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성길 北韓 大使代理 韓國에 못 온 眞짜 理由|新東亞

單獨取材

조성길 北韓 大使代理 韓國에 못 온 眞짜 理由

“脫出 때 못 데려온 高校生 딸 北 押送된 때문”

  • 허만섭 記者

    mshue@donga.com

    入力 2019-02-18 14:51:4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딸, 로마 所在 北 大使館에서 못 나와”

    • “韓國 오거나 公開 發言하면 北이 딸 해칠까 걱정”

    • “海外에서 平生 沈默하며 隱身할 것”

    • “딸 政治犯收容所 拘禁 可能性” <對北專門家>

    • 國精院, 조성길 딸 北送 與否에 “肯定도 否定도 않겠다”

    조성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왼쪽) 이탈리아 로마시 소재 북한대사관 전경 [동아DB]

    조성길 이탈리아 駐在 北韓 大使代理(왼쪽) 이탈리아 로마詩 所在 北韓大使館 前景 [東亞DB]

    조성길 이탈리아 駐在 北韓 大使代理가 潛跡한 事實이 1月 初 外信을 통해 알려졌다. 그는 夫人과 함께 로마에서 南쪽으로 11km 떨어진 北韓大使館을 脫出한 뒤 이탈리아 情報 當局의 保護를 받고 있는 것으로 確認됐다.

    조성길의 脫北은 國際社會의 큰 關心거리가 됐으며 北韓을 발칵 뒤집어놓았다. 그는 脫北한 北韓 外交官 中에 가장 地位가 높은 人士다. 外交家에 따르면, 北韓 當局은 조성길의 潛跡 直後 逮捕組를 現地에 急派했다. 또한 外務省과 勞動黨 人士들이 줄줄이 處罰됐다는 消息이 傳해졌다.

    國內外 對北專門家들은 “造成길이 北韓의 有力 家門 出身으로 엘리트 階層의 動向 等에 關한 高級 情報를 많이 갖고 있다”고 말한다. 亡命 理由로는 ‘上納金 事故’ ‘子女敎育’ 等이 擧論됐다. 조성길과 私的으로 아는 안토니오 라치 前 이탈리아 上院議員은 한 媒體에 “두 子女를 키우기 위해 亡命을 選擇한 것 같다”고 말했다. 조성길의 行先地로 “美國” “西方國家”(國精院)가 擧論되는 가운데, “政府가 조성길의 韓國行을 위해 努力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조성길 只今 아주 難處한 狀況에 處해”

    이런 가운데, 조성길 大使代理처럼 유럽의 北韓外交官으로 勤務하다 2016年 脫北한 태영호 前 英國 駐在 北韓 公社는 ‘신동아’에 “조성길 大使代理가 婦人과 脫出하면서 高校生 딸을 데리고 나오지 못했으며 딸이 北韓에 押送됐다”고 밝혔다. 태 前 公社는 조성길 大使代理와 私的으로 잘 아는 사이다.

    - 조성길 大使代理의 脫北을 놓고 많은 사람이 關心을 가집니다.


    “一部 言論이 ‘上納金 때문에 脫北했다’고 報道합니다. 그러나 造成길이 金正恩의 돈에 손을 댔다면 北韓이 卽時 조성길을 措置했을 겁니다. 只今 조성길은 아주 難處한 狀況에 妻했어요.”



    - 어떤 狀況이죠?

    “脫北을 했는데 子女를 데리고 脫北하지 못했어요. 로마에서 같이 살다가 本人과 夫人만 脫北한 거죠. 그래서 北韓이 그 子女를 卽時 (本國으로) 押送했어요.”

    - 北送된 子女가 아들인가요?

    “제가 알기로는 딸, 高等學生인 것으로 압니다.”

    태 前 公社는 조성길의 子女가 아들, 딸 두 名인지, 나머지 한 名의 去就에 對해선 말하지 않았다.

    - 事實이라면 조성길 大使代理는 딸 때문에 苦悶이 많겠네요.

    “그렇죠. 아마 自己가 먼저 나오고 딸도 나올 걸로 緻密하게 計劃을 짰는데 어떻게 北韓이 事前에 알아챘는지 딸이 나가려는 瞬間에 못 나가게….”


    “딸이 나가려는 瞬間 못 나가게…”

    - 딸의 安全을 宏壯히 걱정할 텐데요. 조성길 大使代理는 이 問題를 어떻게 풀려고 할까요?

    “조성길은 아마 自身이 어디에 있다는 居處를 公開도 하지 못하고 그렇게 永遠히 沈默 속에서 가만히 있을 겁니다. 北韓은 脫北해 金正恩 시스템 非難이나 反北 活動을 하지 않고 어디서 조용히 지내고 있으면 本國에 남은 家族에 對한 處罰 水位를 그만큼 약화시킵니다.”

    태 前 公社는 조성길 딸의 北韓 押送 消息을 알기 前까지는 조성길의 韓國行을 도와달라고 韓國·이탈리아·유엔에 歎願했다.

    - 조성길 大使代理는 韓國으로 올까요?

    “그가 韓國에 올 可能性은 거의 없다고 봐요. 設使 韓國에 들어온다고 해도 그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고 조용히 살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造成길이 韓國에 들어오면 그 祕密이 오래가겠습니까? 絶對 祕密이 오래 保障되지 않아요. 造成길이 設使 조용히 살아도요. 北韓은 造成길이 韓國에 있다는 것을 아는 瞬間 그의 딸을 地方으로 追放합니다. 事情이 이러하기 때문에 조성길은 韓國에는 絶對 안 올 겁니다.”

    - 地方으로 追放한다는 건 무슨 意味인가요?

    “平壤보다 生活 條件이 劣惡한 곳으로 보내는 것이죠. 父母의 脫北에 對한 緣坐制(連帶責任을 지워 處罰하는 것)인데, 北韓은 脫北에 對한 緣坐制로 죽이진 않습니다. 正말로 살기가 어려운 곳으로 보내겠죠.”

    - 조성길 大使代理는 韓國에 못 온다면 어디에서 살까요?

    “글쎄요. 저도 그의 去就를 알아보려고 努力했어요. 저는 딸이 그렇게 된 줄 몰랐어요. 유엔에도 (造成길이 韓國에 올 수 있게 해달라고) 便紙를 보냈고 이탈리아 政府와 康京和 外交部 長官에게도 便紙를 보냈어요. 이런 (조성길의 子女가 脫北에 失敗해 北韓에 押送된) 狀況이기 때문에 유엔, 이탈리아政府, 우리 政府도 조성길의 去就를 確認해주지 않고 있고, 또 確認해줄 수도 없는 것 같습니다.”

    - 그의 所在地를 豫想은 해볼 수 있지 않습니까?

    “유럽의 어느 나라에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조성길 氏가 이탈리아語와 프랑스語를 잘합니다. 專攻이 프랑스語였어요. 살려면 言語的으로 가까운 地域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태 前 公社에 따르면, 北韓 外交官이 政治的 亡命을 要請하면, 유럽聯合은 外交官 出身인 點을 考慮해 居處를 마련해주고 職業을 얻을 때까지 生活補助金과 醫療保險을 提供한다. 태 前 公社는 造成길이 高級 情報를 갖고 있을 것이라고 본다.

    “조성길의 말을 들어보면, 金正恩이 北核 問題와 關聯해 세 次例의 南北 頂上會談과 한 次例의 北·美 頂上會談을 하면서 內部的으로 어떤 意志를 갖고 어떻게 核 問題를 다뤘는지 判斷할 수 있을 겁니다. 조성길은 金正恩 로열패밀리의 奢侈品 루트도 알 수 있겠죠.”

    - 金正恩 一家를 爲해 海外에서 購買한 奢侈品이 이탈리아로 모인다는데….

    “많은 境遇 이탈리아에 모여 北韓으로 들어갔습니다.”

    - 왜 그렇게 합니까?

    “金正恩 로열패밀리가 使用하는 많은 物品이 이탈리아産입니다. 또한, 베네치아 等 이탈리아는 유럽 商品이 海外로 나가는 느슨한 곳입니다. 英國이나 獨逸에서 物資가 北韓으로 가긴 힘들지만 이탈리아에서 홍콩 싱가포르 泰國 等 3國을 거쳐 北韓으로 가는 데는 相對的으로 統制가 느슨해요. 이 때문에 이탈리아가 平壤行 奢侈品이 集結되는 허브가 됐어요.”


    “딸 北 할머니와 잘 지내게 조용히 살 것”

    태 前 公社는 “아마 조성길은 自身의 딸이 할머니와 北韓에서 便安히 지낼 수 있게 金正恩 委員長이 해주기를 바라는 意味에서, 居處도 밝히지 않고 조용히 살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봉 前 國家安保戰略硏究所 所長(前 國家情報院 團長)은 “태 前 公使가 조성길 大使代理 子女의 脫北 失敗와 北韓 押送을 傳했다면 事實이라고 본다. 딸은 政治犯收容所에 拘禁될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國家情報院은 조성길 大使代理 딸의 北送에 對해 “NCND(肯定도 否定도 않겠다)”라고 했다. 兆 大使代理 夫婦의 所在地에 對해선 “確認해줄 수 없다”고 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