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正體性의 前婦人 職場을 잃었다면? | 自己啓發 | 디지털 |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
自己啓發

내 正體性의 前婦人 職場을 잃었다면?

디지털
2021. 3. 26.
Feb21_17_94481795-2

일을 하면 月給 外에도 여러 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職業을 통해 남들의 認定을 받고, 地位를 얻고, 所屬感과 自負心을 느끼고, 自我라는 槪念을 强化해 나갑니다. 또 硏究 에 따르면, 剛한 職業 正體性(自己意識에서 職業이 차지하는 重要度)을 갖는 것이 幸福한 삶을 사는 것과 關聯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職場을 잃을 境遇,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解雇를 當한다면 그게 어떤 狀況이든 힘든 經驗이 될 겁니다. 特히 여러분의 正體性이 職場에서 맡았던 일과 密接하게 結合돼 있을 때는 失職이 엄청난 悲劇처럼 느껴져 실존적 危機 正體性 危機 (identity quake)를 惹起할 수도 있습니다.

普通 이렇게 精神的 基盤 或은 安定感의 源泉이 되는 職業을 잃게 될 境遇, 不安感을 느끼고 바다를 漂流하는 듯한 漠漠한 氣分이 들기 마련입니다. 더 甚한 境遇에는 自己 自身의 價値를 疑心하는 것을 넘어 自身이 價値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에 이르기도 합니다. 時間이 좀 걸릴 수는 있지만 自身이 어떤 사람인지 理解하고 再定義하기 위한 첫걸음을 떼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方法이 있습니다.

오랜 親舊에게 連絡하기

人間關係는 우리가 누구인지 되돌아보게 해줍니다. 어린 時節부터 함께해 온 親舊, 大學 親舊, 첫 職場에서 만난 親舊 等 只今까지 關係를 이어 온 이들에게 連絡을 取하면 現在 自身이 處한 狀況이나 自己 모습을 비춰 볼 수 있는 契機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金融 專門家, 經營 컨설턴트, 知的 財産權 專門 辯護士가 되기 前부터 여러분을 알고 있었던 사람들입니다. 오랜 親舊들은 여러분이 重要視하는 그 職業을 갖기 前부터 여러분 안에 內在된 價値를 죽 지켜봐 온 사람들이죠. 그들과 對話를 나누다 보면 나라는 사람이 일을 하는 職業人일 뿐 아니라 깊은 友情을 나누는 親舊, 仔詳한 멘토, 冒險家, 創意的인 사람이라는 事實을 다시금 確認하게 됩니다.

내가 생각하는 내가 맞는지 確認해 보기

우리의 正體性과 自我意識은 精神的 構造 와 關聯이 있습니다. 普通 우리가 漠漠함을 느끼는 理由는 우리 스스로 하나의 固定된 觀點(大部分 도움이 되지 않는 觀點)을 통해 自身을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제 顧客 中 한 名인 에두아르도는 自己 팀이 번아웃 에 시달릴 程度로 業務 强度를 높이며 過하게 몰아붙였다가 解雇를 當했습니다. 저희는 그의 그러한 行動 裏面에 ‘內 價値는 곧 내가 만들어 낸 成果다’라는 制限的인 믿음이 存在한다는 것을 確認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에게 그 믿음이 맞는지 確認하기 위해 平素 그가 尊敬하는 知人들과 對話를 나누며 두 가지 質問을 던져 볼 것을 勸했습니다. 첫 番째 質問은 ‘저의 어떤 點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가 생각지도 못한 點에 價値를 附與하고 있다는 事實을 確認하기 위한 質問이었죠. 두 番째 質問은 ‘自己 自身의 價値는 어떻게 把握하시나요?’였습니다. 그에게 本보기가 될 만한 사람들이 自身을 어떻게 바라보고 評價하는지 그에게 알려 주기 위한 質問이었습니다.

제가 豫想한 대로 그가 던진 두 가지 質問에 對한 答辯 中 그의 일이나 成果와 關聯된 答辯은 없었습니다. 그는 ‘훌륭한 아빠,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 이야기를 傾聽해 주는 사람, 든든한 配偶者, 언제든 依支할 수 있고 信賴할 수 있는 좋은 親舊’라는 答을 들었습니다. 知人들과의 對話는 에두아르도가 ‘內 價値는 곧 내가 만들어 낸 成果다’라는 制限的 믿음을 克服하는 데 도움을 줬고, 그는 自己 自身의 價値나 自負心을 自身의 日課 區別 해 認識하기 始作했습니다.

아티클을 끝까지 보시려면
有料 멤버십에 加入하세요.
첫 달은 無料입니다!

最新 매거진

(03187) 서울市 종로구 淸溪川路 1 東亞日報社빌딩 (週)동아일보사
代表者: 金在鎬 | 登錄番號: 鍾路라00434 | 등록일자: 2014.01.16 | 事業者 登錄番號: 102-81-03525
(03737) 서울市 서대문구 忠正路 29 東亞日報社빌딩 15層 (週)동아미디어엔(온라인비즈니스)
代表理事: 김승환 | 通信販賣申告番號: 第 西大門 1,096號 | 事業者 登錄番號: 110-81-47558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