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퀄컴, 임베디드 월드 2024에서 새 IoT 칩 및 産業用 플랫폼 公開

퀄컴, 임베디드 월드 2024에서 새 IoT 칩 및 産業用 플랫폼 公開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남시현 記者] 퀄컴 테크날러지가 獨逸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임베디드 월드 2024 콘퍼런스에서 온디바이스 AI 및 高性能 低電力 處理, 連結 性能을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퀄컴 QCC730 와이파이 솔루션과 퀄컴 RB3 2世代 플랫폼을 선보였다.

임베디드는 機械나 其他 制御가 必要한 시스템의 하드웨어 內에 內藏해 獨立的으로 驅動하는 小型 컴퓨팅 시스템을 뜻한다. 임베디드 월드 2024에서는 임베디드의 構成 要素와 모듈, 運營體制,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設計 等 임베디드에 對한 製品 및 産業 노하우를 共有한다. 올해 行事에서는 임베디드 디자인 센터, 流通業體, 獨立 소프트웨어 供給業體 等 約 35個 企業들이 로보틱스, 製造, 資産 및 車輛 管理, 엣지 AI 박스, 오토모티브 솔루션 等을 퀄컴 프로세서 基盤 솔루션으로 선보였다.

低電力 배터리 裝置를 위한 퀄컴 QCC730 SoC

퀄컴 QCC730 칩은 事物인터넷(IoT) 連結性을 强化하는 超低電力 와이파이 시스템 온 칩(SoC)이다. CPU는 Arm 코텍스-M4F 프로세서가 採用됐고, 1x1 안테나 構成으로 와이파이 4(802.11a) 및 2.4GHz, 5GHz 帶域을 支援한다. QCC730은 以前 世代 對比 最大 88% 낮은 戰力으로도 구동돼 배터리로 驅動되는 産業用 및 商業用 製品, 消費者用 製品의 活用度를 크게 높인다.

퀄컴 QCC730 SoC 주요 개요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 QCC730 SoC 主要 槪要 / 出處=퀄컴 테크날러지

裝置는 호스트 없이 單獨 動作하거나, 호스트 모드로도 動作하고, 데이터 電送 速度를 調節하는 MCS3 와이파이 機能도 支援한다. 퀄컴은 開發便宜性을 높이기 위해 旣存 블루투스 專用 애플리케이션을 代替하거나 統合할 수 있는 機能을 提供하고, 마이크로소프트 VS코드 基盤의 코드리나로(CodeLinaro)에서 쓸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開發 道具(SDK)까지 提供한다. 以外에도 퀄컴의 低電力 SoC QCC711, 스레드(Thread), 지그非(Zigbee) 等과의 連結性도 갖춘다.

라훌 파텔(Rahul Patel), 퀄컴 테크날러지 커넥티비티·브로드밴드·네트워크(CNB) 部門 本部長은 “퀄컴 QCC730 SoC는 業界를 先導하는 마이크로파워 와이파이 솔루션이며, 배터리 基盤의 IoT 플랫폼에서 와이파이를 쓸 수 있도록 돕는다”라면서, “이番 製品을 통해 퀄컴 基盤의 스마트홈, 헬스케어, 게이밍 等 배터리 基盤의 電子機器에서 새로운 消費者 經驗을 提供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統合된 2世代 RB3 솔루션도 선보여

퀄컴 RB3 플랫폼은 지난 2019年 MWC 2019에서 公開된 로봇 플랫폼으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組合된 形態다. 當時 辭讓은 스냅드래곤 845 SoC와 비전 作業用 人工知能 엔진 等을 搭載해 이기종 컴퓨팅, 裝置團 機械學習, 로봇 플랫폼 構築 等의 基本 道具로 쓰였다. 이番에 公開된 RB3 2世代 플랫폼은 10倍 向上된 온디바이스 人工知能 性能의 퀄컴 QCS6490 프로세서를 搭載하며, 800萬 畫素 以上의 3列 카메라 센서 支援, 컴퓨터 비전, 統合 와이파이 6E 支援 等 2024年 로봇 開發 環境에 맞춰 업그레이드됐다.

퀄컴 2세대 RB3 로봇 플랫폼 / 출처=퀄컴 테크날러지
퀄컴 2世代 RB3 로봇 플랫폼 / 出處=퀄컴 테크날러지

RB3 2世代는 無人 運搬車量이나 消費者用 로봇, 無人 飛行機, 物流龍 自律走行車 等의 로봇, 産業用 裝置는 勿論 AI 엣지 컴퓨터나 知能型 디스플레이, 連結形 카메라 等에 두루 쓰일 豫定이다. 이 플랫폼은 現在 두 種類의 統合 開發 키트로 事前 注文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開發 및 統合 簡素化, 프로토타입 및 槪念 證明(PoC) 構築에 必要한 소프트웨어도 提供된다.

아울러 RB3 2世代는 퀄컴 AI 허브에서도 支援된다. 퀄컴 AI 허브는 AI 開發에 必要한 다양한 學習 및 소프트웨어 支援 等이 提供되며, 온디바이스 AI 性能 및 메모리 最適化, 電力 最適化된 作業 等에 必要한 資料가 包含된다.

開發者는 퀄컴 AI 허브로 最適化된 AI 모델을 만들고, 開發 期間 短縮은 勿論 信賴性과 個人情報 保護, 맞춤化, 費用 節減 等에 도움을 받는다. 아울러 RB3 2世代는 퀄컴 IoT 플랫폼을 위해 精密하게 設計된 OS와 소프트웨어, 道具, 文書의 綜合 패키지인 퀄컴 리눅스도 支援한다. RB3를 爲한 퀄컴 리눅스는 現在 事前 公開 狀態며, 몇 달 內로 一般 開發者를 爲해 公開된다.

제프 토런스(Jeff Torrance) 퀄컴 테크날러지 首席 副社長 兼 産業 및 임베디드 IoT 本部長은 “임베디드 월드 2024에서 多樣한 普及型 IoT 애플리케이션에 尖端 온디바이스 AI 機能을 提供하는 RB3 2世代 플랫폼을 紹介하게 되어 기쁘다"라면서, “앞으로도 퀄컴은 高性能 産業用 等級 솔루션을 통해 IoT 製品 포트폴리오를 擴大하고, 가장 까다로운 産業 現場에 劃期的인 接近 方式과 機能的 安全性, 强力한 高性能 컴퓨팅과 인터페이스 機能을 提供하겠다”라고 말했다.

글 / IT東亞 남시현 (s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