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隣村記念會
第 37回

2023 인촌賞 受賞者

이대봉
敎育 受賞所感보기 이대봉 서울藝術學院 理事長·참빛그룹 會長 “社會를 발전시키면서 個人이 成長할 수 있는 가장 重要한 道具가 敎育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라와 民族을 위해 獻身하고, 무엇보다도 敎育의 힘을 强調했던 인촌 金性洙 先生의 깊은 뜻이 담긴 賞을 받게 돼 榮光입니다.”

11日 서울 종로구 평창동 서울예고에서 만난 이대봉 서울藝術學院 理事長(82·참빛그룹 會長)은 인촌賞 受賞 所感을 말한 뒤 한동안 校庭을 물끄러미 바라봤다. 國內 最高 水準의 演習室부터 學生들의 公演 機會를 넓히기 위해 本館 옆에 지은 서울아트센터까지, 어느 하나 이 理事長의 愛情이 닿지 않은 곳이 없었다.

2010年 서울藝術學院을 引受하기 前까지 이 理事長은 約 40年을 企業人으로 살았다. 1975年 東亞航空貨物을 始作으로 物流, 에너지, 호텔 等으로 事業을 擴張했고, 베트남까지 進出해 成功한 企業人으로 評價받았다.

敎育에 關心을 갖게 된 건 36年 前 學校暴力으로 셋째 아들 大熊 軍을 떠나보내면서다. 서울예고 2學年으로 屬望받는 聲樂徒였던 아들은 先輩들에게 맞아 쓰러진 뒤 다시 일어나지 못했다. 그는 加害者에 對한 鬱憤을 삭이고 또 삭이면서, 代身 暴力 없는 學校를 만들기로 마음먹었다.

1988年 만든 ‘이대웅音樂奬學會’가 始作이었다. 아들과 같은 꿈을 꾸는 後輩들을 支援하기 위해 聲樂 콩쿠르를 開催하고, 留學費度 支援하고 있다. 音樂徒뿐 아니라 그룹이 進出한 中國의 獨立運動家 子孫, 베트남 少數民族 學生 等에게도 奬學金을 支援해 왔다. 올해까지 36年間 5萬1000餘 名에게 約 221億 원을 支援했다.

2010年엔 不實 運營으로 흔들리던 서울藝術學院(서울예고, 藝苑學校) 財團을 引受했다. 아들은 떠났지만 아들이 사랑했던 學校가 더 망가지는 것을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가장 먼저 學生들의 敎育 環境부터 改善했다. 韓國藝術綜合學校 等 國內 最高 水準의 學校들을 直接 둘러본 뒤 一般 豫告에선 期待하기 힘들었던 演習室을 만들었다. 이 理事長은 “藝術敎育을 熱心히 뒷받침해 世界 舞臺에서 活躍하는 藝術人을 많이 輩出하는 것이 나의 使命”이라고 말했다.

아들을 떠나보낸 뒤 이 理事長은 “暴力과 藝術은 共存할 수 없다”는 所信을 한 番도 잊은 적이 없다. 新入生들은 入學 後 가장 먼저 學暴 豫防 敎育을 받는다. 밤늦게까지 練習에 餘念이 없는 學生들에게 이 理事長은 늘 運動을 强調한다.

“健康한 身體에 健康한 精神이 깃듭니다. 거기서 좋은 藝術도 나온다고 믿습니다. 實力뿐 아니라 人性까지 갖춘 藝術人을 키워내고 싶습니다.”
受賞者의 公的, 學歷 및 經歷을 나타내는 表
公的 1941年 慶南 陜川에서 태어나 眞珠農林高를 自退한 뒤, 釜山과 서울에서 埠頭 荷役, 彈皮 蒐集, 物流 事業 等을 했다. 이런 經驗을 바탕으로 1975年 東亞航空貨物을 設立해 系列社 17곳을 가진 참빛그룹으로 키웠다. 2010年 서울藝術學院을 引受한 뒤 只今까지 私財 約 550億 원을 出演했다. 5月엔 서울예고에 1084席 規模의 公演場(度암홀)을 갖춘 서울아트센터를 開館했다. 學校 引受 後 피아니스트 조성진 임윤찬, 발레리나 박세은 等 世界的인 藝術家들을 排出하며 올해 開敎 70周年을 맞은 서울예고를 國內 最高 藝術 名門高로 키웠다.

37回(2023年)

  • 이대봉 敎育 이대봉 서울藝術學院 理事長·참빛그룹 會長
  • 김종규 言論文化 김종규 文化遺産國民信託 理事長
  • 최순원 科學技術 최순원 美國 MIT 物理學科 敎授
位로가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