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텔, AI PC 加速化 프로그램 擴大··· '하드웨어 支援도 追加'

인텔, AI PC 加速化 프로그램 擴大··· '하드웨어 支援도 追加'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인텔이 지난해 10月 始作한 ‘인텔 AI PC 加速化 프로그램’에 人工知能(以下 AI) 開發者 프로그램을 新設하고, 獨立 하드웨어 벤더(IHV)로 프로그램 支援 範圍를 擴大한다. 인텔은 2025年까지 1億 臺 以上의 인텔 基盤 PC에서 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生態系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支援하며, 約 6個月 만에 150餘 個 以上의 獨立 소프트웨어 벤더를 確保한 狀態다.

인텔이 기존 AI PC 가속화 프로그램에 ISV는 물론 IHV까지 지원하는 안을 발표했다 / 출처=인텔
인텔이 旣存 AI PC 加速化 프로그램에 ISV는 勿論 IHV까지 支援하는 案을 發表했다 / 出處=인텔

카를라 로드리게즈 인텔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生態系 支援 部門 總括은 “인텔은 AI 生態系와 協業해 AI PC 加速化 프로그램에 큰 進展을 이뤘다”라며 “AI PC 開發者 프로그램에 大規模 ISV 外에도 支援 範圍를 擴大해 中小規模 및 個人 開發者度 支援하게 된다. 인텔의 目標는 새로운 AI 支援 開發者 키트를 包含한 廣範圍한 開發 道具를 支援해 圓滑한 開發 經驗을 提供하는 것”고 밝혔다.

旣存 소프트웨어 支援해 하드웨어 企業 支援 더해

AI PC 開發者 프로그램은 AI 소프트웨어 開發者 및 獨立 소프트웨어 벤더(ISV)를 爲한 支援 프로그램으로, 開發者가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基盤의 AI PC에서 便利하게 作業하고 새로운 技術을 適用하도록 돕는다. 開發者는 AI PC 및 開發者 道具, 關聯 資料 및 敎育 프로그램은 勿論 作業 節次나 AI 開發 基盤 等을 모두 支援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의 主要 對象인 ISV는 自體的인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製作하는 企業으로, 어도비, 블랙매직 디자인, 사이버링크, 웹엑스, 줌 等의 企業들이 該當된다.

인텔 AI PC 개발자 프로그램 역시 개발자 도구 제공은 물론, 인텔 코어 울트라 기반의 개발자용 PC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 출처=인텔
인텔 AI PC 開發者 프로그램 亦是 開發者 道具 提供은 勿論, 인텔 코어 울트라 基盤의 開發者用 PC까지 支援할 豫定이다 / 出處=인텔

또한 AI PC 加速化 프로그램에 獨立 하드웨어 供給 業體가 追加되면서 하드웨어 單位에서도 AI PC 準備 및 最適化 機會가 提供된다. 協業 企業은 인텔 오픈 랩스(Open Labs)에 接續해 하드웨어 솔루션 및 플랫폼의 開發 段階 初期에 技術 및 共同 엔지니어링 支援을 받을 수 있다. 인텔은 IHV 協力社가 圓滑하게 製品을 出市할 수 있도록 標準 하드웨어도 提供한다.

인텔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生態系 擔當 매트 킹(Matt King) 首席 디렉터는 “이미 全 世界 150個 하드웨어 供給業體가 AI PC 加速化 프로그램에 參與하고 있다”라며 “인텔은 革新的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廣範圍하고 開放的인 開發者 生態系로 擴張할 수 있는 機會를 가져오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인텔, AMD, 퀄컴 等보다 앞선 AI PC 生態系 構築 願해

인텔이 AI PC 加速化 프로그램으로 얻고자 하는 바는 互換性 向上, 性能 最適化, 市場 影響力 擴大 세 가지다. 于先 인텔은 AMD와 AI PC 生態系를 두고 競爭하는데, 生態系를 먼저 先占해야 向後 主導權을 쥔다. 하지만 製品을 먼저 내는 것에 그치지 않고 開發者 및 使用者가 問題없이 機能을 잘 活用하는 게 重要하다. 그래서 協力社에게 直接 하드웨어까지 提供하기로 決定한 것이다.

또 如前히 NPU 等의 하드웨어는 旣存 CPU 및 GPU 生態系에 異質的이다. 이로 인해 제 性能이 나오지 않거나 誤謬가 나는 일이 頻繁하고, AI 基盤 소프트웨어도 아직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한 境遇가 많다. 인텔은 노트북 等 特定 하드웨어에 소프트웨어를 맞춤 設計하도록 支援해 性能 및 效率性을 確保하려 한다.

마지막으로 市場 影響力이다. 市場調査機關 가트너는 2023年 2900萬 臺였던 AI PC 出荷量이 올해는 5450萬 臺까지 成長할 것으로 본다. 인텔은 2025年까지 總 1億 臺 出荷를 目標로 한다. AI PC 生態系가 생겨나면 인텔 亦是 AI PC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成長 動力을 確保하고, 파운드리 等의 固定 顧客을 創出할 수 있다. 인텔의 全幅的인 AI PC 市場 支援이 앞으로의 일하는 方式을 바꾸는 觸媒가 될 수 있을지 지켜보자.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