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파워’ 이대영 院長|新東亞

‘소프트파워’ 이대영 院長

‘藝術 뉴딜’ 大박 兆朕… 100萬 學生이 반했다

  • 허만섭|東亞日報 新東亞 記者 mshue@donga.com|

    入力 2009-11-06 14:13: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初中高校에서 藝術敎育 붐 일으키다
    • 賃貸아파트, 多文化, 福祉館의 ‘講磨에’들
    • 一流 國家 브랜드로 가는 길
    • 世界가 놀란 成果…유네스코 大會 誘致
    • MB政權에 職(職) 걸고 할 말 하겠다
    ‘소프트파워’ 이대영 원장
    낡고 雄壯한 서울 구로區廳 앞에서 택시를 내렸다. 略圖上으로 區議會·區民會館은 隣接해 있는 것으로 보였는데 實際로는 200~300m 걸어야 했다. 작은 公園 옆 現代的인 外觀의 區議會 建物은 公演劇場으로도 使用되고 있었고 褐色 톤의 區民會館은 大學路 마로니에 風景을 聯想하게 했다.

    文化體育觀光部 傘下 韓國文化藝術敎育振興院(以下 敎育振興院)은 지난해 7月 이 九老區民會館으로 移轉했다. 公共機關, 公企業이 地自體 附屬建物에 本社를 두는 일은 흔치 않아 言論에서도 注目을 받았다. 2層 執務室에서 이대영(李垈穎· 47) 院長을 만났다. 演劇人 出身인 그는 중앙대 文藝創作科 敎授를 지내다 지난해 7月 敎育振興院 2代 院長에 就任했다. 뉴라이트 系列인 ‘自由主義連帶’ 創立(2004年 11月) 멤버로서 李明博 大統領, 유인촌 文化體育觀光部 長官과 因緣이 있었다고 한다.

    그의 뉴라이트 履歷으로 미뤄 斟酌건대, ‘親MB契가 公企業 經營一線에 布陣해 前(前)政權의 舊態를 一掃하고 MB의 先進化 國政理念을 具現한다’는 反復되는 패턴의 延長線으로 비쳤다. “就任 後 推進해온 改革課題와 成果는 무엇인가”라는 豫測可能하고 平易한 質問으로 인터뷰를 始作했다.

    盧政權이 일 잘해주었다

    그러나 이 院長의 첫마디는 이런 豫想과는 달랐다. “내가 이 자리에 强力히 오고 싶어한 건 아니었다”고 했다. 이 말은 2005年 振興院을 設立해 3年間 이끌어온 前任 김주호 初代 院長에 對한 尊敬의 表現이었다.



    “前任 院長이 지난해 2月18日 任期가 滿了되어 3月1日 새 院長이 就任해야 했죠. 現 政府에서 내게 勸誘했지만 ‘受講申請 받아놓은 狀態라 어렵다’고 固辭했습니다. 事實 前任 院長이 熱心히, 잘해 주었잖아요. 景福宮 컨테이너 박스에서 始作한 振興院을 이렇게…. 노무현 政權에서 任命됐지만 그분이 한 番 더 해도 相關없다고 생각했습니다.”

    ▼ 유인촌 長官과는 같은 演劇人으로서 親分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곁에서 봐와서 아는데, 文化藝術 振興에 對한 熱情이 대단한 분입니다. 내가 몸담고 있던 중앙대의 박범훈 總長께서 現 政府 初代 文化體育觀光部 長官 物望에 오를 때였어요. 내가 朴 總長께 直言을 드렸습니다. ‘중앙대 總長이 長官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總長 任期까지 大學을 위해 일해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요. 그렇게 말씀드려놓고 柳 長官 傘下機關의 자리로 옮기는 것도 내키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난해 5月 한 番 더 要請이 왔어요. ‘學期 授業 끝나는 7月부터 맡아달라’고요.”

    ▼ 어떻게 對答했나요?

    “참 拒絶하기 어려웠어요. ‘나를 檢證해보라’고 했습니다. ‘아무것도 없다’고 하대요. 내가 봐도 只今껏 모아둔 게 猖披할 程度니까…. 생각 끝에 文藝創作科 學生들과 競技 楊平 중미산 天文臺에 올라갔어요.”

    ▼ 거긴 國內 最大 反射望遠鏡이 있는 곳이죠.

    “5月이면 美國産 쇠고기 촛불示威로 世上이 들끓을 때였죠. 내가 ‘MB政權에서 일할지 모르겠다’고 하니 學生들이 亂離가 났어요. ‘거기로 들어가면 안 된다’고. 함께 별을 보며 學生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눈 뒤에는 그들도 나를 理解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이명박 政權 ‘公企業 先進化’의 代表的 特性은 ‘다운사이징(downsizing·組織縮小)’이다. 또한 經營實績에 對한 ‘計量的 評價’가 先進化의 잣대가 되어온 것도 事實이다. ‘定員 OO% 減縮’‘收益 OO% 增加’ 等 從事者들의 業務活動은 모두 수치화된다. 여러 公企業의 放漫한 經營行態를 改善하기 위해선 이러한 嚴正함도 必要한 일이긴 하다.

    그러나 ‘획일화된 改革’은 副作用을 낳게 마련이다. 大部分의 公企業 領域에서 ‘量的 評價’와 ‘剛한 改革드라이브’가 要求되는지 몰라도 特殊 領域에서는 이와는 다른 ‘質的 評價’도 必要하다. 이런 領域의 公企業이 意外로 數値化할 수 없는 큰 寄與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 靑瓦臺와 長官 等 政策決定權者는 데이터가 아닌 ‘直觀’으로 ‘숨은 潛在價値’를 알아내야 하고 이를 現實로 具現해낼 ‘決斷’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改革은 ‘數値’로 完成되는 것이 아니라 本質的으로 人間의 ‘意志’와 ‘主觀’의 産物이다. 이런 點에서 改革은 어려운 일이지만 同時에 魅力的인 일이다.

    이와 關聯해 이대영 院長은 “敎育振興院은 人間 精神을 다루는 文化藝術 領域의 機關으로서 感性的인 改革, 繼承하는 改革을 志向한다”고 밝혔다. 그가 밝힌 靑寫眞은 自社의 力量을 噴出시켜 나라를 ‘一流 브랜드 國家’로 이끌겠다는, ‘世上을 바꾸는 改革’을 志向하고 있었다.

    ‘소프트파워’ 이대영 원장

    서울 구로구에 있는 韓國文化藝術敎育振興院.

    “神이 버린 職場”

    ▼ 요즘 모든 公企業이 構造調整 問題로 亂離인데요.

    “敎育振興院은 2005年 年間 80億원의 豫算으로 出帆했어요. 그때 定員이 21名이었고요. 올해는 年間 600億쯤 됩니다. 그런데 如前히 21名이죠. 凍結措置 때문에. 公企業을 ‘神이 내린 職場’이라고 하는데 우리는 ‘神이 버린 職場’입니다. 일 宏壯히 많이 해야 해요. 내가 온 뒤로 컨트롤타워를 두는 等 體系化하고 공정한 評價시스템을 導入했습니다.”

    ▼ 定員을 늘려야 한다는 건가요?

    “公企業 先進化가 一律的인 縮小化여서는 곤란하지 않을까요? 體質을 强化하기 위해서는 肥滿은 줄이고 筋肉은 늘려야 하는데, 敎育振興院은 未來 創造産業의 中樞인 筋肉에 該當합니다. 職員이 數千, 數萬 名人 公企業과 우리처럼 數十 名인 곳을 같이 裁斷할 수는 없습니다. 한 10, 20名 늘려도 別 差異 없고 豫算浪費 아닙니다.”

    ▼ 事業規模는 7倍 以上 늘었는데 그동안 일을 어떻게 해나간 거죠?

    “數十餘 名의 非正規職원이 돕고 있어요. 내가 時間講師를 10年 程度 해봐서 非正規職의 서러움을 잘 압니다. 참 안타까운 게 인턴사원들은 12月 末 그만두거나 다음 段階로 올라가거나 둘 中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올라갈 方案이 없어요. 誠實하고 能力 있는 분도 꽤 있는데 말이죠. 職을 걸고 한番 말하고 싶어요. ‘늘려야 할 곳은 늘려달라’고 말입니다.”

    ▼ 政府에 建議해봤나요?

    “여러 番 意見을 開陳했죠. 事實 우리 機關은 給與 現實化도 時急해요. 最小限 類似 機關과 비슷하게 賃金體系가 그루핑(grouping)되도록 衡平을 맞춰달라고 政府에 要請했는데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職員들은 熱情 하나로 일하고 있어요.”

    ▼ 韓國文化藝術敎育振興院은 이름으로 풀이하자면 ‘文化藝術을 가르치는 敎育을 振興하는 곳’이라는 意味가 되는 거죠?

    “그렇죠. 全國 相當數 初中高校에 藝術講師를 보내 學生들에게 文化藝術을 가르치고 있고 社會에서도 市民을 對象으로 文化藝術 敎育 프로그램을 實行하고 있어요.”

    ▼ 같은 文化體育관광부 傘下機關인 ‘韓國文化藝術委員會’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그곳은 文化藝術 ‘創作者들’을 支援합니다. 反面 우리는 文化藝術 ‘消費者들’을 育成해내는 곳이죠. 敎育을 통해 靑少年과 國民들이 文化藝術에 對해 높은 識見을 갖도록 해줌으로써 將次 이들이 文化藝術의 未來 消費者, 潛在 顧客이 되도록 해주는 거죠.”

    敎育振興院은 主로 文化體育관광부, 敎育科學技術部 等 政府로부터 豫算을 받아 事業을 執行한다. 지난해 豫算은 300億원이었지만 이 院長이 맡은 올해엔 600億원으로 두 倍 가까이 늘었다. 李 院長이 “靑少年과 國民의 文化藝術意識 咸陽에 힘을 써야 한다”고 主唱한 것이 받아들여진 結果였다고 한다. 그는 自社 事業을 ‘國家中樞事業’이라고 했다.

    ▼ 國家中樞事業으로 볼 根據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體驗敎育을 通해 ‘藝術的 眼目이 있는 文化市民’을 陽性합니다. 그 數字는 앞으로 數百萬 名, 或은 1000萬名이 넘어설지 모릅니다. 이들은 文化藝術 作品들을 보고 들으러 다니게 돼요. 拙作과 酬酌을 쉽게 區別해냅니다. 좋은 作品들에는 觀客이 몰리고 創作者들은 興이 나는 거죠. 創作活動이 活性化되고 다시 消費가 늘어나는 善循環 構造가 됩니다. 이런 風土에서 世界的 브랜드의 作品들이 나올 수 있는 겁니다.”

    ▼ 두꺼운 消費者層이 存在해야 創作品의 質的 水準도 높아진다는 거죠?

    “創作者들이 아무리 애를 쓰면 뭐합니까. 봐주는 觀客이 없으면 無用之物이죠. 서울이 文化藝術을 즐기는 사람들로 넘쳐나고 世界的 作品들이 차곡차곡 쌓이는 都市가 되면 外國에서 더 많은 觀光客이 찾아와 우리 文化와 疏通하겠죠. 뉴욕이나 파리처럼 以內 一流 브랜드 都市로 올라서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文化國家의 位相을 얻게 됩니다.”

    文化藝術 消費者 만들기

    ▼ 그런데 少數의 天才的 創作者가 그 社會의 價値를 끌어올릴 수도 있지 않을까요?

    “白南準이라는 天才는 韓國人이지만 그를 世界的 藝術家로 키운 건 韓國 社會가 아니라 美國 社會였죠. 그래서 백남준의 空間들은 고스란히 美國에 쌓여있죠. 需用者層이 두꺼운 社會에서 셰익스피어가 나오고 바흐가 나옵니다.”

    ▼ 文化藝術 敎育은 ‘餘暇時間 提供’ 以上의 ‘戰略的 價値’가 있다는 얘기로 들리는군요.

    “政府는 大韓民國을 ‘剛한 나라’ ‘더 큰 大韓民國’으로 만들겠다고 했어요. 그런데 무엇으로 만들죠? 强한 軍隊로? 우리의 國格을 한 段階 높이기 위한 解答은 文化藝術에 있다고 봐요.”

    最近 들어 韓國이 나아가야 할 進路는 ‘經濟文化强國’이 되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매일경제 2009年 2月4日 報道, 머니투데이 2009年 7月7日 報道) 이를 위해선 ‘文化藝術을 즐길 줄 아는 大衆’이 出現해야 하고 이러한 內需市場을 基盤으로 藝術이 高附加價値産業으로 成長해야 한다는 것이다. 李 院長은 “韓流(韓流)로 우리의 潛在力은 確認됐다. 그러나 더 奮發해야 한다. 높은 文化藝術 水準은 國民 個個人을 幸福하게 하고 國家의 品格을 높여준다”고 했다.

    지난 3月3日 世宗文化會館에서는 1500餘 名의 藝術講師가 參與한 가운데 發隊式이 열렸다. 敎育振興院은 實技能力을 갖춘 藝術分野 大學 卒業者를 藝術講師로 採用해 全國 初中高校에서 가르치게 하고 있다. 現在는 國樂, 演劇, 映畫, 舞踊, 漫畫-애니메이션 等 5個 分野로 되어 있다. 敎育科學技術部는 이 事業에 250億원을 支援했다.

    藝術講師를 採擇하는 學校는 늘어나는 趨勢다. 올해 3~6月 敎育振興院은 全國 1萬1000餘 個 初中高校 中 7698個 學校에 3483名의 藝術講師를 配置했다. 이는 지난해의 4500餘 個 學校보다 훨씬 더 늘어난 數値다. 大體로 學生 1人當 一週日에 2~3時間 藝術授業을 받는다. 正規授業時間에 敎育下祈禱 하고, 放課 後 授業, 동아리活動을 利用하기도 한다. 敎育科學技術部는 放課 後 授業을 勸奬하고 있다.

    學校 側이 藝術講師를 보내달라고 要請한다고 해서 다 보내주는 건 아니다. 嚴格한 審査를 거친다고 한다. 振興院 關係者는 “學校 側이 藝術講師를 敎師와 똑같이 對해주지 않으면 講師를 召喚한다”고 말했다.

    藝術講師는 經歷에 따라 多少 差異는 있지만 大略 時間當 4萬원의 講師料를 支給받는다. 400時間을 가르치면 1600萬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 一部 講師는 “額數가 적다”고 不滿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豫算이 限定되어 있는데다 大學 講師의 講義料 水準을 考慮했을 때 쉽게 引上해줄 狀況은 아니라고 한다. 敎育振興院 기영준 學校敎育팀長 “藝術講師는 正規職은 아니지만 文化藝術 分野 일자리 創出 效果가 相當히 크다”고 말했다.

    ‘소프트파워’ 이대영 원장

    仁川 性理中學校의 뮤지컬 敎育 現場.

    “人生은 놀이다”

    ‘敎育의 質’의 均質性을 確保하기 위해 敎育프로그램은 細心한 部分까지 企劃돼 있다. 學生들이 直接 創作에 參與하는 過程이 들어있어 滿足度가 높은 便이라고 한다. 敎育振興院은 ‘專門藝術人’을 키우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學生들이 잘 接해보지 못했던 領域에 對한 두려움을 떨쳐내 日常生活 속에서 自然스럽게 文化藝術을 享有하도록 誘導하는 게 目的이다.

    敎育振興院에 따르면 藝術講師들은 全國 初中高校에서 ‘藝術敎育 붐’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은 感受性이 豐富한 初等學生들, 中高校生들에게 文化衝擊을 주는 것으로 報告되고 있다.

    映畫受業의 境遇 學生들은 自身이 쓴 시나리오로 撮影도 한다. 서울 우신고 學生들은 이렇게 만든 映畫作品을 年末에 上映할 豫定이다. 敎育振興院 側이 訪問했을 때 한 初等學校의 學生들은 國樂 ‘弘報가’의 박 타는 대목을 흥미롭게 듣고 있었다. 相當數 學生이 지루하다고 여겨온 國樂과 친숙해졌다고 한다. 다른 한 初等學校 校長은 “‘舞踊授業 때문에 學校에 온다’고 하는 學生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漫畫-애니메이션 授業에서도 學生들은 直接 이야기를 만들고 漫畫를 그려본다. 서울 善隣인터넷고 學生들은 役割을 나누어 狀況劇을 準備했다. 이대영 院長은 “演劇을 해보면 演劇이나 人生이나 結局 ‘놀이’라는 點을 깨닫게 된다”고 말했다.

    ‘소프트파워’ 이대영 원장
    有名 藝術人들이 學生들을 相對로 公演하고 講義하는 名譽敎師 프로그램도 運營되고 있다. 김대진(수원시向 指揮者), 백주영(바이올리니스트), 정명훈(서울시향 藝術監督), 조수미(聲樂家), 남경주(뮤지컬 俳優), 송승환(PMC 代表), 강수진(발레리나), 문훈숙(발레리나), 이원복(漫畫家), 강은일(奚琴 플러스), 김덕수(國樂가), 박종원(映畫監督), 심형래(映畫監督), 오경환(西洋畫家), 김영세(디자이너), 은희경(小說家), 정호승(詩人)氏가 올 들어 211個 學校 1萬1900名의 學生을 맞았다.

    지난 8月11日 午前 서울 世宗文化會館. ‘마에스트로 정명훈과 함께 하는 音樂이야기’에 參加한 2000餘 名의 어린이 觀客은 정명훈氏의 指揮로 서울市立交響樂團과 國立발레團이 펼치는 ‘호두까기人形’ ‘풀피리의 춤’ ‘로미오와 줄리엣’ 公演을 지켜봤다. 鄭氏의 指揮에 맞춰 어린이 觀客들은 노래를 불렀다. 이대영 院長은 “어린 學生들은 文化衝擊을 받았다. ‘정명훈氏의 公演은 日常일 뿐이며 즐기면 된다’는 것을 느끼는 過程”이라고 했다.

    92.5%의 肯定 評價

    이대영 院長에 따르면 全國 100萬餘 名의 初中高校 學生이 藝術敎育을 받았다. 最近 敎師, 學生, 藝術講師 對象 ‘藝術敎育 滿足度’ 調査에서 肯定的 評價는 92.5%에 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큰 呼應이 일자 敎育振興院은 來年에는 旣存 5個 分野 外에 寫眞, 디자인, 傳統工藝 分野에서도 多數의 藝術講師를 採用해 學校에 보낼 豫定이다.

    藝術講師들은 學校뿐 아니라 社會 곳곳으로도 뻗어나가고 있다. 김태연 敎育振興院 社會敎育팀長은 “올해 上半期 藝術講師 346名이 兒童, 老人, 障礙人 福祉施設 322個所에 配置돼 藝術敎育을 實施했다”고 말했다. 敎育을 받는 한 60代 男性은 “退任 後에야 드디어 이젤 앞에 앉게 됐다”며 기뻐했다. 40個 軍 部隊, 16個 矯正施設, 8個 少年院學校에서도 文化藝術 敎育이 支援됐다.

    講院 麟蹄郡 北面 月學1里 냇江마을의 住民 30餘 名과 隣近 원통고 學生 10餘 名은 요즘 90分짜리 映畫 ‘살아가는 奇跡’을 製作하고 있다. 文化體育觀光部와 敎育振興院이 펴고 있는 ‘生活文化共同體 示範事業’ 中 하나다. 아들이 사준 200萬원짜리 補聽器를 잃어버린 할머니의 事緣 等 洞네 住民들의 實生活이 신지승 映畫監督의 필름에 담기고 있다.

    敎育振興院과 SK텔레콤은 才能은 있지만 집안形便이 어려운 學生들에게 無料로 音樂敎育을 시켜주는 ‘해피뮤지컬스쿨 事業’도 運營 中이다. 永久賃貸아파트 居住 兒童들과 靑少年들에게 뮤지컬과 樂器를 가르친다. 學生들은 1個月 동안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等 클래식 樂器와 발레, 合唱團 等 뮤지컬 敎育을 體驗한다. 以後 願하는 分野를 定해 敎育받고 發表會도 연다. 베네수엘라에서 25萬名의 어린이에게 樂器를 가르치며 犯罪豫防 運動을 편 國家音樂敎育시스템 ‘엘 시스테마(El Sistema)’와 類似하다.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아홉 살이 되어 初等學校에 入學했다는 이대영 院長은 “靑少年들과 低所得層에 더 많은 機會를 주고 있다”고 했다.

    지난 8月28日 서울 江南區 水西靑少年修鍊館 靑少年劇場에서는 해피뮤지컬스쿨 敎育을 받은 學生들이 뮤지컬 ‘난센스’를 公演했다. “學生들은 放學 동안 그렇게 練習하고도 公演時間이 다가오자 焦燥한지 化粧室을 몇 番이고 들락거렸다. 하지만 舞臺 위에 照明이 켜지자 떨리는 氣色 없이 堂堂히 公演을 해냈다. 舞臺 위의 아이들도, 舞臺 아래 觀客席에 앉은 이들도 永久賃貸아파트에 산다. 放學 내내 이어진 練習에 목소리가 쉬어버린 理性領軍은 ‘熱情만 있다면 俳優를 꿈꿀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동아일보 2009年 8月31日 報道)

    世界的 美術敎育學者 그레엄 설리반(58) 美國 컬럼비아대 敎授는 지난 7月13日 敎育振興院 招請으로 訪韓한 자리에서 “보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自身의 環境에서 利用하는 게 重要하다”고 했다. 설리반 敎授는 創作者와 觀客을 이어주는 媒介者인 ‘文化實行者’의 役割이 重要하다고 했다.

    “藝術뉴딜에 더 投資하라”

    이런 視角에 따르면 敎育振興院이 推進해온 藝術敎育은 敎育對象者의 直接 參與, 文化實行者(藝術講師)의 潮力 等 成功要因을 갖추고 있다. 敎育振興院은 全國 初中高校와 아파트團地, 시골 마을, 福祉館 곳곳에서 벌이고 있는 學校文化藝術敎育, 社會文化藝術敎育 事業을 ‘藝術뉴딜’로 부른다. 國家的 規模의 藝術 인프라를 構築하겠다는 次元에서 ‘뉴딜’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文化藝術體驗의 全國的 擴散은 國民의 意識水準을 向上시키는 부드러운 힘이라고 보는 것이다.

    李 院長은 “政府가 ‘藝術뉴딜’에 注目하기를 希望한다”고 말했다. 豫算이 지난해 300億원, 올해 600億원에서 來年 1000億원으로 增額된다고 하더라도 그 程度로는 滿足하지 못하는 눈치였다. 우리나라가 製造業 中心 高速成長으로 貧困에서 脫皮했듯, 이제는 藝術敎育에 對한 集中投資로 ‘글로벌 經濟文化强國’ 隊列에 進入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많은 사람이 ‘먹고살기 바쁜데 무슨 藝術이냐’고 합니다. 그러나 學校當 한두 가지 藝術敎育만 實施했는데도 달라졌어요. 學生들이 幸福해 합니다. 全國 모든 初中高校에서 8가지 藝術敎育을 모두 받을 수 있으면 가장 좋겠죠. 다양한 單位의 低所得 階層이 文化藝術 敎育의 惠澤을 고루 누릴 수 있다면 그것이 갖는 統合의 機能도 相當할 겁니다.”(이대영 院長)

    敎育振興院의 調査에 따르면 유럽에서 ‘文化藝術’ 敎育은 ‘科學’ 敎育과 同等하게 重要性을 認定받고 있다. 버락 오바마 美國 大統領은 藝術敎育의 擴散을 推進하고 있다. 文化藝術의 水準이 相當한 境地에 이른 西歐 國家에서도 文化藝術 敎育의 重要性은 最近 새롭게 浮刻된다. 李 院長은 “文化藝術 敎育은 全世界를 흐르는 文化史的 潮流가 되고 있다”고 했다.

    ‘猝富國家’ 안 되려면…

    ▼ 文化藝術 敎育은 어떠한 人間型을 志向하는가요?

    “‘스토리텔링’ ‘디자인’ ‘配慮’ ‘共感’의 能力을 갖춘 人材를 追求합니다. 敎育은 注入式 體制에서 創意的 體制로 바뀌어야 해요.”

    ▼ 우리 社會의 文化藝術 享有 水準은 어느 程度일까요?

    “하드웨어는 豐富하다고 봅니다. ‘文化藝術會館’만 해도 全國에 散在해 있잖아요. 그러나 一部 都市를 除外하고는 그 안에 담을 소프트웨어가 不足해요. 文化藝術會館이 豫備軍訓鍊場, 民防衛召集張으로 主로 쓰이잖아요. 보러 오는 사람, 參與하는 사람이 없으니까요.”

    ▼ 國家 이미지에 주는 影響은….

    “돈은 좀 벌지만 文化藝術을 享有할 줄 모르는 ‘猝富國家’로 비칠 수 있는 거죠.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文化藝術과의 距離 없애기 運動을 벌이고 있는 겁니다. ‘參與하는 소프트웨어’, 이것이 우리가 標榜하는 바예요. ‘樂器 하나 다뤄보고 싶다’는 平素의 꿈, 그걸 當場 低廉하게 실현시켜 드리겠다는 거죠.”

    ▼ 文化藝術 敎育의 水準은 어떤가요?

    “우리나라는 2000年代에 들어 文化藝術 敎育의 重要性에 눈을 떴어요. 出發은 늦었지만 對應은 機敏했어요. ‘文化藝術敎育支援法’을 制定했고 그 일을 專擔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을 設立했습니다. 地球上에 이렇게 法律과 機構까지 別途로 만든 나라가 없어요.”

    2006年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第1次 ‘유엔 유네스코 藝術敎育 世界大會’에서 韓國은 이러한 文化藝術 敎育 現況을 報告했다. 世界 各國은 이 報告에 剛한 印象을 받아 第2次 大會의 서울 開催를 決定했다고 한다. 第2次 大會는 2010年 5月23日부터 28日까지 2000餘 名이 參與해 世界 藝術敎育 分野의 最大行事로 치러질 豫定이다. 敎育振興院은 유네스코 國際機構(世界文化藝術敎育센터)가 韓國에 設置되기를 希望하고 있다. 李 院長은 “來年 서울 行事 때 韓國의 果敢한 藝術敎育 投資를 世界人에게 알려 韓國의 文化國家 이미지를 高揚하고 싶다”고 했다.

    서울 구로구는 ‘文化藝術’ 이미지와는 距離가 있는 地域이었다. 이 때문에 敎育振興院이 구로로 移轉한 것은 意外로 비쳤다. 아무리 ‘월드 와이드 웹(www)’의 時代를 살고 있어도 “現實世界의 어디에서 일하느냐”는 如前히 重要한 問題다. ‘공간’은 가끔 사람의 意識을 支配한다. 九老라는 空間은 敎育振興院 사람들에게 새로운 생각을 갖게 했을 것이고, 敎育振興院 사람들은 九老라는 空間에 새로운 意味를 附與했을 것이다.

    ▼ 구로로 移轉해보니 어떠한가요?

    “前任 院長이 以前을 決定했지만 내가 就任하면서 옮겨왔죠. ‘韓國文化藝術敎育振興院이 구로에 있다는 事實을 어떻게 解釋할 것인가’ 苦悶해봤어요. 먼저 구로의 過去를 돌아봤어요. 구로는 1960, 70年代 産業化의 象徵이었습니다.”

    “工團을 文化藝術 中心地로”

    ▼ 九老區淸道 그때 모습 그대로고요.

    “구로는 1980年代엔 勞動運動 等 民主化의 象徵이었고 1990年代 末부터는 디지털情報化를 先導했습니다. 구로는 이제 産業化, 民主化, 情報化를 넘어 未來로 나아가야 합니다. 나는 앞으로 10年 안에 劬勞를 ‘東아시아 文化藝術의 中心’으로 만들고 싶어요. 美國 뉴욕 紡績工場들이 리모델링되어 ‘世界 文化의 中心’인 브로드웨이 42番街의 50餘 個 劇場으로 再誕生했듯, 구로의 老朽工團을 文化藝術團地로 바꾸는 거죠. 區廳長, 서울市長, 國家의 意志가 이런 한 方向으로 모아지도록 힘써볼 생각이에요.”

    ▼ 구로地域의 敎育環境은 어떠하던가요?

    “그 問題와 關聯해서는 政府가 敎育振興院에 몇 個의 公立 初等學校를 示範的으로 맡겨주었으면 좋겠어요. ‘世界에서 學生들이 가장 登校하고 싶어하는 學校’로 만들어 보일 自信이 있어요.”

    李 院長은 故 陸英修 女史 葬禮式 TV 中繼에서 흘러나온 葬送曲 ‘梧製의 죽음’을 듣고 劇作家가 됐다고 한다. 演劇, 게임, 映畫, 컴퓨터 일을 했고 大學에선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가르쳤다. 그는 “나는 ‘落下傘’이 맞다. ‘特戰司 落下傘’”이라고 했다. “目標地點에 正確히 떨어져 特殊任務를 遂行한다”는 것이다. 그 任務에 剛한 愛着을 느끼고 있는 듯 보였다.

    “1960年代엔 學校의 事情이 家庭보다 좋았어요. 그때 빨리 學校 가고 싶어했죠. 只今은 거꾸로 됐습니다. 그래서 公敎育 崩壞 얘기가 나옵니다. 學校에 오고 싶어지도록 學校가 學生을 잘 誘惑하면 됩니다. ‘文化藝術 敎育’은 學生을 學校로 끌어들이고 公敎育을 正常化하는 데에 큰 寄與를 할 거예요.”

    敎育振興院은 特히 就學 前 世代의 無窮한 可能性에 注目한다. 이들이 初等學校 入學 때부터 高等學校를 卒業할 때까지 12年間 良質의 文化藝術 公敎育 서비스를 持續的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李 院長은 “나는 任期(3年) 마치면 떠날 사람이고 職員들은 停年까지 남는다. 職員들을 上下關係가 아닌 協力關係로 對하고 있다”고 했다.

    李明博 政府는 只今 ‘公企業 다운사이징’을 매섭게 몰아붙이고 있다. 이런 雰圍氣에서 政府에 “增員해달라” “月給 올려달라” “豫算 화끈하게 밀어달라”고 要求하는 公共機關 經營者는 흔치 않다. 構造調整은 改革의 手段 中 하나이고 改革은 根本的으로 ‘世上의 좋은 變化’를 志向해야 한다는 趣旨다.

    靑少年·低所得層 받드는 改革

    李 院長은 “우리 國民이 4億名쯤 되는 듯하다. 自己 목소리만 내고 싸우니”라면서도 “結局 힘을 가진 쪽이 弱한자의 눈물을 닦아주고 慰勞해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振興院은 3500餘 藝術敎師, 5000餘 學校, 1萬2000餘 個人 및 團體를 相對한다. 이러저러한 問議, 要求가 끊임없이 들어온다. “다른 業務가 遲滯되더라도 民願人의 이야기를 最優先으로 들어준다”는 原則을 實踐하고 있다고 한다.

    “猝富國家가 되지 말자”는 말은 울림이 있었다. 韓國文化藝術敎育振興院이 追求하는 靑少年과 低所得層을 받드는 改革은 韓國 社會에 缺乏된 價値를 채워줄 수 있는 그 무엇인지 모른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