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隣村記念會
第 20回

2006 인촌賞 受賞者

이구택
産業技術 이구택 포스코 會長 “이 賞은 저 個人에게 주어진 것이라기보다 會社와 先輩 鐵鋼人들, 韓國鐵鋼産業에 주신 相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코 先輩들은 鐵鋼不毛地였던 이 땅에 一貫(一貫)製鐵所를 建立해 經濟 發展에 큰 役割을 하셨습니다.”

이구택(60) 포스코 會長은 13日 인촌賞 受賞의 榮光을 會社 先輩들에게 돌렸다.

李 會長은 앞으로 激變하는 經營環境에 對應해 競爭力을 强化하여 世界 鐵鋼産業을 先導하고 經濟發展에도 寄與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世界 鐵鋼業界가 지난 100餘 年間 使用해 온 鎔鑛爐 工法을 代替할 파이넥스 公法을 처음 開發했다. 來年 初 商用化되는 파이넥스 公法은 鎔鑛爐 方式에 비해 投資費는 20%假量 적게 들고 에너지 效率은 10% 程度 높여 쇳물을 生産할 수 있는 親環境的 技術이다. 그는 “새로운 挑戰으로 鐵鋼 技術을 이끌어 가고, 新興 市場에 生産基盤을 確保해 世界 鐵鋼會社들과 堂堂히 競爭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新興 市場 開拓을 위해 印度에 演算 1200萬 t 規模의 一貫製鐵所를 建立하는 世界 最大의 海外鐵鋼投資 프로젝트를 推進 中이다.

李 會長은 ‘每日 改善하고 每日 實踐하는’ 企業文化의 定着에도 힘을 쏟고 있다. 世界 어디서나 인정받는 ‘포스코 固有의 일하는 方式’을 傳播할 생각이다.

그는 “포스코가 志向하는 것은 但只 많은 利益을 내는 剛한 企業만이 아니다”라며 “倫理的인 企業, 自然 및 生活環境 保存에 寄與하며 社會的인 責任도 積極 實踐하는 信賴받는 企業이 되겠다”고 强調했다.

이를 통해 포스코가 韓國뿐 아니라 世界에서도 尊敬받는 企業으로 거듭나도록 努力하겠다고 다짐했다.
受賞者의 公的, 學歷 및 經歷을 나타내는 表
公的 서울대 金屬工學科를 卒業하고 1969年 浦項製鐵(現 포스코) 公採 1期로 入社해 最高經營者(CEO)까지 올랐다. 2003年 會長에 就任한 以後 6시그마 運動을 積極 펼쳐 經營 革新을 이뤘다.

相生經營 活動 및 社會貢獻 活動을 통해 포스코가 模範 企業으로 評價받는 데 主導的인 役割을 했다. 特히 次世代 親環境 鐵鋼製造 公法인 파이넥스 技術과 함께 高附加價値 製品 開發에도 큰 貢獻을 했다.
學歷 및 經歷 1946年 3月 15日生

1969年 서울大學校 金屬工學科 卒業
1969年 浦項製鐵 入社
1988年 浦項製鐵 理事
1994年 포항제철 포항제철所長
1998年 포항제철 社長
2003年 포스코 會長
2007年 포항공과대학교 理事長

20回(2006年)

位로가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