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퀄컴, 經濟性·效率 높인 '스냅드래곤 8s 3世代' 出市

퀄컴, 經濟性·效率 높인 '스냅드래곤 8s 3世代' 出市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퀄컴 테크날러지가 스냅드래곤 8 3世代의 派生 모델인 스냅드래곤 8s 3世代 모바일 플랫폼을 出市했다. 스냅드래곤 8 시리즈는 퀄컴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中 가장 프리미엄 級 製品으로, 現在 3世代 製品이 갤럭시 S24 울트라, 샤오미 미 14 프로 等 高性能 스마트폰에 搭載돼 있다.

이番에 公開된 스냅드래곤 8s 3世代는 온디바이스 AI 性能은 維持하면서, 電力 效率과 價格 競爭力을 다듬은 모델이다. 構成面에서는 온디바이스 基盤의 生成型 AI, 常時感知 이미지 處理裝置(ISP), 무손실 사운드 等을 支援하고, 바이추안-7B(Baichuan-7B), 라마 2(Llama 2), 제미나이 나노(Gemini Nano) 等 代表的인 大型 言語 모델(LLM)도 對應한다.

性能 按排하고, 價格 競爭力 더 갖춘 게 特徵

퀄컴 스냅드래곤 8s 3世代는 旣存 8 3世代와 構成이 다르다. 于先 8 3世代는 3.2GHz로 動作하는 다섯 個의 性能 코어와 2.3GHz로 動作하는 두 個의 效率 코어로 構成되며, 單一 코어로 最大 3.4GHz를 支援한다. 8s 3世代는 2.8GHz로 動作하는 네 個의 效率 코어와 2.0GHz로 動作하는 세 個의 效率 코어가 있고, 單一 코어로는 3.0GHz의 速度를 낸다. 卽 8 3世代와 比較해 性能 코어를 하나 줄이는 代身 效率 코어를 追加하고, 全般的인 動作 速度를 조금씩 調整해 低電力 性能을 높였다.

퀄컴 스냅드래곤 8s 3세대 성능 개요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 스냅드래곤 8s 3世代 性能 槪要 / 出處=퀄컴 테크날러지

GPU 機能은 거의 維持된다. 實時間 하드웨어 加速 方式의 實時間 光線 追跡(레이 트레이싱)과 게임 프레임을 두 倍 끌어올리는 아드레노 프레임 모션 엔진 2.0, HDR 게이밍, H.265, VP9, AV1 디코딩 支援은 同一하게 維持한다. 다만 언리얼 엔진 4 루멘 글로벌 日루미네이션 및 리플렉션 機能을 支援하지 않는다. 動映像은 8 3世代가 8K HDR 支援, 두 카메라에 이미지 處理 裝置(ISP) 同時 支援 및 두대 同時 센싱을 支援하지만, 8s 3世代는 4K 60프레임 및 常時 카메라 센싱만 支援한다.

모뎀은 8 3世代가 最大 10Gbps를 支援하는 스냅드래곤 X75 5G 모뎀 RF 시스템을 搭載하지만, 8s 3世代는 最大 5Gbps의 스냅드래곤 X50 5G 모뎀 RF 시스템을 裝着했다. 性能 隔差는 X75街 2世代 AI 프로세서 等을 搭載해 훨씬 뛰어나지만, 國內 通信 環境에서는 差異를 體感하기 어렵다. 와이파이는 두 칩 모두 同一하게 퀄컴 패스트커넥트 7800 와이파이 7 칩을 搭載하며, 오디오 機能도 差異가 없다.

以外에 最大 4K 60Hz 및 QHD+ 144Hz 支援, 퀄컴 퀵차지 5 技術, 最大 4200MHz의 24GB LP-DDR5X 메모리 支援, 位置 追跡 機能, 保安 機能 等은 同一하다. 스냅드래곤 8s 3世代는 아너(Honor), 아이쿠(iQOO), 리얼美(Realme), 홍미(Redmi), 샤오미(Xiaomi) 等의 브랜드가 採擇할 豫定이다.

性能面에서는 8 3世代가 優位··· 준 프리미엄에 가까워

퀄컴 스냅드래곤 8s 3세대는 보급형보다는 준 프리미엄, 프리미엄 급 스마트폰을 위한 AP다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 스냅드래곤 8s 3世代는 普及型보다는 준 프리미엄, 프리미엄 級 스마트폰을 爲한 AP다 / 出處=퀄컴 테크날러지

흔히 IT 業界에서는 高性能 製品에 s를 붙인다. 아이폰도 한때 改善 버전이라는 뜻에서 S를 붙였고, 삼성전자 亦是 플래그십 라인에 S를 쓰고 있다. 自動車 業界에서도 메르세데스 벤츠의 S 클래스나 아우디의 高性能 모델인 S 라인 等으로 差異를 둔다. 그렇다 보니 퀄컴 스냅드래곤 8s 3世代 亦是 자칫하면 8 3世代의 高性能 製品으로 誤認할 餘地가 있다.

하지만 코어 數를 調整하고, 性能을 按排한 製品이어서 한 等級 아래 製品으로 봐야 한다. 比較하자면 갤럭시 S24와 갤럭시 S24 FE 程度의 差異다. 두 製品 다 프리미엄이지만, 經濟性을 考慮해 高仕樣 機能 一部를 除外하고, 價格的인 魅力을 더한 製品이다. 國內에 퀄컴 스냅드래곤 8s 3世代 搭載 製品이 登場할지는 未知數지만, 追後에 區分할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