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트分析 道具 ‘트레이딩뷰’ 파고들기 - 4

차트分析 道具 ‘트레이딩뷰’ 파고들기 - 4

차트 분석 도구 트레이딩뷰. / 출처=IT동아
차트 分析 道具 트레이딩뷰. / 出處=IT東亞

[IT東亞 강형석 記者] 投資 過程에서 ‘매크로(巨視經濟)’ 把握도 重要하지만, 種目의 價格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보여주는 ‘차트’ 分析도 必要하다. 내가 關心을 가지고 있는 企業의 株價 흐름이 理想的인지 보려면 價格과 去來量 等 市場 參與者들이 남긴 痕跡을 技術的으로 파헤쳐야 한다.

企業 株價의 흐름을 보는 方法은 다양하다. 흔히 證券社 차트를 使用하게 되며 다양한 情報와 株價를 分析한다. 證券社 차트는 分析과 去來까지 한 番에 可能하다는 長點이 있으나 어딘가 複雜하고 어렵게 느껴진다. 特定 證券社의 홈 트레이딩 시스템(HTS)은 시스템 資源을 많이 차지하고 인터페이스가 不親切한 境遇도 있다.

차트 내 情報를 把握하고 分析할 目的이라면 證券社 HTS(或은 MTS)가 아닌 차트 分析에 特化된 道具를 使用하는 게 더 便하다. 그리고 이 分野에서 잘 알려진 道具가 있다면 斷然 트레이딩뷰(Tradingview)를 꼽는다. 트레이딩뷰는 大部分 國家의 株式 種目을 다루는 것 外에 海外先物, 비트코인 等 厖大한 차트 情報도 提供한다. 잘 活用하면 投資를 위한 强力한 道具가 될 것이다.

關心 있는 種目은 ‘왓値 리스트’에서 管理하자

投資하는 過程에서 눈길이 가는 種目이 있다. 잘 알려지지 않은 企業인데 上昇 可能性이 높거나 成長勢가 이어지고 있는 有名한 企業 等이 該當된다. 차트를 보기 위해 企業 이름, 코드(티커)를 檢索하는 方法이 있지만, 每番 入力하는 過程은 事實 번거롭다. 트레이딩뷰 內에는 種目을 管理할 수 있는 ‘왓値 리스트’가 있으므로 必要에 따라 登錄해 보면 된다.

화면 우측 상단의 문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왓치 리스트 항목이 출력된다. / 출처=IT동아
畵面 右側 上段의 文書 模樣 아이콘을 클릭하면 왓値 리스트 項目이 出力된다. / 出處=IT東亞

畵面 右側 上段에 있는 文書 模樣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왓値 리스트 項目이 出力된다. 基本的으로 國內外 指數와 假想貨幣, 外換, 國內株式, 海外膳物 等으로 構成된 形態로 登場한다. 그대로 使用해도 無妨하지만, 눈길이 가는 種目이 있다면 얼마든지 追加해 넣을 수 있으며 基本 整理된 왓値 리스트 또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萬若 내가 外換 去來에 關心이 없다면 該當 리스트를 削除한 後 다른 리스트를 作成해 넣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使用法은 簡單하다. 왓値 리스트 窓 上段에 있는 더하기(+) 模樣 아이콘을 클릭하면 企業 이름(티커)을 入力하는 窓이 나타난다. 여기에 關心 있는 企業 이름을 넣은 後, 왓値 리스트 追加를 위한 파란色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入力하면 該當 企業은 가장 아래에 登錄이 되며 언제든지 바로 불러올 수 있다.

事實 無料 計定은 왓値 리스트를 追加할 수 없다. 管理만 可能한데 萬若 株式 管理만 할 생각이라면 假想貨幣나 指數 膳物 리스트 等에서 이름을 變更해 쓰는 것을 推薦한다. 섞여도 無妨하다면 種目만 登錄해 쓰는 것도 方法 中 하나다.

어드밴스트 뷰를 통해 왓치 리스트 내에 등록된 종목의 상태를 보는 게 가능하다. / 출처=IT동아
어드밴스트 뷰를 통해 왓値 리스트 內에 登錄된 種目의 狀態를 보는 게 可能하다. / 出處=IT東亞

왓値 리스트를 登錄해 種目 管理하는 것도 좋지만, 리스트에 登錄한 種目의 狀況을 한 番에 보는 어드밴스트 뷰度 좋은 機能이다. 왓値 리스트 上段에 原形 그래프 아이콘을 클릭하면 어드밴스트 뷰로 移動하게 되며 리스트에 登錄된 種目의 現在 價格부터 變動幅, 變動價格 等을 한 눈에 把握 可能하다. 去來量이 測定되는 項目은 去來量과 그 規模까지 보여주니 자주 活用하면 도움이 된다.

내 관심 기업 종목을 주변에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 출처=IT동아
내 關心 企業 種目을 周邊에 共有하는 것도 可能하다. / 出處=IT東亞

내가 管理하는 왓値 리스트는 共有도 可能하다. 共有 目錄 스위치를 活性化하면 X와 페이스북에 登錄하는 아이콘이 登場한다. 計定이 活性化되어 있을 境遇 클릭하면 卽時 登錄 可能한 狀態로 移動한다. 페이지 링크를 複寫해 다른 소셜 서비스와 메신저 等으로 入力해도 된다.

技術 資料와 뉴스도 바로 確認하자

왓値 리스트의 長點은 關心 種目의 狀態를 把握하는 것 外에 다양한 情報를 한 番에 보여준다는 部分에 있다. 于先 왓値 리스트 內에 登錄된 種目 하나를 클릭하면 窓 下段에 株價를 包含해 뉴스와 主要 情報가 提供된다. 配當 狀況부터 企業의 損益 計算까지 圖表로 보여주기에 直接 整理하지 않아도 쉽게 企業 狀態를 둘러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테크니컬즈 項目에서는 買收 或은 賣渡에 對한 意見을 그래프로 보여주는데 이것을 參考해 買收 或은 賣渡를 進行하면 狼狽를 볼 수 있으니 雰圍氣가 이렇다는 點만 把握하는 게 좋다. 테크니컬즈는 主로 株價의 흐름을 바탕으로 보여주는데 스트롱 셀(强한 賣渡)부터 스트롱 바이(强한 買收)까지 5段階로 分類해 놓았다.

테크니컬즈 예측 보기를 활용하면 기업 정보를 더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다. / 출처=IT동아
테크니컬즈 豫測 보기를 活用하면 企業 情報를 더 仔細히 들여다 볼 수 있다. / 出處=IT東亞

애널리스트 레이팅度 같은 形式으로 5段階 分類가 되어 있다. 애널리스트 레이팅은 38名의 投資 分析家들이 지난 3個月間 等級을 附與한 것을 整理해 놓은 값이다. 앞서 言及한 테크니컬즈와 마찬가지로 參考만 하는 것을 推薦한다. 追加로 豫測 보기가 可能한데 클릭하면 目標價와 週當 純利益(EPS), 分期別 實績 等을 仔細히 整理해 놓았고 豫測値까지 보여준다.

投資의 核心은 情報를 모으고 分析하는데 있다. 트레이딩뷰에는 各 國家의 證券 去來所와 連結된 모든 차트 데이터 및 個人의 分析 情報가 모인다. 重要한 情報는 參考하고 必要 없는 部分은 걸러내는 것은 投資者 本人의 몫이다.

[投資를 勸奬하는 게 아니며 모든 賣買의 選擇과 責任은 投資者 本人에게 있습니다.]

글 / IT東亞 강형석 (redbk@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