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암상' 工學上 첫 女性…AI 專門家 이수인 워싱턴대 敎授 受賞 :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

'호암상' 工學上 첫 女性…AI 專門家 이수인 워싱턴대 敎授 受賞

統合檢索

'호암상' 工學上 첫 女性…AI 專門家 이수인 워싱턴대 敎授 受賞

삼성호암상 공학상의 최초 여성 수상자인 이수인 미국 워싱턴대 교수. 호암재단 제공
三星湖巖上 工學上의 最初 女性 受賞者인 이수인 美國 워싱턴代 敎授. 湖巖財團 提供

三星이 學術·藝術·社會奉仕 等 各 分野에서 革新的인 業績을 세운 人物을 每年 選定하는 '三星湖巖上' 工學上에 最初 女性 受賞者가 誕生했다. 特히 올해 受賞者 6名 中 4名이 女性으로 歷代 가장 많은 女性 受賞者가 選定됐다.

 

湖巖財團은 '2024 三星湖巖上 受賞者'를 選定해 3日 發表했다. 올해 受賞者는 △工學上 이수인 美國 워싱턴代 敎授를 비롯해 △科學賞 化學·生命科學 部門 蕙蘭 다윈 美國 뉴욕大 敎授 △科學賞 物理·數學 部門 고 남세우 美國 國立標準技術硏究所(NIST) 硏究員 △醫學賞 피터 朴 美國 하버드대 醫大 敎授 △藝術賞 韓江 小說家 △社會奉仕上 第라딘 라이언 修女 等 6名이다. 受賞者는 賞狀과 메달, 賞金 3億원을 받는다. 

 

工學上을 받은 이 敎授는 工學上 最初의 女性 受賞者다. 人工知能(AI) 判斷 및 豫測 過程을 理解하고 結果를 說明하는 '說明可能한 AI' 分野에서 'SHAP' 方法論을 開發해 AI의 信賴性을 向上시킨 世界的인 AI 分野 專門家다. 疾病 豫測과 治療法 開發 等 醫療 分野에서 큰 波及效果를 보이며 女性 最初 湖巖工學上 受賞者로 選定됐다.

 

科學賞 化學·生命科學部門에 選定된 다윈 敎授는 每年 100萬名 以上의 死亡者를 發生시키는 結核의 發生과 人體 感染 棋戰을 밝혀온 世界的인 微生物學者다. 人間 等 一般 生物만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蛋白質 分解 시스템이 結核菌에도 存在한다는 事實을 世界 最初로 밝히며 새로운 治療法 開發 可能性을 提示했다.

 

科學賞 物理·數學部門 受賞者인 남 硏究員은 오랜 論爭이던 '벨 不等式'의 實驗的 違背 證明을 可能케 하는 等 量子力學과 量子情報科學 分野 發展에 寄與한 世界的 權威者다. 量子컴퓨터, 宇宙 暗黑物質 探索 等 다양한 硏究에 活用되는 世界 最高 效率의 單一光子 檢出器를 開發하기도 했다. 안타깝게도 三星湖巖上 心思가 進行 中이던 지난 1月 世上을 떠났다. 

 

醫學賞을 받은 박 敎授는  次世代 遺傳情報 分析法으로 癌細胞를 解釋한 世界的 權威者이고 藝術賞을 受賞한 韓江 小說家는 韓國 現代史의 苦痛과 人間 實存에 對한 苦悶을 美的 昇華 水準까지 이끌어낸 韓國 代表 小說家다. 社會奉仕賞 受賞者인 라이언 修女는 國境과 人種을 超越한 障礙人의 守護天使로 불린다.

 

湖巖財團은 1991年부터 三星湖巖賞을 통해 學術·藝術 및 社會發展과 人類福祉 增進에 卓越한 業績을 이룬 韓國系 人士를 현창해 왔다. 올해 第34回 施賞까지 總 176名의 受賞者에게 賞金 343億원을 授與했다.
 

關聯 태그 뉴스

이 記事가 괜찮으셨나요? 메일로 더 많은 記事를 받아보세요!

댓글 0

###
    科學技術과 關聯된 分野에서 紹介할 만한 재미있는 이야기, 告發 素材 等이 있으면 躊躇하지 마시고, 알려주세요. 提報하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