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地의 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헤이地의 난
날짜 1159年
場所
結果 天皇派 勝利
(高시라카와 狀況 流配)
交戰國
天皇派
( 니兆 天皇 )
狀況派
( 高시라카와 狀況 )
指揮官
다이라노 기요모리 미나모토盧 요시토모

헤이地의 난 ( 日本語 : 平治の? )은 日本 헤이안 時代 1159年 天皇派 와 狀況派가 교토에서 벌인 內戰이다.

好겐의 난 以後 高시라카와 天皇 은 그 自身이 皇位를 니兆 天皇 에게 물려주고 狀況이 됨으로써 貴族 , 무가 等은 또다시 高시라카와 狀況 支持勢力과 니兆 天皇 支持勢力으로 재분리되었다. 12月에 狀況派가 先制攻擊했고, 萬般의 準備를 갖춘 天皇波濤 卽時 이에 맞섰다. 接戰 끝에 千황파의 勝利로 끝나고, 高시라카와 狀況은 流配되었다. 그리고 千荒波를 代表하는 다이라노 기요모리 (平淸盛)가 幕府 의 原形이라 할 수 있는 巫歌政權을 세웠다.

展開 [ 編輯 ]

好겐의 欄에서 勝利한 高시라카와 天皇은 1158年(好겐 3年)에 退位하여 인세이 (院政-現 天皇이 天皇의 자리를 後繼者에게 물려주고 院에 들어가 政治를 하는 것으로 實權은 그대로 維持하는 攝政形態)를 始作했으나 그 사이에 人노긴新(院近臣-人에서 政治하는 狀況(上皇)을 輔弼하는 側近)과 無事(武士)사이에 權力鬪爭이 激化되어 갔다.

側近 臣下인 新제이 (信西)와 후지와라노 老父料理 (藤原信?) 사이의 權力鬪爭이 極에 達하여 新제이가 老父料理의 近衛隊腸 就任을 沮止하는 段階에 이르자 兩側의 鬪爭은 深刻한 狀況에 이르게 되었다.

한便 武士團의 堂主로서 兩大 勢力을 形成한 二世 헤이시 의 다이라노 기요모리와 가와치 겐지 미나모토盧 요시토모 는 好겐의 欄에서 功을 세우며 實質的인 有力 武力集團으로 擡頭하였다. 欄에서 最高의 專攻을 세운 요시토모는 論功行賞에서 自身은 鄭 5位의 官職만 얻은 데 비해 기요모리가 鄭 4位 官職에 壯元까지 받은 것에 不滿을 품었고 量子의 反目도 尖銳해 졌다. 요시토모는 처음에 新제이에게 接近하려 하였으나 기요모리가 選手를 쳐서 新制이와 結託하여 勢力을 擴張시키자 新제이와 對立하는 老父料理와 손을 잡았고 新제이·기요모리와 老父料理·요시토謀議 2個의 政治勢力이 對立하는 狀況에 達한다.

1159年(헤이地 1年) 12月 老父料理·요시토모는 기요모리가 구마노 地域에 神社參拜에 나간 사이에 擧兵을 하여 高시라카와 狀況과 니兆 天皇을 幽閉시키고 新제이의 邸宅을 불태우고 新제이를 自決시킨다. 老父料理는 一時的으로 朝廷의 實權을 掌握하나 急遽 귀경한 기요모리는 高시라카와 狀況과 니兆 天皇을 救出함과 同時에 老父料理가 占據하고 있던 宮城을 攻擊하여 激戰끝에 요시토某君을 擊破하였다.

老父料理는 高시라카와 狀況에 救命을 要請하나 거절당하고 斬首되고, 요시토모는 東쪽으로 避身하나 結局 요시토毛의 長男 가마쿠라 아쿠겐타 와 함께 處刑되고 三南 미나모토노 요리토모 (源?朝-後日 가마쿠라 幕府 를 세움)는 이즈國 으로 流配된다. 이 헤이地의 난 結果, 요리토모 집안인 가와치 겐지 는 沒落하고 기요모리 집안인 헤이케 ( 二世 헤이시 )가 中央政界에서 거의 唯一의 歲도 無事(武士)家門으로서의 地位를 確立하면서 비 후지와라 씨로는 最初로 生前에 失職으로서 태정代身에 올라 헤이케 政權을 열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