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 不請客 春困症 줄이려면 就寢 前 스마트폰 自制해야"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봄 不請客 春困症 줄이려면 就寢 前 스마트폰 自制해야"

統合檢索

"봄 不請客 春困症 줄이려면 就寢 前 스마트폰 自制해야"

춘곤증이 한 달 이상 지속되면 병원 진료가 필요하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제공.
春困症이 한 달 以上 持續되면 病院 診療가 必要하다. 議政府乙支大病院 提供.

지난 週末 氣溫이 30度까지 치솟으며 初여름 날씨를 보였다. 푸릇푸릇한 나무는 生動感 넘치는 季節이 돌아왔음을 알리고 있지만 사람은 이 時期 처지고 疲困해진다. 春困症이 原因이다. 

 

春困症은 醫學用語나 醫學的인 診斷名은 아니다. 박재민 議政府乙支大病院 家庭醫學科 敎授는 “봄에 身體 리듬이 低下되면서 發生하는 다양한 症狀을 春困症이라고 한다”며 “主要 症狀으로는 疲勞, 나른함, 졸음, 集中力 低下, 倦怠感, 無氣力함 等이 있다”고 말했다. 

 

原因은 아직 不分明하다. 추운 겨울에서 따뜻한 봄으로 季節이 바뀌면서 몸이 適應하지 못해 發生하는 一時的인 症狀으로만 定義되고 있다. 特히 點心食事 後 春困症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를 豫防하려면 若干의 낮잠이 도움이 된다.

 

朴 敎授는 “食事 後 飮食物이 消化되는 過程에서 僞裝과 腦로 가는 血液 供給量 增減, 飮食物 吸收 過程에서의 에너지 消耗로 春困症이 나타날 수 있다”며 “點心 前後 20分 以內의 計劃된 낮잠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 以上 넘어가면 夜間 睡眠 妨害 要素가 된다”고 說明했다. 

 

午後에 햇볕을 쬐는 것도 도움이 된다. 낮時間 햇빛을 받으면 就寢 時間 멜라토닌이 잘 分泌되는 效果가 있기 때문이다. 室內에 머무는 사람은 바깥에 나가 볕을 쬐며 身體活動을 하거나 規則的인 運動을 통해 몸에 活力을 불어넣을 수 있다. 

 

自己 前 스마트폰 使用은 自制해야 한다. 朴 敎授는 “멜라토닌은 腦의 松果腺에서 分泌되는 호르몬으로 身體의 一週忌 리듬을 調節하는 機能을 한다”며 “낮에 햇빛을 避해 室內에 있거나 늦은 밤 스마트폰을 보면 멜라토닌 分泌에 影響을 줄 수 있어 一週期 리듬 調節에 妨害가 된다”고 말했다. 

 

食事를 할 땐 봄철 製鐵 나물과 과일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補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午後나 밤에 카페인이 包含된 飮料를 過多하게 마시거나 過飮하면 夜間 睡眠의 質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避하는 것이 좋다.

 

졸음 解消를 위해 커피를 마실 땐 勸告量을 지켜 마시도록 한다. 食品醫藥品安全處는 카페인 하루 攝取 制限量을 成人 400㎎ 以下, 妊産婦 300㎎ 以下, 19歲 以下 體重 1kg當 2.5mg 以下를 勸告하고 있다. 아메리카노 한盞 基準 카페인 含量은 約 100~200mg이다. 
 
春困症은 季節 變化에 몸이 適應하는 課程이니 時間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진다. 하지만 日常生活이 힘들 程度의 極甚한 疲勞, 졸림, 體重 減少를 同伴한 疲勞 等이 持續될 땐 甲狀腺 疾患, 憂鬱症, 貧血, 睡眠 障礙 等 다른 醫學的 疾患 때문은 아닌지 確認해봐야 한다. 朴 敎授는 “春困症 症狀이 한 달 以上 나타나거나 症狀이 갈수록 심해진다면 病院을 찾아 診療를 받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