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푸 軍官學校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황푸 軍官學校 正門

황푸 軍官學校 ( 中國語 正體字 : 黃?軍官學校 , 簡體字 : ???官?校 )는 中國 最初의 現代式 軍事學校로 北伐 期間 , 中日 戰爭 國民黨-共産黨 內戰 期間 동안 中國의 수많은 將軍, 軍事 指導者들을 輩出한 學校로 有名하다. 正式 名稱은 中國國民黨 陸軍軍官學校 ( 中國語 正體字 : 中國國民黨陸軍軍官學校 , 簡體字 : 中??民????官?校 )이다.

歷史 [ 編輯 ]

이 軍事學校는 中國 國民黨 에 依해 1924年 6月 16日 公式的으로 設立되었는데 이 學校의 設立意識이 광둥省 광저우 의 황푸(黃?)에서 開催되었기 때문에 황푸 軍官學校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 學校의 設立意識때 쑨원 이 發表한 演說文이 나중에 中華民國 國家 의 歌詞가 되었다.

장제스 는 이 學校의 初代 校長이었고 저우언라이 , 王징웨이 (汪精衛)等은 政治部 敎官이었다. 네룽展 , 예젠잉 , 쉬샹첸 도 한때 敎官이었다. 쑨원 은 自身의 革命을 도와줄 軍事勢力의 不在를 切實히 느끼고 있었는데 이때 蘇聯 의 도움으로 스스로의 革命軍을 組織하라는 助言을 받고 蘇聯의 붉은 軍隊 의 軍事組織을 본떠서 學校 體制를 編成하였다. 蘇聯으로부터 軍事顧問團等이 와서 講義하고 現代式 軍事敎育을 하는 데 一助하였다. 이는 第1次 國共合作 의 精神에 따른 것으로 校長인 장제스와 蘇聯의 軍事顧問團間의 摩擦이 甚했다. 1925年 쑨원의 死後 장제스가 國民黨의 政權을 잡고 漸次 右傾化하고 마침내 1927年 國共合作이 決裂되자 황푸 軍官學校度 幕을 내린다.

황푸 軍官學校는 비록 約 3年間 6期 約 7000名의 卒業生을 輩出하고 門을 닫았지만 이 學校가 中國歷史에 미친 影響을 實로 엄청난 것이다. 國民黨 軍隊 共産黨 軍隊 兩側에 軍事指導者를 輩出한 것은 勿論 軍事뿐만 아니라 政治的으로도 이 學校出身들이 重要要職에 많이 자리를 잡았다. 國共內戰 期間에 이 學校出身 部隊長이 서로 反對便에서 戰鬪를 벌이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