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보다 패럴림픽?!|週刊東亞

週刊東亞 1117

..

特輯 |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大會 미리 보기

꽃보다 패럴림픽?!

‘眞正한 올림픽의 完成은 패럴림픽의 成功’

  • 入力 2017-12-12 10:26: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경기 이천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천훈련원에서 한 시민이 평창동계패럴림픽 G-100 페스티벌에 맞춰 ‘희망의 리본 달기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동아일보]

    京畿 利川 大寒障礙人體育會 利川訓鍊院에서 한 市民이 平昌冬季패럴림픽 G-100 페스티벌에 맞춰 ‘希望의 리본 달기 行事’에 參與하고 있다.[동아일보]

    올겨울이 유난히 期待되는 理由는 地球村 最大 눈과 얼음의 祝祭 ‘2018 平昌冬季올림픽大會 및 冬季패럴림픽大會’가 열리기 때문이다. 2月 9日부터 25日까지 開催되는 平昌冬季올림픽이 끝난 뒤 3月 9日부터 18日까지 平昌冬季패럴림픽이 열린다. 

    ‘眞正한 올림픽의 完成은 패럴림픽의 成功이다’라는 國際올림픽委員會(IOC)의 캐치프레이즈처럼 平昌冬季올림픽 못지않게 平昌冬季패럴림픽을 向한 全 國民의 關心이 그 어느 때보다 切實히 要求된다. 特히 패럴림픽의 成功은 障礙人에 對한 差別과 偏見이 없는 先進國임을 보여주는 重要한 指標라는 點에서 더욱 意味 있다. 

    우리나라는 88 서울올림픽 및 패럴림픽을 通해 障礙人에 關한 社會的 認識이 많이 改善됐다는 評을 얻었다. 패럴림픽을 통해 世界 各國 障礙人 選手들이 力動的으로 競技하고 感動을 傳하는 모습을 보면서 一般人의 視線도 急激히 달라졌다. ‘障礙者’란 呼稱도 ‘障礙人’으로 고쳐 부르자는 움직임이 일어나 이듬해 ‘心身障礙者福祉法’이 ‘障礙人福祉法’으로 改正됐다. 또한 障礙人 數를 正確히 把握해 제대로 된 福祉 政策을 펼치겠다는 目標로 始作된 ‘障礙人 登錄制’도 이때 처음 생겨났다.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이 90餘 日 앞으로 다가왔다. 지난 7年間의 旅程을 마치고 終着驛을 向해 달려가는 平昌冬季올림픽과 大尾를 裝飾할 패럴림픽의 成功을 위해 막바지 準備가 한창이다. 

    12回째를 맞는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은 全 世界 約 50個國 1500餘 名의 選手와 任員, 國際障礙人올림픽委員會(IPC) 패밀리, 報道陣 等 2萬5000餘 名이 參加하는 歷代 最大 規模를 자랑한다. 特히 이番 冬季올림픽은 88 서울올림픽 以後 우리나라에서 30年 만에 開催되는 올림픽이라는 點에서 意味가 크다. 



    올림픽 以後 한 世代(30年)가 지나는 동안 우리나라는 스포츠뿐 아니라 文化와 經濟面에서 刮目할 만한 成果를 냈고, 世界 最初로 最尖端(ICT) 冬季올림픽을 선보일 態勢를 갖췄다. 또한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에 이어 2020 도쿄패럴림픽, 2022 베이징冬季패럴림픽 等 세 番의 패럴림픽이 連달아 東北아시아에서 開催되는 만큼 우리나라가 그 첫 테이프를 끊는다는 點에서도 意味가 남다르다.

    歷代 最多 競技, 接近性도 最高

    지난여름 대구시청 광장에서 장애체육인의 꿈과 도전을 싣고 달리는 장애인체육특장버스 시승식이 열렸다.[뉴시스]

    지난여름 對句市廳 廣場에서 障礙體育人의 꿈과 挑戰을 싣고 달리는 障礙人體育特長버스 試乘食餌 열렸다.[뉴시스]

    이番 平昌冬季패럴림픽은 歷代 패럴림픽과 比較해 差別化되는 特徵이 많다. 먼저 直前 大會였던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에 비해 參加 人員이 많을 뿐 아니라 競技 種目도 歷代 最多인 6個로 늘었다. 이番에 처음 正式 種目으로 採擇된 스노보드를 包含해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아이스하키, 휠체어컬링이 그것이다. 金메달 數 또한 洞契패럴림픽 史上 最多로 所致冬季패럴림픽에 比해 8個 늘어난 80個로 豫想된다. 

    競技에 參加하는 國內 選手의 數도 大幅 늘어났다. 2010 밴쿠버冬季패럴림픽은 25名,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은 27名이었지만 이番에는 總 39名이 出戰한다. 우리나라는 2002年 第8回 솔트레이크冬季패럴림픽에서 처음으로 메달(男子 알파인 스키 한상민 銀메달)을 獲得했으며 밴쿠버冬季패럴림픽에서는 휠체어컬링에서 銀메달을 따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통틀어 最初 스키 種目 메달, 團體 種目 메달이라는 意味 있는 발자취를 만들어왔다. 이番에 우리 選手들은 金1, 銀1, 棟2個를 獲得해 綜合 10位에 進入하는 것이 目標다. 

    現在 平昌冬季올림픽 및 패럴림픽 組織委員會(平昌組織委)는 ‘하나의 人力이 두 個의 大會를 準備한다’는 이른바 ‘Same Worker, Two Games’ 原則에 따라 올림픽과 패럴림픽 두 大會를 同時에 準備 中이다. 베뉴(競技場)와 인프라는 패럴림픽을 위한 別途의 施設 建立 없이 올림픽과 同一한 施設(4競技 베뉴, 平昌選手村, 國際放送센터(IBC), 메인프레스센터(MPC), 高速鐵道 및 道路 等 交通網)을 使用할 豫定이다. 

    平昌冬季올림픽 施設은 歷史上 가장 콤팩트하다는 評價를 받는 만큼 몸이 不便한 패럴림픽 選手들도 짧은 時間 안에 競技場과 宿所 等을 오갈 수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實際로 平昌 알펜시아 스포츠파크를 中心으로 모든 競技場이 30分 안에 位置해 最高 水準의 接近性을 자랑한다. 이를 위해 平昌組織委는 일찌감치 ‘接近性 專擔팀’을 構成하고, 2015年 國內法令과 IPC 基準, 平昌의 地理的 特性 等을 綜合的으로 反映해 ‘平昌大會 接近性 매뉴얼’을 發刊했다. 또한 交通弱者의 移動 便宜를 위해 IPC 基準에 100% 符合하는 다양한 휠체어 리프트 버스를 運營하는 等 最適의 交通便宜 增進 方案을 마련했다. 

    最近 平昌組織委는 平昌冬季패럴림픽의 스노보드와 알파인 스키 競技를 모두 旌善 알파인 競技場에서 하기로 決定했다. 이로써 20億 원 節減 效果를 期待할 수 있게 됐다. 이홍재 平昌組織委 競技局長은 “처음에는 패럴림픽 種目 가운데 알파인 스키는 旌善 알파인 競技場에서, 스노보드는 용평 알파인 스키場에서 各各 하기로 했는데 두 競技를 모두 旌善 알파인 競技場에서 열기로 決定하고 IPC로부터 最終 承認을 받았다. 競技場 統合에 따라 競技 運營 人力을 效率的으로 쓰고 서비스 費用도 節減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各種 臨時 施設物도 많이 지을 必要가 없어 ‘經濟올림픽’을 達成할 수 있으리라 期待한다”고 밝혔다. 패럴림픽 휠체어컬링과 아이스하키는 江陵 올림픽파크에서 열린다. 

    패럴림픽選手村은 平昌選手村을 單獨 使用할 豫定이다. 總 8個 棟, 11層, 440世代, 2332베드를 供給할 計劃인데 이 中 40%인 182世代, 436베드를 휠체어 客室로 確保했다. 또한 隣近에 選手團 家族과 클라이언트 그룹의 宿泊을 돕고자 總 2160個 客室을 配定할 豫定이다. 競技場과 宿所를 오가기 便하도록 車輛 1609臺를 運營할 計劃이며, 여기에는 障礙人 및 交通弱者를 爲한 저상버스 44代, 휠체어 리프트 車輛 185臺가 包含돼 있다.

    仁川空港에서 휠체어 리프트 버스로 直行

    11월 29일 경기 이천훈련원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G-100 페스티벌’에서 참가자 약 300명이 숫자 ‘100’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사진제공·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

    11月 29日 京畿 利川訓鍊院에서 열린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 ‘G-100 페스티벌’에서 參加者 約 300名이 數字 ‘100’을 만드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다.[사진제공·2018 平昌冬季올림픽 및 패럴림픽 組織委員會]

    올림픽 選手團은 入國 時 仁川國際空港에서 KTX를 타고 珍富驛에 到着한 뒤 버스로 갈아타고 平昌選手村으로 들어가는 反面, 패럴림픽 選手團은 空港에서 휠체어 리프트 버스에 搭乘해 選手村으로 바로 移動하며 나머지 클라이언트는 KTX를 타게 된다. 

    平昌冬季패럴림픽 우리나라 國家代表 選手團은 10月 26日 京畿 利川에 位置한 大寒障礙人體育會 利川訓鍊院에서 發隊式을 가졌다. 그동안 轉地訓鍊, 國際大會 參加, 國內 訓鍊 等에 邁進해오던 選手들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이는 날이었다. 이 자리에서 배동현 大寒障礙인노르딕스키연맹 會長이 選手團長으로 任命됐다. 裵 團長은 民間企業 最初로 障礙人 實業팀(노르딕 스키)을 自身이 經營하고 있는 昌盛建設에 創團한 人物이다. 

    發隊式에는 2018 平昌冬季패럴림픽 弘報大使로 活動 中인 아이스하키 정승환(31·강원도청), 平昌大會 테스트 이벤트였던 2017 世界障礙人노르딕스키월드컵에서 金1, 銀1, 棟1個를 獲得한 신의현(37·昌盛建設),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에서 아쉽게 4位에 그쳤던 알파인 스키 양재림(28·國民體育振興公團) 等 選手團 全員이 參席했다. 

    大寒障礙人體育會는 平昌冬季패럴림픽을 앞두고 競技力 向上을 위해 올해 平均 210日 以上 訓鍊을 實施했다. 또한 海外 優秀 指導者를 통해 先進 技術을 導入하고 멘탈코치, 京畿·映像分析 擔當, 裝備매니저, 아이스메이커 等 種目別 專門人力을 適材適所에 配置했다. 또한 한국스포츠개발원으로부터 支援을 받아 스포츠科學 프로그램과 障礙 特性에 맞는 맞춤裝備 開發 等의 成果를 이뤘다. 

    現在 패럴림픽 國家代表 選手는 大部分 冬季訓鍊 및 大會 參加次 海外 轉地訓鍊을 하고 있다. 그中 휠체어컬링팀은 12月 6日 入國해 京畿 利川訓鍊院에서 練習을 이어가고 있다. 銀메달을 땄던 8年 前 밴쿠버冬季패럴림픽 때만 해도 水泳場을 얼려 訓鍊했으나 이제는 利川訓鍊院 專用訓鍊場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向後에는 中國과 핀란드, 스코틀랜드에서 열리는 大會에 參加해 技倆을 點檢할 豫定이다. 

    平昌冬季패럴림픽 開催까지 90餘 일이 남은 時點에 가장 重要한 건 國民의 關心과 應援이다. 하지만 패럴림픽은 올림픽에 비해 國民의 關心이 相對的으로 적은 게 事實이다. 이 때문에 平昌組織委는 처음부터 모든 弘報活動 時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同一하게 推進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및 패럴림픽 大會 期間에는 統合 弘報館을 設置했고, 江陵 弘報 體驗館과 仁川·金浦國際空港 및 國內 主要 都心의 據點 廣告를 統合해 運營 中이다. 

    이와 別個로 패럴림픽만의 弘報活動을 위해 2013年 패럴림픽 엠블럼을 론칭했으며, 2015年에는 패럴림픽 G-1000 行事를, 올해 11月 29日부터 사흘 동안은 패럴림픽 G-100日을 맞아 歷代 大會 最初로 單獨 行事를 開催했다. 大寒障礙人體育會 利川訓鍊院과 KBS 神官 公開홀, 江陵市廳 等에서 ‘G-100 페스티벌’을 펼치기도 했다.
     
    하지만 패럴림픽 入場券 販賣率은 如前히 한 자릿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平昌組織委에 따르면 11月 末 基準 平昌冬季패럴림픽 入場券 販賣率은 22萬 張 中 1萬2000張이 팔려나가 5.5%에 不過하다. 패럴림픽은 올림픽과 달리 社會貢獻 性格이 크기 때문에 興行에 對한 憂慮가 늘 提起돼왔다. 하지만 以前 大會에서 歷代 販賣 記錄을 繼續 更新해왔기에 平昌冬季패럴림픽이 느끼는 負擔은 더욱 크다. 2014 소치冬季패럴림픽의 境遇 開幕 前 IPC 委員長이 公式的으로 興行 憂慮를 表明했지만 結局 總 31萬6200張이 팔려 歷代 最多를 記錄했다. 2010 밴쿠버冬季패럴림픽 入場券은 約 23萬 張이 販賣됐다.

    티켓 販賣 低調, 러시아 不參 伏兵

    한便 平昌冬季올림픽은 6月 入場券 販賣를 始作한 以後 販賣率이 30% 內外에 그쳐 걱정을 샀지만 11月 1日 聖火奉送 始作을 起點으로 販賣量이 急增해 最近 50%를 突破했다. 이에 年末까지 80% 販賣를 期待하고 있다. 平昌組織委는 패럴림픽 入場券 販賣를 위해 地域社會와 官公署, 學校 等을 통한 團體 購買를 積極的으로 奬勵할 計劃이지만 ‘强制 購買’라는 批判도 存在한다. 

    ‘러시아 選手團 不參’이란 豫想치 못한 복병도 나타났다. 12月 5日 IOC는 國家 主導의 도핑 波紋에 對한 責任을 물어 러시아 國家 次元의 平昌冬季올림픽 出戰을 禁止했다. 이로써 平昌冬季올림픽 黑字 運營에 蹉跌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憂慮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平昌組織委는 IOC의 決定을 尊重한다고 밝혔지만 北美 아이스하키리그의 不參에 이어 겨울스포츠 强國인 러시아까지 參加하지 않을 境遇 東歐圈 國家에 미치는 影響과 함께 올림픽 放送中繼權 販賣 低調 等 餘波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나마 多幸인 것은 러시아 選手들의 個別 出戰은 可能할 것으로 보인다는 點이다. 12月 6日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大統領은 “우리 選手들 中 누구나 中立國 選手 資格으로 平昌冬季올림픽 參加를 決定한다면 이를 막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特輯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