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上昇勢에 假想資産 詐欺 氣勝, 注意 事項은?

비트코인 上昇勢에 假想資産 詐欺 氣勝, 注意 事項은?

한만혁 mh@itdonga.com

[IT東亞 한만혁 記者] 最近 비트코인 時勢가 1億 원을 넘나들면서 假想資産 投資에 對한 關心이 增加하고 있다. 業界 專門家들은 現在 多少 小康狀態를 보이고 있지만 當分間 오름勢가 持續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假想資産 關聯 産業이 다시 活氣를 띠고 있다.

反面 그만큼 假想資産을 利用한 犯罪도 氣勝을 부리고 있다. 特히 假짜 假想資産 去來所를 통한 投資 士氣가 頻繁하게 發生한다. 이에 金融監督院이 實際 詐欺 事例와 利用者 注意 事項을 發表하며 假想資産 利用者의 注意를 當付했다.

비트코인 시세가 상승하면서 가상자산 관련 사기도 기승을 부린다 / 출처=셔터스톡
비트코인 時勢가 上昇하면서 假想資産 關聯 사기도 氣勝을 부린다 / 出處=셔터스톡

假짜 去來所 史記의 3가지 類型

金融監督院이 公開한 假짜 去來所 關聯 詐欺 類型은 ▲投資房 參與型(假想資産 리딩房) ▲온라인 親分 이용형(로맨스 스캠) ▲有名 去來所 詐稱型 等 3가지다. 詐欺犯들은 SNS나 채팅房 等을 통해 特定 去來 사이트나 앱 設置를 誘導하고, 僞造된 海外 有名 去來所를 盜用해 利用者를 錯覺하게 만든다.

첫 番째 類型은 投資房 參與型으로, 假想資産 投資房으로 招待해 投資 리딩이나 컨설팅, 이벤트 및 프로젝트 參與 等에 必要하다며 特定 사이트 加入이나 앱 設置를 誘導하는 詐欺 類型이다.

金融監督院에 따르면, 過去 株式 리딩房에서 큰 損失을 본 적이 있는 A에게 株式 리딩房 運營者 B가 損失을 復舊해 주겠다며 假想資産 投資房으로 誘引한 後 特定 去來 사이트를 利用하도록 勸한다. 以後 投資金을 入金하면 初盤에는 收益을 안겨 주다가 投資金을 높인 後 收益金을 引出하려 하자 手數料, 稅金 名目으로 追加 入金을 要求하고, A가 이를 拒絶하며 抗議하자 投資房에서 强制로 退場시키고 連絡을 遮斷한다.

투자방 참여형 사기 유형의 채팅방 및 거래 사이트 예시 / 출처=금융감독원
投資房 參與型 詐欺 類型의 채팅房 및 去來 사이트 例示 / 出處=金融監督院

두 番째 類型은 온라인 親分 이용형이다. SNS, 데이트앱 等을 통해 親分을 쌓은 뒤 假想資産 投資를 勸하며 生疏한 海外 去來 사이트를 紹介하는 類型이다.

C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臺灣의 D를 알게 되어 親分을 쌓았는데, D가 假想資産 投資로 많은 收益을 얻었다며 海外 去來 사이트 加入을 勸했다. 初盤에는 收益도 發生하고 出金度 원활했지만 投資金이 커지자 引出 時 追加金을 要求했고 貸出까지 받아 入金했으나 갑자기 사이트가 閉鎖되고 D와도 連絡이 끊겼다.

세 番째 類型은 海外 有名 假想資産 去來所의 使命이나 URL, 로고 等을 巧妙하게 借用해 利用者의 錯誤를 流動하는 海外 去來所 詐稱型이다.

E는 假想資産 先物 去來를 目的으로 海外 去來所를 檢索하던 中 海外 大型 去來所가 여러 이벤트와 手數料 割引 等 惠澤을 提供하며 會員을 募集한다는 廣告를 接했다. 廣告를 클릭하고 問議하자 海外 有名 去來所의 韓國 사이트라며 加入을 勸하고 指定 計座로 入金을 要請했다. 初盤에는 假想資産 去來가 원활했지만 갑자기 로그인이 되지 않아 問議하니 多衆 IP 接續 履歷 等으로 凍結 處理되었고 解除하려면 元金의 50%를 支給해야 한다며 出金을 拒絶했다.

해외 거래소 사칭형 사기 유형의 채팅방 예시 / 출처=금융감독원
海外 去來所 詐稱型 詐欺 類型의 채팅房 例示 / 出處=金融監督院

“申告된 去來所 利用할 것”

金融監督院은 假짜 去來所 關聯 詐欺 類型과 事例를 公開하며 假想資産 利用者의 注意 事項도 함께 發表했다. 注意 事項은 ▲金融情報分析員 申告 與否 確認 ▲投資房이나 SNS 통한 投資 勸誘는 疑心부터 ▲檢證되지 않은 去來所 利用 時 高額 移替 禁止 等 3가지다.

于先 國內法上 申告된 假想資産 去來所인지 確認해야 한다. 現在 國內에서 假想資産 關聯 事業을 進行하려면 ‘特定金融去來情報의 報告 및 利用 等에 關한 法律(特金法)’에 따라 金融情報分析員(FIU)에 假想資産 事業者로 申告해야 한다.

申告를 完了한 假想資産 事業者는 FIU 홈페이지의 公知 事項 中 ‘假想資産 事業者 申告 現況’ 項目에서 確認할 수 있다. 3月 13日 基準으로 37個 企業이 申告를 完了했다. 萬若 該當 리스트에 去來所 이름이 없다면 特金法을 違反한 不法 營業日 뿐 아니라 詐欺를 目的으로 만들어진 假짜 去來所日 確率이 높다.

SNS로 친분을 쌓은 뒤 거래를 유도하는 채팅방 및 거래 사이트 예시 / 출처=금융감독원
SNS로 親分을 쌓은 뒤 去來를 誘導하는 채팅房 및 去來 사이트 例示 / 出處=金融監督院

두 番째 注意 事項은 온라인 投資房이나 SNS를 통한 投資 勸誘는 一旦 疑心부터 하라는 것이다. 온라인 채팅房 運營者와 參加者가 共謀하거나, SNS로 親分을 쌓은 뒤 特定 去來 사이트나 앱을 勸하는 事例가 多數 發生하기 때문이다. 온라인으로 쌓은 親分으로 高收益 投資를 勸誘할 境遇 詐欺일 確率이 크기 때문에 一旦 疑心하고 應하지 않도록 注意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檢證되지 않은 去來所 利用 時 高額 移替를 하지 말아야 한다. 앞서 紹介한 假짜 去來所 關聯 詐欺의 共通點은 初期 少額의 收益 發生, 入出金 許容으로 信賴를 쌓은 後 더 큰 金額을 入金하도록 誘導한다. 이에 檢證되지 않은 事業體나 個人 計座로 高額을 이체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非對面 去來 相對方은 언제든 出金을 拒絶하거나 連絡이 杜絶될 수 있음을 銘心해야 한다.

金融監督院은 “假짜 去來所 關聯 詐欺는 少額의 投資로 信賴를 쌓은 뒤 投資金을 늘리면 갑자기 出金을 拒絶하고 資金을 騙取한다”라며 “假想資産 投資 熱氣가 높아지면서 假짜 去來所를 利用한 投資 士氣가 頻繁하게 發生하고 있어 각별한 注意가 要求된다”라고 强調했다.

금융감독원 가상자산 불공정거래 및 투자 사기 신고센터 / 출처=금융감독원
金融監督院 假想資産 不公正去來 및 投資 詐欺 申告센터 / 出處=金融監督院

한便 金融監督院은 假想資産 投資 詐欺, 不公正去來 및 不法 行爲를 申告할 수 있는 ‘假想資産 不公正去來 및 投資 詐欺 申告센터’를 運營하고 있다. 假想資産 投資 士氣가 疑心되는 境遇 金融監督院 홈페이지에 接續해 民願·申告, 不法 金融申告센터, 假想資産 不公正去來 및 投資 詐欺 申告를 次例로 選擇해 接受하면 된다.

글 / IT東亞 한만혁 記者 (m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