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統領·黨 바뀌지 않으면 서울 5席도 어렵다”|신동아

“大統領·黨 바뀌지 않으면 서울 5席도 어렵다”

河泰慶 國民의힘 議員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3-12-22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說明’ 않는 政權에 國民 ‘不滿’ 커져

    • ‘極右’ 따라가다 ‘魅力’ 떨어졌다

    • 戰線을 洛東江에서 漢江으로 옮겨라

    • 兩黨 左右 極端 集中해 新黨 破壞力↑

    • 李俊錫 收拾 못 하면 60席 얻을 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조영철 기자]

    河泰慶 國民의힘 議員. [조영철 記者]

    政治權의 約束은 空虛하다. ‘公約(公約)李 아니라 公約(空約)’이라는 말이 있을 程度. 勿論 例外도 있다. 河泰慶 國民의힘 議員은 例外가 되려 한다. 그는 再選議員 時節인 2017年 11月 ‘公職選擧法 一部改正案’을 共同 發意했다. 法案 內容은 簡單하다. “한 選擧區에서 3選 以上 當選한 사람은 같은 選擧區 候補者로 登錄할 수 없다.” 法案은 20代 國會 任期 滿了로 廢棄됐다. 法案은 사라졌지만 河 議員은 發議한 法을 지키려고 나섰다.

    그는 2023年 10月 서울 險地에 出馬하겠다고 밝혔다. 21代 國會議員 選擧에서 當選하며 河 議員은 한 選擧區(釜山 海雲臺區甲)에서 3線했다. 그가 낸 法案대로 地域區를 내려놓기로 한 것. 같은 해 11月 27日 그가 挑戰하는 ‘險地’가 밝혀졌다. 서울 鍾路區. 政治 1番地라고 하는 곳이다. 鍾路가 國民의힘에 險地인지를 두고는 論難이 있다.

    河 議員의 鍾路行은 豫想 밖이다. 20代와 30代 사이에서 人氣가 높은 그다. 젊은 層 支持를 바탕으로 2021年 10月 尹錫悅 候補 選擧對策委員會에 合流해 2022年 1月에는 게임特別委員長으로 任命됐다. 그가 서울에서 出馬하겠다고 밝히자 政治權 關係者들은 豫想 出馬地로 마포구를 꼽았다. 統計廳 集計에 따르면 麻浦區 20~30代 人口 比率은 34%. 鍾路區(28%)보다 높다.

    黨內 反應은 엇갈렸다. 宗老는 같은 黨 崔在亨 議員이 現役으로 있는 地域이다. 게다가 한동훈 法務部 長官의 出馬 豫想地로도 꼽히던 만큼 險地가 아닌 陽地로 나선 것 아니냐는 批判이다. 河 議員은 “鍾路는 (崔 議員이 當選한) 2022年 3·9 補闕選擧를 빼고 세 番에 걸쳐 민주당이 차지한 地域이라 險地이자 激戰地”라고 反駁했다.

    河 議員의 意中이 궁금했다. 그의 말대로 鍾路區가 激戰地라면 黨의 支援 없이는 當選이 어렵다. 黨內 쓴소리를 甘受하면서까지 鍾路로 나서려는 理由는 뭘까.



    國政 運營 方向에는 問題가 없다

    젊은 層이 많은 地域구로 갈 것으로 생각했는데, 鍾路를 擇했다.

    “鍾路는 한 석 以上의 價値를 가진 곳이다. 國民의힘이 놓칠 수 없는 地域이다. 누구라도 나서면 좋겠지만 나서는 사람이 없었으니 내가 나서게 됐다.”

    그런 것치고는 黨內 反撥이 크다. 鍾路 出馬와 關聯해 黨과 相議하지 않았나.

    “相議했다. 그 過程에서 鍾路에 出馬할 사람이 마땅치 않다는 事實을 알았고, 決斷했다.”

    黨에서는 相議한 바 없다고 하는데.

    “釜山 海雲臺區 不出馬 關聯 相議를 하며 鍾路 出馬 關聯해서도 이야기를 했다. 이를 傳達받지 못한 분들이 있는 것 같다.”

    勝算이 있다고 보나

    “해볼 만한 싸움이긴 하나, 只今으로선 若干 不利한 形局이다.”

    왜 그렇게 생각하나.

    “首都圈 選擧는 다른 地域에 비해 黨의 影響을 많이 받는다. 黨 支持率이 높을수록 유리하고 그렇지 않을수록 不利하다. 現在는 與黨과 政府 支持率이 낮은 便이라 걱정되는 側面이 있다.”

    리얼미터가 2023年 12月 8日 發表한 輿論調査 結果에 따르면 尹錫悅 大統領 國政 遂行 支持度는 37.4%. 2023年 1月 40%를 넘은 뒤 繼續 30%臺에 머물고 있다. 與黨인 國民의힘 支持率도 37.9%로 第1野黨인 더불어民主黨(43.7%)보다 낮다.(여론조사 關聯 仔細한 事項은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照)

    支持率이 낮은 理由가 뭐라고 보나.

    “一旦 與黨이라 不利한 點은 있다. 政府 支持率이 낮으면 黨 支持率도 낮아진다. 只今은 保守政黨을 支持하던 有權者들마저 黨에 期待를 접고 있다.”

    國政 運營 方向에 問題가 있다고 생각하나.

    “方向에는 크게 問題가 없다. 所信 있게 잘하는 部分도 分明히 있다. 하지만 說明이 不足하다. 國民이 궁금해하는 事案을 제대로 說明하지 않고 默默不答으로 一貫한다. 野黨은 이 部分을 繼續 問題 삼는다. 黨 指導部는 政府 눈치를 보느라 쓴소리를 못 했다. 그러니 結局 黨이나 政府 支持率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河 議員은 2023年 10月 陸軍士官學校 洪範圖 將軍 胸像 撤去 및 海兵隊 第1師團 一兵 死亡 事故 搜査 外壓 論難을 言及했다.

    “洪範圖 將軍이 北韓과 無關하다는 것은 밝혀진 事實이다. 海兵隊 事件 搜査도 마찬가지다. 갑자기 李鐘燮 當時 國防部 長官이 警察에 搜査 結果 移牒을 保留했고, 事件을 맡았던 박정훈 大領이 拒否하자 補職 解任에 抗命으로 立件시켰다. 一部 國民은 理解하겠으나, 大多數 國民은 理解하기 어려운 處事다.”

    출석 항명 및 상관 명예 훼손 혐의를 받는 박정훈 해병대 전 수사단장(대령)이 2023년 9월 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동아DB]

    出席 抗命 및 上官 名譽 毁損 嫌疑를 받는 박정훈 海兵隊 前 搜査團長(大領)李 2023年 9月 5日 서울 龍山區 國防部 檢察團에 被疑者 身分으로 調査받기 위해 出席하고 있다. [東亞DB]

    政府나 黨이 國民에게 說明하지 않는 理由가 있지 않을까.

    “이 事件들이 極右 支持層을 結集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代身 極右 외 保守 支持層을 全部 놓치고 있다. 黨에 極右 色彩가 漆해져 버리니 그만큼 魅力이 떨어졌다.”

    解決策이 있나.

    “革新委員會가 解決策일 줄 알았다. 實際로 革新委 出帆 初期에는 反應이 좋지 않았나. 黨 指導部의 反撥로 革新위가 제 役割을 못 해서 問題였지.”

    金起炫 代表가 辭退했고, 張濟元 議員은 不出馬를 宣言했다.

    “두 분의 決斷이면 充分하다. 黨이 變化하겠다는 意志를 보였다고 생각한다.”

    戰線을 洛東江에서 漢江으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2023년 11월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하태경 의원(왼쪽) 출판기념회에 참석했다. [동아DB]

    李俊錫 全 國民의힘 代表가 2023年 11月 20日 서울 汝矣島 國會圖書館에서 열린 河泰慶 議員(왼쪽) 出版記念會에 參席했다. [東亞DB]

    非對委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戰線을 洛東江에서 漢江으로 옮겨줬으면 한다. 그동안은 嶺南만 보고 政治를 해왔다면, 이제는 全國을 봐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總選에서 必敗한다.”

    非對委 體制가 들어서도 野黨에 비해 不利한 形局이라고 보나.

    “이番 選擧는 政權의 中間評價 性格을 띤다. 與黨보다는 野黨이 유리하다. 게다가 李俊錫 前 代表 新黨 等의 變數도 있다. 政局을 빠르게 收拾하지 못한다면 院內 60席도 어려울 수 있다.”

    더불어民主黨도 李洛淵 前 國務總理 新黨 創黨 움직임이 있다.

    “民主黨 指導部도 ‘改革의 딸’이라는 極盛 支持層을 따라가다 보니 여기에 滿足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兩大 政黨이 모두 兩極端만 바라보니 中道라는 中原이 텅 비어버렸다. 이 같은 狀況에서는 新黨 成功 可能性이 높다.”

    그는 新黨 參與 前歷이 있다. 2016年 朴槿惠 大統領 彈劾 政局에 새누리당을 脫黨해 바른政黨에 入黨했고, 바른政黨은 以後 안철수 議員이 이끌던 國民의黨과 合當해 바른未來黨이 된다. 兩黨政治의 限界를 克服하겠다고 세운 곳이었지만 2020年 安 議員과 바른政黨 系列 政治人들이 脫黨하며 憤해됐다. 河 議員도 이때 未來統合黨(現 國民의힘)으로 돌아왔다. 新黨 創黨 後 失敗 經驗이 있는 그가 成功 可能性이 높다고 말하니 好奇心이 動했다.

    過去에도 바른未來黨 等 多樣한 新黨이 있었으나 失敗로 歸結하지 않았나.

    “그때와 다른 點이 두 가지 있다. 첫째로 當時는 彈劾 狀況이라 以前의 主流가 빠르게 힘을 잃었다. 只今은 黨內 主流가 그대로 남아 있다. 두 番째로 정국이 다르다. 當時는 彈劾 以後라 지난 政權(朴槿惠 政府)에 對한 審判 輿論이 남아 있었다. 只今은 大多數 中道層이 支持할 政黨을 찾지 못하는 狀態다. 그만큼 新黨의 破壞力은 크다.”

    新黨이 成功한다면 總選에서 國民의힘은 首都圈에서 몇 席이나 얻을까.

    “只今도 江南 3具(江南, 西草, 松坡) 아니면 當選이 어렵다는 것이 黨內 評價다.”

    그는 執務室 冊床 서울 地圖를 보며 說明을 이어갔다. “지난 總選에서도 江南 3區에서 7席에 龍山區까지 8席에 그쳤다.(종로구는 2022年 3月 補闕選擧로 崔在亨 國民의힘 議員이 當選됐다.) 新黨이 생긴다면 送波 地域 2個 地域區는 勿論 江南, 서초구에서도 1~2個 地域區는 놓칠 危險이 있다.”

    이는 서울에서 5席도 어려울 수 있다는 얘기다.

    新黨 創黨을 막아야 한다는 것으로 들린다.

    “黨이 中道 有權者 志向으로 變化한다면 李俊錫 前 代表가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2年 7月 이 前 代表가 黨員權 停止로 代表職을 내려놓게 된 狀況에서 尹錫悅 大統領과 권성동 議員의 텔레그램 對話 內容이 公開됐다. 對話에서 “內部 銃질이나 하던 黨代表가 바뀌니 (黨이) 달라졌습니다”라고 表現해 論難이 일었다. 李 前 代表는 이 事件을 두고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뒷談話를 할 거면 들키지나 말지, 이제는 돌이킬 수가 없게 됐다”고 했다.

    李 前 代表는 돌이킬 수 없는 江을 건넌 것 아닌가.

    “그렇다기엔 (李 前 代表가) 아직 黨籍을 가지고 있다. 그를 包容할 수 있도록 黨과 大統領이 變한다면 新黨 創黨을 막을 수 있다.”

    신동아 1월호 표지.

    신동아 1月號 表紙.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