디아 高架 頂上에 올랐다. 앤드리아 리(美國)를 4打 差로 제치고 自身이 태어난 韓國에서 첫 優勝 트로피를 들어 올리는 感激을 맛봤다.

    2019年 7萬394名 갤러리가 찾은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은 팬들에게 두 番째로 門을 開放한 지난해 8萬1657名 갤러리가 雲集해 大盛況을 이뤘다. 올해는 首都圈에서 처음 開催되는 데다, LPGA 투어에서 한동안 沈滯에 빠졌던 太極娘子들이 다시 上昇曲線을 그리고 있어 歷代級 興行몰이가 期待된다.



    LPGA 大會를 처음 開催하는 서원힐스는 大大的인 코스 리뉴얼을 통해 팬들을 맞을 準備를 마쳤다. 世界的인 코스 設計가 데이비드 데일이 參與해 페어웨이와 그린, 벙커 模樣을 새롭게 가다듬었다. 86個 벙커를 새로 만들거나 손봤다. 世界 100代 코스를 基盤으로 完成된 벙커는 虎狼이가 발톱을 움켜쥐는 模樣이라 ‘타이거스 클로’라는 이름도 붙었다.

    올해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에는 最頂上級 LPGA 투어 選手 68名과 特別 招請 選手 8名, 대한골프협회(KGA)에서 推薦한 아마추어 選手 2名 等 總 78名이 出戰한다.

    ‘리빙 레전드’ 신지애 活躍相 期待

    國內에서 開催되는 만큼 가장 큰 關心事는 韓國 選手의 優勝 與否다. 고진영을 비롯해 김효주, 유해란, 최혜진, 김아림, 김세영, 신지은, 안나린, 지은희, 이미향, 전인지 等 LPGA 투어에서 活躍하는 主要 韓國 選手가 모두 出師表를 던졌다. 2年 前 이 大會 챔피언인 고진영은 3月 HSBC 위민스 월드 챔피언십과 5月 코그니前트 파운더스 컵에서 優勝해 올 시즌 韓國 選手 中 唯一하게 多勝을 記錄하고 있다. 그만큼 2年 만의 霸權 奪還 意志가 남다르다.

    고진영의 2勝 以後 오랜 時間 優勝 渴症을 겪은 韓國 女子골프가 最近 연이어 優勝 消息을 傳했다는 點은 ‘興行 大舶’을 期待케 하는 가장 큰 힘이다. 秋夕 連休 期間이던 10月 2日 루키 유해란이 월마트 NW 아칸소 챔피언십에서 感激的인 데뷔 첫 勝을 收穫했고, 10月 9日에는 김효주가 어센던트 LPGA에서 투어 通算 6勝 高地에 오르는 等 太極娘子가 모처럼 2週 連續 챔피언 트로피를 들어 올렸다. 유해란이 LPGA 투어 올해의 新人賞을 事實上 豫約했고, 김효주가 베어트로피(最低打數賞) 首相이 有力하다는 點은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의 注目度를 限껏 끌어올릴 것으로 展望된다.

    特히 ‘리빙 레전드’ 신지애의 出典도 눈길을 끈다. KLPGA 투어에서 21勝을 거두고 LPGA 투어에서도 11勝을 챙기는 等 世界 프로골프 투어에서 通算 64勝을 쓸어담은 신지애는 이番 大會에 유소연, 이정은6, 朴城炫 等과 함께 特別 招請 選手로 參加한다.

    1988年生 신지애는 올해 日本女子프로골프 투어에서 2勝을 거두고 LPGA 메이저大會인 US女子오픈과 AIG 女子오픈에서 各各 準優勝, 3位에 이름을 올리는 等 歲月을 거스르는 競技力을 뽐내고 있다.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에 처음 出戰하는 그는 “오랜만에 故國에서 열리는 LPGA 투어에 參加하게 돼 마음이 설렌다”며 “나를 보려고 찾아오는 팬들을 위해 最高의 플레이를 펼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世界 最頂上級 女子골프 選手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點은 또 다른 興味거리가 되기에 充分하다. 1位 릴리아 部(美國)를 비롯해 2位 인뤄닝(中國), 3位 고진영, 4位 넬리 코르다(美國), 5位 셀린 富티에(프랑스), 6位 김효주, 7位 移民地(濠洲) 等 女子골프 世界 톱10(10月 10日 基準) 中 8名이 韓國을 찾아 날카로운 샷 對決을 豫告하고 있다.

    世界 最高 女子골프 選手들이 펼칠 熾烈한 優勝 競爭.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이 2023年 가을 골프 팬들을 誘惑하고 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