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世 유럽 貨幣 '銀貨'의 起源 찾았다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中世 유럽 貨幣 '銀貨'의 起源 찾았다

統合檢索

中世 유럽 貨幣 '銀貨'의 起源 찾았다

영국 피츠윌리엄 박물관의 중세 유럽 은화 중 일부. 피츠윌리엄 박물관/케임브리지대 제공
英國 피츠윌리엄 博物館의 中世 유럽 銀貨 中 一部. 피츠윌리엄 博物館/케임브리지大 提供

8世紀頃 中世 유럽에서 使用된 銀貨의 出處가 化學 分析을 통해 糾明됐다.


로리 나이스미스 英國 케임브리지大 初期中世英國史學科 敎授가 이끈 硏究팀이 中世 유럽에서 使用된 銀貨의 成分을 分析해 유럽이 初期 비잔틴 帝國의 銀貨를 再活用하다가 以後 새로 採掘한 金屬을 活用했다는 事實을 밝혀내고 硏究結果를 國際學術誌 '古代(Antiquity)'에 9日 發表했다.


7世紀 後半 導入된 貨幣인 銀貨는 中世 北西部 유럽 經濟에 큰 變化를 가져왔다. 流通되는 銀貨의 數가 暴發的으로 增加하며 金을 代替하고 貿易과 新都市 發展을 促進했다. 


銀貨의 出處는 그동안 明確하지 않았다. 로마의 古鐵을 再活用했다는 假說, 비잔틴 帝國 或은 이슬람 文化圈에서 輸入됐다는 假說, 유럽의 鑛山 復興에 따라 은이 供給됐다는 假說 等이 있다. 銀貨의 起源을 把握하면 長距離 貿易 經路를 보여주고 經濟 膨脹 및 收縮 時期를 알 수 있다. 

 

硏究팀은 英國 케임브리지大 피츠윌리엄 博物館에 保管된 中世 유럽 銀貨 49個의 납 同位元素와 微量 元素를 分析했다. 銀貨 속 납 同位元素 比率과 金, 비스무트 含量으로 銀의 出處와 移動 經路를 把握할 수 있다.


硏究팀은 銀貨 分析 데이터를 英國, 프리지아(只今의 네덜란드, 獨逸 北海 沿岸), 프랑크 王國의 同時代 은화에 對한 旣存 元素 데이터 세트와 比較하고 以後 時代의 骨董品 속 金屬도 함께 分析했다.


分析 結果 8世紀에 使用된 銀貨는 750年을 基準으로 둘로 나뉘었다. 첫 番째 그룹은 660~750年에 生産된 銀貨로 英國과 프리지아, 프랑크 王國에서 만들어졌다. 硏究팀은 "이 時期의 銀貨는 金 含量이 높은데 東部 비잔틴 帝國에서 쓰인 銀貨와 金 含量, 同位元素가 비슷하다"며 "비잔틴 은이 7世紀 北海 周邊에서 主潮와 貿易이 急增한 主要 源泉이라는 事實을 確認했다"고 說明했다.


또 "特히 金 含量이 不規則한데 이는 은이 새로 採掘된 것이 아니라 再活用됐다는 뜻"이라며 "英國과 프랑크 王國의 엘리트들은 銀그릇과 銀製 物件 等으로 비잔틴의 銀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피츠윌리엄 박물관에서 비잔틴 은화를 들고 있는 로리 나이스미스 케임브리지대 교수. Adam Page 제공
피츠윌리엄 博物館에서 비잔틴 銀貨를 들고 있는 로리 나이스미스 케임브리지對 敎授. Adam Page 提供

두 番째 그룹인 8世紀 中盤 以後(750~820年)에 鑄造된 銀貨는 以前 은화에 비해 金 含量이 낮았다. 硏究팀은 이 時期의 銀貨가 새로운 銀으로 만들어져 새로운 은 供給源이 있다는 事實을 暗示한다고 說明했다. 은 供給源으로 7世紀 後半에 開發되어 8~9世紀에 絶頂에 이른 只今의 프랑스 南西部 아키텐 地域의 '멜레 鑛山'을 指目했다.


硏究팀은 "멜레 鑛山에서 나는 銀에 包含된 金 含量이 낮아 가장 有力한 出處"라며 "793年 서·중부 유럽 國家인 카롤루스 帝國의 샤를마뉴의 貨幣 改革으로 멜레 鑛山에서 나온 은 使用이 廣範圍하게 增加했다"고 說明했다.


硏究를 綜合해 보면 750年 以前 유럽에서 使用量이 增加한 銀貨는 비잔틴 帝國의 銀을 再活用해 만들어졌고 750年 以後 멜레 鑛山에서 採掘한 銀으로 만든 銀貨가 貨幣 改革으로 널리 쓰였다는 事實이 밝혀졌다.


硏究팀은 "博物館 所藏品을 基盤으로 데이터 세트를 擴張해 貴金屬의 地球化學的 特徵을 分析하면 먼 過去의 資源 獲得과 移動 패턴을 더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期待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