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民의힘, 기껏 키운 靑年 人材 내쫓다|신동아

國民의힘, 기껏 키운 靑年 人材 내쫓다

[이동수_ 透視鏡]

  • 이동수 靑年政治크루 代表

    入力 2023-12-18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親尹 靑年 政治人? 2030情緖와 距離 멀어

    • ‘歷代 最高齡 國會’에 對한 反作用

    • 得보다 失 많은 ‘이벤트性 人材 迎入’

    [Gettyimage]

    [Gettyimage]

    4年 前 이맘때, 21代 總選 話頭는 ‘靑年’이었다. 2019年 下半期를 뜨겁게 달군 曺國 事態로 말미암아 ‘公正’이라는 價値가 時代的 課題로 浮上한 時期였다. 나중엔 서울 光化門과 서초동에서 勢를 誇示하는 異常한 方向으로 흘러가긴 했지만, 曺國 事態가 政治權과 言論이 靑年 輿論에 귀 기울이게 하는 契機가 된 건 틀림없다. 當時 靑年들이 보여준 憤怒는 다양한 世代를 代表하지 못하는 ‘歷代 最高齡 國會’에 對한 反省으로 이어졌다.

    20代 國會議員 300名 中 30代 以下는 單 세 名(當選일 基準) 뿐이었다. ‘未滿’이 아니라 ‘以下’였다. 靑年의 목소리를 代辯할 靑年 政治人이 必要하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擡頭했다.

    21代 總選을 앞두고 各 黨은 靑年 人材를 積極的으로 迎入하고 前面에 내세웠다. 더불어民主黨 타깃은 20代 男性이었다. 2030 男性들의 文在寅 政府 支持率은 젠더 葛藤이 激化한 2018年 前後로 下落을 거듭하고 있다. 民主黨은 20代 男性을 前面에 내세움으로써 이런 狀況을 突破하고자 했다. 主人公은 過去 MBC 藝能 프로그램 ‘느낌標’에 나와 큰 話題가 됐던 원종건 氏. 實力보다 스토리에 置重한 人材 迎入이라는 批判은 있었지만 그의 迎入은 話題性 側面에서 그 나름대로 成功한 듯 보였다. 그런데 얼마 뒤 데이트 暴力 論難이 불거졌다. 그는 迎入 人材 資格을 返納하고 脫黨했다.

    ‘參與政府’ 잇는 參與連帶 政府

    反對로 保守政黨의 아킬레스腱은 20代 女性이었다. 민주당에 對한 靑年 男性들의 支持가 낮다고는 하나 保守政黨의 靑年 女性 支持率에 비할 바가 아니었다. 그 脈絡에서 未來統合黨은 30代 女性 事業家 김미균 時지온 代表를 서울 江南區病 地域區에 戰略 公薦했다. 當選이 保障되는 地域에 내보낸 뒤 看板으로 活用할 心算이었을 터다. 하지만 靑年 黨員들을 中心으로 엄청난 反撥이 터져나왔다. 江南區 公薦이라는 確實한 補償을 그동안 黨에 寄與한 바 없는 人物에게 주는 게 妥當하냐는 主張이었다. 論難은 金 代表가 민주당과도 公薦을 論議했다는 事實이 알려지고, 文在寅 大統領이나 朴元淳 서울市長에게 好感을 表示한 揭示 글이 追加로 드러나며 事實上 終結됐다. 前例 없는 ‘親文 論難’에 그의 公薦은 撤回됐다.

    이벤트性 人材 迎入은 得보다 失이 많다. 記憶에 남는 論難은 많으나 成功 事例는 딱히 떠오르지 않는다. 더러는 不分明한 過去 行跡이 발목을 잡기도 한다. 靑年 事業家라는데 事業韓 痕跡을 찾기 어려운 境遇도 不知其數다. 有權者들이 納得할 만한 人物을 데려오는 건 대단히 重要하다. 어쩌면 그게 大統領 側近 公薦 與否만큼 重要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政治 專門性이 缺如된 이들을 人脈으로, 或은 스토리만 보고 迎入해 前面에 내세우는 政治權의 못된 버릇은 이番 選擧에서도 反復될 可能性이 크다.



    各 黨은 人材 迎入에 傳統的으로 選好해 온 人力풀이 있다. 學生運動圈과 市民團體는 民主黨에 人物을 供給하는 核心 源泉이었다. 金大中 前 大統領은 2000年 第16代 總選을 앞두고 禹相虎·李麟榮·임종석 等 1980年代 學生運動圈 代表走者들을 前面에 내세웠다. 이들을 筆頭로 한 386世代는 4年 뒤인 2004年 總選에 大擧 國會에 入城했다. 盧武鉉 大統領 彈劾 逆風이 불며 열린우리당이 152席 大勝을 한 德分이었다. 當時 열린우리당 內 初選議員만 108名에 達해 ‘108煩惱’라는 弄談이 나오기도 했는데, 그만큼 많은 人物이 國會에 進出하면서 386世代는 어렵지 않게 ‘밀어주고 끌어주는’ 政治的 네트워크를 形成할 수 있었다.

    運動圈 그룹에서 追加로 데려올 人物이 不足해질 즈음엔 市民社會가 새로운 人力풀로 기능했다. 朴元淳 前 서울市長이 만든 참여연대는 그中에서도 가장 核心 組織이었다. 이들은 特히 2017年 文在寅 政府가 들어서면서 大大的으로 情·關係에 進出했다. 各種 要職에서 國政을 이끌었던 祖國·張夏成·金尙祚·김수현·金起式 等이 모두 參與連帶에서 活動한 바 있다. 오죽하면 “文在寅 政府는 盧武鉉 前 大統領의 ‘參與政府’를 잇는 ‘參與連帶 政府’”라는 批判이 나올 程度였다.

    민주당 靑年 人材풀=86世代+市民團體

    2019년 12월 29일 더불어민주당 당시 이해찬 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이 ‘영입인재 2호’ 원종건 씨(가운데)와 기념 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2019年 12月 29日 더불어民主黨 當時 이해찬 代表와 尹昊重 事務總長이 ‘迎入人材 2號’ 원종건 氏(가운데)와 記念 撮影하고 있다. [뉴시스]

    86世代와 市民團體는 比喩하자면 首都圈에 물을 供給하는 昭陽江댐과 같았다. 이들이 있었기에 민주당은 큰 힘 안 들이고 人材를 輸血받을 수 있었다. 情緖的 異質感이 없고, 비슷한 人的 네트워크를 共有해 왔으며, 政治와 政策에 對한 感覺도 두루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난 20餘 年間 人物을 供給받던 이 上水源이 이제 말라버렸다. 86世代는 어느덧 還甲이 넘거나 바라보고 있어 斬新함이나 改革性을 더는 보여주지 못한다. 市民團體들은 尹美香 議員 事件을 비롯한 各種 口舌로 權威가 땅에 떨어졌다. 向後 민주당이 直面할 難關도 이 地點에 있다.

    勿論 민주당은 代代로 젊은 層에 人氣 있는 政黨人 까닭에 有能한 靑年 資源이 많다. 이미 黨에 들어와 地方議員으로 活動하는 人物도 제법 된다. 하지만 너무 흔한 理由에서인지 민주당은 靑年 資源을 育成하는 데 지나치게 疏忽했다.

    民主黨이 2014年부터 進行해 온 ‘靑年政治스쿨’은 그런 現實을 象徵的으로 보여준다. 10年 동안 13騎手나 輩出한 靑年政治스쿨은 外形的으로는 오랜 歷史를 자랑하는 듯 보이지만 內容은 매우 不實하다. 하루 두세 個의 政治人 特講을 사나흘 몰아서 듣는 게 全部다. 力量을 키우기보다 人的 네트워크를 構築하고 公薦 申請에 必要한 修了證을 나눠주는 程度에 그친다.

    人材를 育成하는 일엔 많은 수고와 費用이 所要된다. 反面 成果는 卽刻的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民主黨은 短期的으로 價性比가 높은 方式을 擇했다. 이벤트性 人材 迎入이다. 앞선 事例처럼 20代 男性 支持率이 떨어졌다 싶으면 20代 男性을 迎入하고, 민식이法이 話題가 된다 싶으면 交通事故로 子女를 잃은 父母를 迎入하는 式이다. 大選 直前 國民의힘의 女性家族部 廢止 公約으로 靑年 男性 輿論이 출렁이자 遑急히 反對票를 끌어모으기 위해 N番房 事件으로 有名한 朴志玹을 迎入한 것도 마찬가지였다. 以後 黨內 葛藤 局面에서 그는 自身의 意見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럴 거면 왜 非對委員長에 앉혀놨냐”고 따진 적이 있는데, 事實 민주당이 그러려고 앉혀놓았다는 걸 몰랐던 사람은 거의 없다.

    2022年 大選과 地方選擧에 연달아 敗하면서 민주당은 非常對策委員會에 再選 전주시議員 서난이 議員(30代)을 임명하는가 하면, 金恩京 革新委에도 政治權에서 오래 活動한 人物을 迎入하는 等 旣存과 달리 政治權에서 完全히 동떨어진 人物 迎入을 警戒하는 模樣새다. 다만 민주당이 이런 姿勢를 얼마나 오랫동안 堅持할 수 있을지는 未知數다. 李洛淵 前 國務總理 말마따나 오늘날의 민주당은 “그때그때 人氣나 輿論에 捕獲된 正當”李 됐기 때문이다.

    學生運動圈과 市民團體에서 人物을 充員해 온 민주당과 달리 保守政黨은 傳統的으로 法曹人·官僚·敎授 等 이른바 社會指導層으로 불리는 集團에서 人物을 迎入해 왔다. 劉承旼·吳世勳·元喜龍·남경필·羅卿瑗 等 이회창 한나라당 總裁 時節 迎入된 人物들이 代表的이다. 最近에도 尹錫悅 大統領의 側近들이 公薦을 받을 것인지 말 것인지로 論難이 뜨거운데 事實 法曹人 出身을 데려다 쓰는 게 保守政黨의 旣存 方式에서 크게 벗어난 일은 아니다.

    當場 前·現職 指導部만 봐도 판·檢事 出身이 여럿 있다. 이들 職業群이 國民의 普遍的 情緖를 穩全히 代辯하지 못한다는 短點은 分明 存在한다. 그러나 人力풀의 持續可能性에서만큼은 民主黨보다 유리한 게 事實이다.

    市民團體처럼 ‘政治的으로 準備된’ 人力 供給處가 不足하다는 건 保守 陣營의 弱點이다. 勿論 保守 陣營 市民社會도 2000年代 中盤 뉴라이트 運動 活性化와 이들이 支持한 李明博 大統領의 當選으로 全盛期를 누릴 뻔한 적이 있다. 하지만 當時 뉴라이트는 規模나 勢力에 비해 國會에 많이 進出하지 못했다. 그나마도 反對便에 섰던 朴槿惠 大統領이 執權하며 事實上 動力을 喪失했다.

    이벤트性 人材 迎入하는 黨, 외면당할 것

    2020년 1월 8일 21대 총선을 앞두고 당시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탈북민 인권운동가 지성호(왼쪽) 씨와 체육계 미투1호로 알려진 김은희 전 테니스 선수. 가운데는 당시 황교안 대표. [뉴스1]

    2020年 1月 8日 21代 總選을 앞두고 當時 自由韓國當에 入黨한 脫北民 人權運動家 池成浩(왼쪽) 氏와 體育界 미투1號로 알려진 金은희 前 테니스 選手. 가운데는 當時 黃敎安 代表. [뉴스1]

    注目해야 할 건 靑年層이다. 保守政黨은 元來 靑年層의 支持가 높지 않았다. 그만큼 投資도 적었다. 그러던 中 朴槿惠 大統領 彈劾으로 새로운 轉機가 마련됐다. 當時 非朴系 議員들이 새누리당에서 脫黨해 바른政黨을 만들었는데, 6070世代의 새누리黨(自由韓國黨) 支持가 確固한 狀況에서 새로운 支持 基盤을 創出해 내고자 靑年에 對한 投資를 擴大한 것이다. 바른政黨은 創黨 初부터 5∼6個月 過程의 靑年政治學校를 設立해 國政監査·言論 弘報·討論 等 政治 全般에 對한 敎育을 進行하는 한便, 地方選擧學校·牧民官學校 等 다양한 敎育 프로그램을 통해 靑年들의 參與를 督勵했다. 劉承旼·정병국·金世淵 議員 等을 비롯한 ‘改革保守’에 魅了된 靑年들이 合流했다. 이때 처음 政治에 발을 들인 이들 中 여럿이 國民의힘에 李俊錫 代表 體制가 들어선 以後 全面에 나서기 始作했다. 靑年 政治 領域에서 壓倒的으로 劣勢였던 保守政黨은 不過 몇 年 만에 민주당을 앞서게 됐다.

    問題는 그 靑年들이 2022年 여름 李俊錫 事態를 거치며 物理的으로나 情緖的으로 大擧 離脫했다는 點이다. 國民의힘은 기껏 키운 人材를 내쫓은 꼴이 됐다. 그 結果 黨內 靑年 政治人은 事實上 親윤계만 남았다. ‘親尹 靑年 政治人’李 普遍的 靑年들의 情緖와 距離가 멀다는 건 只今 國民의힘의 靑年層 支持率로 充分히 알 수 있다. 李俊錫界 靑年들을 어떻게 다시 끌어안을지는 追後 國民의힘의 重要한 課題가 될 것이다. 밉지만 政治 經驗이 있는 靑年들을 내세울 것인가, 不確實性을 껴안고서라도 말 잘 듣는 靑年들을 政治權 밖에서 데려올 것인가. 어떤 選擇을 하느냐에 따라 國民의힘의 總選 結果도 달라질 것이다.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敗北 以後 國民의힘은 革新委員會를 꾸리면서 政治權 밖에 있던 人物 多數를 迎入했다. 아니나 다를까 박소연·이젬마·임장미 等 外部에서 迎入한 人士들이 “더 以上의 活動은 無意味하다”며 辭退 意思를 밝혔다가 “蓑衣라는 表現을 混同해서 잘못 使用한 것”이라며 이를 撤回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 그 渦中에 최안나 委員은 처음엔 ‘4人坊’으로 함께 擧論되다가 어떤 理由에서인지 나중엔 言論에서 이름이 빠졌다. 眞짜 理由가 뭔진 몰라도 結局 國民의힘은 社의 뜻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黨의 革新을 맡겼던 셈이다.

    우스워 보여도 政治는 專門 領域이다. 오랜 期間 蓄積돼 온 歷史에 對한 理解도 必要하고 높은 水準의 政務的 判斷力도 갖춰야 한다. 앞서 言及한 革新委 事例는 基本的인 政務的 判斷도 되지 않는 이들이 霸氣만 갖고 政治에 參與했다가 만든 해프닝이다.

    政黨들은 恒常 새로움을 追求한다. ‘政治 때’가 묻지 않은 新鮮한 人物을 데려와 앞에 내세우려 한다. 그게 黨을 刷新하고 시스템을 손보는 것보다 쉬운 方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런 人材 迎入은 大部分 失敗로 歸結됐다. 檢證 過程에서 豫期치 못한 論難이 튀어나오거나, 政治的 訓鍊이 안 된 까닭에 터무니없는 말失手로 일을 그르친 境遇가 그동안 너무 많았다. 外部에서 迎入했다고 國民이 新鮮하게 보는 時代도 지났다.

    長談컨대 이番 總選에서 이벤트性 人材 迎入에 목매는 政黨일수록 國民의 選擇을 받지 못할 것이다. 하물며 中小奇劃社의 이름 모를 아이돌 그룹도 數年間의 練習生 生活을 거친 뒤 完成된 狀態로 舞臺 위에 서는데, 國家를 이끌 政治人을 길바닥에서 캐스팅해 放送에 내보내던 1990年代 方式으로 登用하는 건 問題가 있지 않은가. 只今 우리 政治에 必要한 건 斬新함이나 新鮮함 따위의 껍데기가 아니라 安定感과 使命感 같은 알맹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