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4㎡ 10億 원臺 ‘中繼 學群’李 價性比는 最高”|新東亞

“84㎡ 10億 원臺 ‘中繼 學群’李 價性比는 最高”

入試 컨설턴트 신진상의 ‘名文 學群’ 進入 戰略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3-04-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高校 內申 絶對評價로 自私高, 名文 一般高 人氣 오를 듯

    • 隨試·定試 모두 剛한 ‘對峙 學群’, 傳貰 살다가 賣買 노려라

    • 中等 競爭力이 ‘木洞 學群’ 힘, 再建築 期待感도 커

    學群地 理事 苦悶 解決! 20年次 入試 컨설턴트가 强力 推薦하는 學群地



    입시 컨설턴트 겸 투자 전문가 신진상 씨는 “입시와 부동산 정책에 관한 뉴스를 탐독하고 전문가의 분석을 샅샅이 살피라”고 조언했다. [조영철 기자]

    入試 컨설턴트 兼 投資 專門家 신진상 氏는 “入試와 不動産 政策에 關한 뉴스를 耽讀하고 專門家의 分析을 샅샅이 살피라”고 助言했다. [조영철 記者]

    “過去엔 주어진 環境이나 劣惡한 條件을 克服하고 成功한 境遇를 빗대어 ‘개川에서 龍 난다’라는 表現을 썼다. 只今은 개川에서 龍이 나는 데 두 가지 方法이 있다. 하나는 개川을 龍이 날 수 있는 큰 蓮못으로 바꾸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무기가 龍이 나는 개川으로 移徙 가는 것이다. 前者는 地域 隔差와 國家 財政의 限界 때문에 不可能하다. 結局 後者밖에 길이 없다.”

    入試 컨설턴트이자 投資 專門家로 活動하는 신진상 氏는 ‘名文 學群’에 進入하는 것이 왜 重要한지에 對해 이렇게 說明했다. 그는 조선일보 記者 出身으로 2004年부터 EBSi, 江南大成學院, 大聲아이맥 等에서 論述講師로 活躍했다. 以後 大峙洞 大型 學院과 入試 機關에서 大入 隨時 및 定試 컨설턴트 經歷을 쌓았다. 不動産과 株式에도 關心이 많아 資産管理師 資格證을 取得한 財테크 敎育 專門家이기도 하다.

    그는 내친김에 1月 入試 情報와 學群地 財테크 戰略을 集約한 冊 ‘大韓民國 名門學群 立地地圖’(비즈니스북스)를 펴냈다. 名文 學群은 成跡이나 傳統이 優秀한 學校가 모여 있는 地域을 일컫는 말이다. 申 氏에게 學生과 學父母가 알아야 할 最近 入試 이슈는 무엇인지, 子女에게 有利한 學校 選擇法은 뭔지, 名文 學群別 特徵과 進入 戰略은 무엇인지 물었다.

    高等學校는 類型에 따라 一般高, 自律型私立高(自私高), 特目高, 英才學校, 特性化高 等으로 나뉜다. 어디가 子女에게 유리한지 判別하는 方法이 있나.

    “中學校 때 數學·科學 高等 過程 選擇 學習을 하지 않은 學生은 自私高 進學을 避해야 한다. 내 子女가 稱讚만으로 춤출 수 있는 ‘고래형’인지, 熾烈한 競爭 속에서 높은 成就를 이룰 ‘파이터型’인지도 把握해야 한다. 前者라면 一般高에서 上位圈을 維持하는 게 낫고, 後者라면 自私高와 특목高에 進學하는 것이 유리하다. 學生簿 項目이 줄고 自己紹介書가 廢止되는 入試에서 學校가 大入을 잘 準備해줄 수 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個人的 判斷으론 自私高가 一般高보다 유리하다. 隨試 大部分을 차지하는 學綜 銓衡에선 先生님이 써주는 學生部가 絶對的으로 重要하기 때문이다. 隨時에 强한 學校인지, 定時에 强한 學校인지도 高校 選擇의 重要한 條件이다. 名門 高校는 遂行評價를 자주 施行하기에 筆記試驗을 잘 봐도 遂行評價로 等級이 갈리는 境遇가 非一非再하다. 重要한 點은 高校 遂行評價의 根幹이 글쓰기라는 點이다. 내 子女가 讀書와 글쓰기에 强點이 있다면 隨時에 强한 一般高를 選擇하고, 그렇지 않다면 일찌감치 정시형 一般高를 1志望으로 擇하는 것이 유리하다.”



    高校學點制·絶對評價, 自私高·特目高 有利

    2025년 입학하는 고1부터 고교학점제와 고교 내신 절대평가가 도입된다. [뉴스1]

    2025年 入學하는 高1부터 高校學點制와 高校 內申 絶對評價가 導入된다. [뉴스1]

    2025年부터 高校學點制(學生이 進路와 適性에 따라 다양한 科目을 選擇·履修하고, 累積 學點이 基準에 到達할 境遇 卒業을 인정받는 制度)와 高校 內申 絶對評價(選擇科目에 絶對評價를 適用하는 制度)가 全面 導入될 豫定이다. 두 政策이 施行되면 學校 選擇 時 注意할 點은 뭔가.

    “個人的으로 判斷할 때 高校學點制는 一般高보다 自律型私立高(自私高)나 特目高 等에 有利하다. 두 制度가 導入되면 內申 主要 科目 外에 絶對評價 科目이 늘어날 것이다. 絶對評價 科目의 境遇 敎師가 써주는 學生簿 細部能力과 特技事項(세특)의 水準과 精誠이 入試에 重要한 影響을 미친다. 高校 內申 絶對評價가 施行되면 隨時의 學生部 敎科典型은 事實上 廢止되고 學綜은 科目別 세특 中心의 非敎科 典型으로 바뀔 可能性이 크다. 大學은 定時를 울며 겨자 먹기 式으로 늘리거나 갈수록 本考査와 비슷해지는 論述 典型을 늘릴 수도 있다. 學生簿 歲特異 優秀하다고 알려진 隨試 名文 一般高와 特目高, 自私高의 人氣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特目高부터 隨試·定試 아우르는 對峙 學群

    대치동 학원가. [뉴시스]

    대치동 學院街. [뉴시스]

    代表的인 名文 學群 立地를 꼽는다면.

    “서울 對峙, 瑞草·頒布, 松坡·蠶室, 木洞, 中繼, 廣津, 江東 學群과 함께 大邱 壽城區 學群을 꼽겠다.”

    對峙 學群은 大韓民國 入試 1番地로 꼽히는 地域이다. 學校, 立地, 學院街를 分析해 보면 어떤 特徵이 두드러지는가.

    “2022年 中學校 內申이 絶對評價로 바뀐 後 大峙洞 中學校의 英才學校, 特目高, 自私高 進學 比率이 急上昇했다. 工夫 잘하는 學生이 많다고 해서 내 子女가 損害 볼 게 없다. 이런 學校는 學業 雰圍氣도 좋고 일찍부터 競爭에 露出될 수 있어 學究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最上位圈 學生들과 함께 中學生 때부터 英才學校나 特目高 對備 工夫를 하면 大入 準備도 한결 쉬워진다. 最近 들어 英才學校 選拔 試驗이 修能 國語를 바탕으로 數學과 科學 實力을 묻는 方式으로 變하고 있다. 大峙洞엔 定時에 强한 學校가 많다. 휘문고, 단대부고, 淑明女高가 代表的이다. 중동고는 정시형 學校지만 文科는 唯獨 隨時에 强하다. 경기고는 隨時, 定試 모두 좋은 成果를 내고 있다. 진선여고, 영동고, 개포고, 중대부고는 隨試型 學校로 꼽힌다. 對峙 學院街 强點은 初中高 過程의 모든 入試와 各種 試驗 準備가 可能하다는 點이다. 入試에서 英語 科目이 絶對評價로 바뀌면서 對峙 學院街는 國語와 數學 中心으로 再編됐다. 대치동에 進入하는 學父母 大部分은 ‘大戰族(大峙洞에서 傳貰 사는 사람들)’을 選好한다. 은마아파트의 境遇 再建築 期待感으로 賣買價와 傳貰價 갭 差가 큰 便이다. 一旦은 大田族으로 살다가 집값 調整 幅이 커지면 그때 집을 사는 戰略도 有效할 수 있다. 휘문고 隣近 원룸 形態의 작은 빌라에 子女만 入住시켜 놓고 父母는 서울 隣近 小都市에 사는 境遇도 있다. 小規模 빌라 保證金은 2億 원臺로 形成돼 있다.”

    瑞草·頒布 學群은 비싼 아파트가 櫛比하고, 蠶室·送波 學群은 巨大 아파트 團地에 둘러싸여 있다. 이들 學群誌의 競爭力은 뭔가.

    “西草·頒布 學群엔 大峙洞 못지않게 實績을 내는 5代 名門高가 있다. 세화고, 서울高, 반포고, 상문고, 세화여고가 그 主人公이다. 서초구 반포동 삼호가든 四거리 學院街는 中等部 數學과 英語 中心으로 形成돼 있다. 이 地域 高等部 學生 相當數는 대치동 學院街를 利用한다. 江南區에 비해 相對的으로 快適한 入住 環境이 强點이지만 아파트 價格이 너무 비싸다. 實居住라면 構築 傳貰 또는 방배동 빌라로 迂廻해 接近할 수 있다. 송파구에서 實力을 갖춘 學生이 모인 中學校는 오륜중, 잠실중, 잠신중, 신천중이다. 松坡 所在 廣域 自私高인 보인고는 隨時와 定時에 모두 競爭力을 갖춘 學校다. 오금고, 보성고, 嶺東일고, 잠신고, 창덕여고, 정신여고度 눈여겨볼 만하다. 松坡區는 삼전동 四거리를 中心으로 大型 學院이 密集해 있으나 탄천만 건너면 大峙洞이기에 有名 學院이 적은 便이다. 交通, 業務地區, 自然環境 3拍子가 좋은 地域이지만 賣買가 變動性이 큰 탓에 松坡 學群은 進入 時 留意해야 한다. 잠실동과 신천동 賣買價 부담된다면 石村洞, 송파동, 방이동, 풍납동 進入이 次善策이다.”

    西部 地域을 代表하는 木洞 學群은 어떤가.

    “木洞 學群은 高等學校가 아닌 中學校에 競爭力이 있다. 목運中, 월촌중, 신목중, 奉迎女中, 목일중, 양정중, 목동중, 신서중 가운데 하나를 選擇하는 것이 最善이다. 高等部에선 明德外高를 비롯해 강서고, 양정고, 진명여고, 한가람高架 競爭力을 갖춘 學校로 꼽힌다. 木洞 學院街는 中學生이 大學 課程까지 先行學習을 하는 터라 高等部 學院의 競爭力도 좋아지고 있다. 國語와 科學 學院 選擇指導 많아 木洞 學院街의 存在感은 앞으로도 굳건할 展望이다. 陽川區의 好材는 新訂뉴타운과 2028年 서울 輕電鐵 木洞選 開通이다. 木洞 地域 老朽化된 아파트 團地가 本格的으로 再建築 段階에 進入하면 또 한 番 큰 價格 上昇이 豫想된다. 木洞 아파트 傳貰價는 84㎡ 基準 8億 원 內外로, 賣買價(25億 원臺)에 비해 낮다고 해도 如前히 부담스러운 價格이다. 그럼에도 木洞 學群 進入을 願한다면 代案은 빌라나 多世帶住宅이다. 木洞 빌라의 全般的인 賣買價는 2億 원에서 6億 원 사이다.”

    10億 원臺 84㎡ 아파트 살며 學院街 利用

    강북의 盟主로 꼽히는 中繼 學群의 狀況도 궁금하다.

    “中溪洞 中學校 最强者로는 乙支中이 꼽힌다. 上命중은 理科 性向에 英語 實力까지 갖춘 優秀한 學生이 몰리는 學校로 有名하다. 불암중은 文科 쪽 科目에 剛한 學生이 몰린다. 중계중은 元來 外高를 많이 보내는 學校인데 最近 英才學校, 과학고 進學率이 꾸준히 上昇하고 있다. 중평중, 태郎中도 特目高 進學率이 오르는 趨勢다. 高等部는 自私高인 선덕고와 科學中點學校인 대진고가 隨時와 庭試에서 모두 競爭力을 보이고 있다. 中溪洞 女高 中에서 最上位圈은 대진여고다. 재현고, 청원고는 隨時典型 結果가 좋은 便이다. 중계동 銀行四거리엔 英語와 國語는 勿論 數學과 科學, 社會探究 學院이 모여 있다. 大型 學院뿐 아니라 中小型 學院과 少數精銳 授業을 하는 學院까지 選擇肢가 多樣하다. 中溪洞은 價性比 側面에서 最高의 學群이라는 評價가 支配的이다. 이만한 學群과 學院을 保有하고 84㎡臺 아파트를 10億 원臺에 살 수 있는 곳은 서울에서 中溪洞밖에 없다. 請求 3次, 건영 3次 等 중계동 銀行史거리 隣近 아파트는 蘆原區 內에서도 價格 調整을 덜 받는 便이다. 탄탄한 傳月貰 需要가 價格을 뒷받침해주기 때문이다. 이들 아파트는 自私高와 特目高 發表, 大入 後 賣物이 增加하는 傾向이 있으니 이 時期를 노리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現在 銀行四거리엔 地下鐵驛이 없는데, 輕電鐵 東北線 銀行史거리驛이 2025年 完工을 目標로 工事가 進行되고 있다. 하계동은 중계동에 비해 進入이 수월하다. 構築 아파트가 많은 하계동과 再開發 事業施行 認可가 난 中繼本洞 白蛇마을을 推薦한다.”

    그는 “理外 漢江邊 最高 學群知人 廣津 學群, 大型 學院과 大將 아파트 團地가 形成돼 있는 江東 學群, 財數 學院과 醫大 入試 專門 學院이 많은 大邱 壽城 學群의 競爭力도 돋보인다”고 말했다. 또 “不動産과 入試는 共通點이 많은 만큼 不動産과 敎育을 連結해 생각해야 한다”며 이런 助言도 곁들였다.

    “入試와 不動産 政策에 關한 뉴스를 耽讀하고 專門家의 分析을 샅샅이 살피기 바란다. KB不動産을 통해 빅데이터 動向을 綿密히 把握하길 勸한다. 入試 政策은 네이버 뉴스의 敎育 섹션을 每日 들여다보면서 政策의 흐름을 읽으려고 努力해야 한다. 가장 빠르게 最新 敎育 情報를 接할 수 있는 各種 맘카페에 加入해 學校와 學院 情報를 共有하는 것도 推薦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