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슈타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홀슈타인 公國 에서 넘어옴)

홀슈타인의 文章

홀슈타인 ( 獨逸語 : Holstein )은 現在 獨逸 슐레스비히홀슈타인州 南部를 가리키는 歷史的 地名이다.

1111年, 神聖 로마 帝國 主로 創設되었다. 1474年, 公國으로 昇格했으며 ,工作位는 덴마크 國王이 겸하게 되었다. 이는 獨逸의 30年 戰爭 時期에 덴마크 國王 크리스티안 4歲 가 介入하는 名分이 되었다.

나폴레옹 戰爭 結果, 神聖 로마 帝國이 解體되고 빈 會議 에서 獨逸 聯邦 이 創設되었으나, 홀슈타인 地位는 아무런 變動 없이 그대로 獨逸 聯邦에 屬하게 되었으며, 덴마크 國王은 네덜란드 國王, 英國 國王과 함께 外國 國王임에도 홀슈타인 公國의 工作, 卽 獨逸 聯邦 加盟國 首長으로서 二重的인 地位를 가지면서 獨逸 聯邦 議會에서 表決權을 行使할 수 있게 되었다.

1848年, 獨逸 聯邦이 混亂에 빠지면서 機能이 停止되자, 덴마크는 團地 덴마크 國王과 人的으로 結合되어 있을 뿐, 덴마크 國土는 아닌 슐레스비히 와 홀슈타인을 車體에 덴마크에 完全히 倂合하기 위한 試圖에 着手했다. 第1次 슐레스비히 戰爭 結果는 1852年 런던 議定書 였다. 議定書는 슐레스비히와 홀슈타인 두 公國이 如前히 덴마크 國王과 君臣 關係를 維持하되 덴마크와 두 公國은 憲法的·國際法的 分離 狀態를 維持하도록 規定하고 있었다. 두 公國을 덴마크 領土로 編入해야 한다는 强勁한 立場( 아이더 綱領 )을 내걸고 戰爭에 臨했던 덴마크의 국민자유당 內閣은 崩壞되었다. 以後 두 公國의 法的 地位를 두고 曖昧한 狀況은 持續되었다.

1857年, 덴마크에서 국민자유당이 再執權함에 따라 民族主義 敵 要求가 漸增되어 政治權을 壓迫했다. 1863年, 덴마크 國王 크리스티안 9歲 는 內閣 强權과 國民의 輿論에 마지못해 11月 憲法案을 受容했다. 이 憲法은 슐레스비히와 홀슈타인, 두 公國을 덴마크의 領土로 規定하고 있었다.

같은 해에 일어난 폴란드 王國 의 叛亂으로 獨逸 聯邦 의 核心을 이루는 두 强大國, 오스트리아 帝國 프로이센 王國 이 實際로 武力 對應하지 못하리라고 생각한 국민자유당 內閣의 豫想은 빗나갔다. 프로이센의 宰相 오토 폰 비스마르크 는 迅速한 對應에 着手했다. 국민자유당은 英國 의 援助를 期待했으나, 英國의 파머스턴 首相이 이 事態를 매우 深刻하게 바라보았음에도 不拘하고 英國은 直接 大陸에 兵力을 派兵하여 두 獨逸 聯邦 의 强大國들과 싸울 생각까지는 없었다. 덴마크는 第2次 슐레스비히 戰爭 에서 敗戰했으며, 홀슈타인은 街슈타인 協定 의 結果 暫時 오스트리아 로 넘어갔다가 1866年, 프로이센-오스트리아 戰爭 의 結果 다시 프로이센으로 넘어가 結局 프로이센의 슐레스비히홀슈타인 主로 編入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