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農業+IT=스마트팜] 8. 連載를 마치며

[農業+IT=스마트팜] 8. 連載를 마치며

[IT東亞]

스마트팜 (smart farm): 農林軸水産物의 生産 및 加工, 流通 段階에서 ICT(情報通信技術)를 椄木한 知能化 農業 시스템. 事物인터넷(IoT), 빅데이터, 人工知能 等의 IT技術을 통해 農作物, 家畜 및 水産物 等의 生育 環境을 適正하게 維持, 管理하고, PC나 스마트폰 等으로 遠隔 自動 管理할 수 있어 生産 效率性과 便利性을 높일 수 있다. (네이버 用語辭典)

[연재순서]

只今 스마트팜에 對해 關心 가져야 하는 理由 - https://it.donga.com/103234/

스마트팜과 事物인터넷 알아보기 - https://it.donga.com/103310/

스마트팜 具現 솔루션 理解하기 - https://it.donga.com/103462/

環境 데이터 蒐集用 센서 構築하기 (1) - https://it.donga.com/103660/

環境 데이터 蒐集用 센서 構築하기 (2) - https://it.donga.com/103752/

나만의 스마트팜, 實際 構築하기 (1) - https://it.donga.com/103871/

나만의 스마트팜, 實際 構築하기 (2) - https://it.donga.com/104009/

連載를 마치며

一般的으로, '스마트팜'이라 하면 엄청 巨創한 시스템일거라 생각한다. 타이머를 利用해 물만 自動으로 給水해도 스마트팜이고, 센서 몇 個 넣어서 데이터를 蒐集해도 스마트팜이다. 말그대로, '스마트하게 農場을 運營'하면 스마트팜이다.

勿論 筆者의 意見이지만 普通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政府가 主導하는 스마트팜 標準은 勸告事項이다. 그 勸告事項을 適用할지 안할지는 오직 農夫가 選擇해야 될 問題다. 누구라도 農事를 짓거나 작게나마 農作物을 管理한다면, 조금 더 效率的인 農事가 되길 바란다. 그것이 費用을 줄이거나 일하는 時間을 短縮시키고 또는 農作物의 生産效率을 올려주는 IT技術이라면 그 모두가 스마트팜이 될 수 있다.

그동안 筆者가 여러 回에 開發한 시스템은 事實 아주 簡單한 事例다. 基礎 시스템이라 率直히 어디가서 스마트팜이라고 하기에 부끄러울 수 있다. 그런데, 너무 神奇하게도 이런 基礎 시스템만으로도 農作物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이 程度의 技術을 배워보려는 이들도 많고, 이 程度의 技術이 없어서 不便을 겪는 이들도 많다. 結局은 '이 程度'의 技術이라 置簿하기에는 너무나 所重한 技術이다.

2020년까지 MIT가 주도한 OpenAG 연구 / 출처=MIT
2020年까지 MIT가 主導한 OpenAG 硏究 / 出處=MIT

設置하기

그동안 만들었던 機器를 이제 집에 한番 設置해보자. 웬만한 家庭에는 인터넷이 連結돼 있을 테니, 無線랜(와이파이)에 連結하면 바로 使用할 수 있다. 萬若 집 無線랜 이름이 'MAKEZONE'이라면, 該當 이름을 아두이노의 코드에 適用하여 업로드해줘야 한다. 집 無線랜의 이름情報와 接續 暗號는 반드시 올바르게 入力해야 한다.

아두이노 블록코딩 수정 / 출처=장선연
아두이노 블록코딩 修正 / 出處=장선연

업로드 後 LCD에 'connecting ...'이라 나타나면, 無線랜 接續을 試圖하는 것이다. 1分 程度 기다리면 바로 溫濕度 값이 찍히는데, 萬一 繼續 'connecting ...'이라 나오면 無線랜에 連結되지 못한 것이다. 따라서 이때는 無線랜 入力 情報를 다시 한番 確認할 必要가 있다. 無線랜 接續만 되면 바로 正常 作動이 可能하기 때문이다.

製作된 一體型 스마트팜 裝置에는 집에 栽培하던 토마토 花盆을 넣어보았다. 低廉한 花盆 箱子를 하나 사서 그 위에 裝置를 얹었는데 意外로 괜찮아 보인다.

코드 自體에 타이머를 裝着해 밤에는 라이트가 켜지고 낮에는 꺼지게 할 수 있고, 스마트폰 앱으로 遠隔으로 켜고 끌 수도 있다.

萬若 밤과 낮을 區分해 作動하게 하려면, 블록코딩 또는 앱스크립트에서 修正해 使用하면 된다. 블록에서 時間을 測定하여 機器를 制御하고, 그 結果를 앱스크립트로 傳達하는 것을 推薦한다.

온습도 모니터링(위)과 LED 작동 모습(아래) / 출처=장선연
溫濕度 모니터링(危)과 LED 作動 모습(아래) / 出處=장선연

發展을 위한 摸索

그동안 스마트팜이 主題지만, 事實上 IT技術 內容을 連載했다고 본다. 一般 讀者라면 이런 機器를 만든다는 게 아무래도 쉽지 않다. 電氣/電子 關聯 基礎知識이 좀 있어야 하는데, 學窓時節 技術 또는 物理 科目에서 배운 知識을 基盤으로 實習만 몇 個 해보면 어렵지 않게 理解할 수 있을 것이다. 이 關聯 實用 書籍도 出刊된 게 많으니 參考하는 것도 좋다.

실제 화분에 적용된 모습 / 출처=장선연
實際 花盆에 適用된 모습 / 出處=장선연

소프트웨어 部分 또한 看過할 수 없다. 事實 소프트웨어 部分이 훨씬 더 重要할 수 있다. 아무리 하드웨어가 좋아도 그 안에서 制御하게 될 論理가 不足하면 水準 낮은 機器에 不過하다. 이런 面에서 아두이노라는 오픈소스는 아주 有用한 리소스라 생각한다.

筆者도 오래 前부터 使用하고 있지만, 相對的으로 低廉한 價格과 參考 書籍/資料, 그리고 집에서 혼자 해볼 수 있다는 環境的 便利함 等이 長點인 裝置다.

그리고, 事物인터넷 시스템에서 使用者가 가장 많이 接해야 하는 건 앱이다.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팜 裝置에 바로 接近해야되는데, 이 모든 소프트웨어는 앱으로 具現할 수 밖에 없다.

專門 앱 開發을 배우려 한다면 時間이 너무 오래 걸리니, 여기서는 'No Code 앱' 플렛폼을 推薦한다. 現在 市中에 다양한 노코드앱 플랫폼이 있는데, 그 中 구글 앱시트가 배우기 쉽고 費用도 低廉하다고 생각한다.

그 外에 플랫폼에도 關心 있다면 한番 훑어보는 게 좋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앱스'와 '버블'이라는 툴도 꽤 괜찮아 보인다. 파워앱스는 앱시트와 비슷하고, 버블은 制限 없이 自由롭게 앱을 構成할 수 있다. 다만 '자유롭다'라는 건 그만큼 使用者가 해야 할 게 많다는 뜻인데, 때문에 具現이 좀 複雜해 보일 수도 있다. 自身이 使用할 툴은 自身이 直接 選擇해야 하니 이 部分은 讀者에게 맡긴다.

萬若 事務室이나 倉庫 等에 實時間으로 쌓이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制御하고 싶다면, IBM의 '老드레드'라는 툴도 相當히 좋다. 一旦 비주얼 側面에서 대시보드로 使用하기에 卓越하고, 無料임에도 非씬 티가 나는 툴이다. 블록을 서로 連結하고 몇 가지 값을 設定하면 멋진 畵面을 만들 수 있다.

노드레드로 만든 대시보드 / 출처=장선연
노드레드로 만든 대시보드 / 出處=장선연

世上에는 正말 대단한 企業과 사람이 많다. 돈을 버는 게, 또는 自己 이름을 알리는 게 目的일 수 있지만, 누구나 쉽게 使用할 수 있는 無料 오픈소스들이 있어 個人의 技術的 限界가 많이 擴張될 수 있다. 이를 土臺로 趣味用 시스템을 만들거나, 商業用 시스템을 만드는 게 빠르고 安定되게 可能해질 수 있다.

요즘은 正말 누구라도 조금만 關心을 가지면 쉽게 技術을 接할 수 있는 時代다. 다만 너무 많은 技術의 갈래가 있어, 어떤 걸 해야될지 헛갈릴 수 있다. 적어도 事物인터넷을 基盤으로 무언가를 해보고 싶다면, 이 글까지 總 8個 連載를 參考하길 推薦한다.

이 連載를 통해 作成한 스태커 코딩 블록과 資料는 깃헙(Github)에 올려놓았으니 關心있는 讀者는 내려받아 活用하면 된다. ( https://github.com/makezonefablab/SmartOO )

마무리

나이가 들면 異常하게 自然이 좋아진다. 아마도 그동안 너무 가열차게 살다 보니 그런가보다. 많은 이들이 歸農/歸村을 말한다. 農事 經驗이 한 番도 없는 이들이 더 그런 말을 자주 한다. 農事! 決코 만만치 않다. 眞情으로 歸農하여 農業에 從事하려 한다면, 熱情이 있어야 하고 工夫도 많이 해야 한다.

技術의 重要함을 아는 이들은 技術을 利用한 自動化를 追求한다. 勞動集約的인 産業에서 當然히 따라와야 될 基本이다. 農業人이라면 스마트팜을 통해 좀더 效果的인 農業, 生産性 높은 結果를 期待할 수 있다. 다만, 아직 各自가 使用하기에는 不適合하고 비싼 技術이 너무 많다.

이 連載를 통해 배운 技術을 農場에 直接 適用해 보라. 歸農하는 隱退人들이나 새롭게 挑戰하는 젊은 農夫들도 이제는 IT技術로 自身만의 스마트 農業을 갖줘 보라. 只今처럼 '옆구리에 끼고 쉽게 꺼낼 수 있는 技術'李 많은 時期에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挑戰해볼 수 있다.

나만의 스마트팜 만들기! 只今이 바로 適期다.

글 / 장선연

神奇하고 새로운 技術을 椄木하는 걸 좋아해서, 大學院 碩士課程 때 硏究室 創業을 했다가 結局 自退해高 現在는 일에 專念하고 있다. 技術과 藝術을 椄木한 미디어 아트 分野에서 大學院生 對象 講義를 進行하고 있고, 작은 메이커 스페이스度 運營 中이다.

整理 / IT東亞 이문규 (munch@itdonga.com)

IT東亞 의 모든 콘텐츠(技士)는 Creative commons 著作者標示-非營利-變更禁止 라이선스 에 따라 利用할 수 있습니다.
意見은 IT東亞(게임東亞) 페이스북 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