體外 修正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體外受精 에서 넘어옴)

體外受精 (體外受精)은 身體 바깥에서 修正 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下等動物에서 一般的인 受精 方式이다. 動物에서 암컷이 卵子를 體外로 排卵하고 수컷의 精子가 卵子에 붙어 修正된다.

體內受精을 하는 動物, 特히 人間의 不妊 治療를 위해 卵子를 採取 體外 修正을 시킨 뒤 受精卵을 體內에 다시 넣어 修正시키기도 한다. ( 試驗管 아기 )

體外受精 [ 編輯 ]

體外 修正 이란 IVF(In vitro fertilization)의 略字로 體外에서 卵子 亭子 가 修正하는 것을 말한다. 體外授精은 不妊 에 對한 治療 方法으로 現在 많은 不妊 治療 患者들에게 使用되고 있다. 女性은 28日~35日 週期로 排卵 을 하게 되는데 排卵된 卵子를 女性의 몸에서 採取하고 男性의 몸에서도 精子를 採取하여 實驗室의 試驗管에서 人工的으로 修正을 시켜주는 方法이다. 修正이 成功하게 되면 修正된 卵子를 女性의 子宮 으로 移植시켜서 妊娠을 성공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처음으로 태어난 試驗管 아기는 루이스 브라운으로 1978年 7月 25日에 英國에 홈랜드 病院에서 태어났다. Rober G. Edwards 博士가 이 實驗을 성공시켰으며, 그는 이 功勞를 認定받아 2010年 노벨生理醫學賞을 받았다.

體外授精은 女性의 喇叭管 問題로 인해서 不妊을 겪은 것을 解決해줄 수 있는 方法이다. 또한 男性의 精子 狀態가 좋지 않을 境遇에도 受精이 잘 일어나지 않아 不妊을 誘發할 수 있는 데 이러한 境遇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體外授精이 成功的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健康한 卵子와 修正할 수 있는 亭子 그리고 妊娠을 잘 維持할 수 있는 子宮이 必要하다. 體外授精은 아직까지 비싼 費用이 들기 때문에 보다 싼 여러 가지 代案들이 失敗할 境遇에 使用하게 된다.

體外授精은 女性의 子宮이나 卵子가 健康하지 못한 境遇 代理母 를 利用하여 進行될 수도 있다. 이는 閉經期 女性의 妊娠도 可能하도록 만든다.

方法 [ 編輯 ]

理論的으로 體外 修正은 自然的인 排卵을 통해 얻어진 卵子와 精子를 體外에서 修正하여 子宮으로 移植시켜주는 것이다. 그러나, 追加的인 技術이 없다면 妊娠의 可能的은 極度로 낮다. 아래에 說明하는 技術들은 體外 修正을 통한 妊娠의 可能性을 증가시켜주는 方法으로 多量의 卵子를 얻을 수 있는 卵子 過排卵과 卵子와 精子의 準備過程 等을 說明하고 있다.

卵子 過排卵 [ 編輯 ]

一般的으로 卵子를 얻어내는 方法에는 크게 두 가지 方法이 있다. 一般的인 女性은 28~35日마다 한番씩 排卵이라는 過程을 통해서 卵子를 生成하게 되는데 이 過程으로는 限定된 數의 卵子를 얻을 수 밖에 없다. 따라서 體外受精을 하게 될 境遇에는 妊娠의 成功率을 높이기 위해서 多數의 卵子가 必要한데 그에 對한 方法으로 呂布 刺戟 호르몬(FSH)를 주입시킴으써 빠르게 卵子를 얻어내는 方法이다. 普通 이 方法을 使用하는 데는 10~14日이 걸리게 된다.

卵子와 精子 準備 [ 編輯 ]

實驗室에서 識別된 卵子는 周邊 細胞들을 除去하고 修正을 위한 準備를 한다. 修正에 앞서서 成功的인 妊娠을 위한 狀態가 가장 좋고 健康한 卵子를 實驗室에서는 準備하게 된다. 그동안 程子는 비활성화된 細胞와 精液 을 除去함으로써 修正을 위해 準備된다. 萬若 精液이 亭子 寄附者인 男性에 依해 提供되면 冷凍되고 그 以後에 體外受精을 하게 될 詩에 使用을 위해 解凍될 것이다.

修正 [ 編輯 ]

精子와 卵子는 75,000:1의 比率로 培養器에서 約 18時間동안 함께 培養된다. 大部分의 境遇에 卵子는 그 時期에 修正되고 修正된 卵子는 두 個의 前核 을 보여준다. 어떤 狀況에서 精子의 數가 적거나 運動性이 적을 때 追加的인 다른 技術을 使用하여 하나의 精子가 卵子로 直接 注入될 수 있다. 受精된 胚芽는 특별한 成長 培養器로 傳해지고 卵子가 6~8個의 細胞들로 이루어질 때까지 約 48時間 동안 維持된다.

胚芽 移植 [ 編輯 ]

胚芽는 細胞의 양, 成長의 均等性, 그리고 分裂의 程度에 있어서 各各 다르게 成丁하게 된다. 移植되어야 하는 女性의 나이와 다른 健康 診斷的 要因에 依存한다. 캐나다, 英國, 濠洲, 뉴질랜드와 같은 나라에서는 例外的인 狀況이 아니면 最大限 두 個의 胚芽가 傳達된다.

IVF 過程의 合倂症 [ 編輯 ]

IVF의 可能한 危險은 이러한 節次를 통해 發生하고, 過程의 特定 段階에 依存하여 發生한다. 卵子를 刺戟하는 동안 過剩刺戟症候群(hyperstimulation syndrome)이 發生할 수도 있다. 이것은 卵巢를 부풀어오르게 하거나 苦痛 받도록 하는 結果를 낳고, 患者들의 30%에서 이러한 形態의 形成이 發生한다. 普通의 境遇는 卵巢가 膨脹하고 流體 는 腹部 구멍에 縮尺되며 가슴 痛症, 가스, 메스꺼운이나 食慾의 損失하는 症狀이 있을 수 있다. 甚한 境遇에는 갑자기 過度한 腹部 痛症, 메스꺼움 嘔吐가 發生하게 된다. Egg retrieval 동안 작은 出血과 感染의 可能性이 存在하고, 長과 膀胱 뿐만 아니라 呼吸, 胸部 感染, 藥에 對한 알레르기 反應, 神經 損傷(aproscopy)과 같은 周邊 構造物의 損傷이 생기게 된다. 胚芽가 電送되는 동안, 하나 以上의 胚芽가 여러番의 妊娠이 되는 危險이 存在하는데, 不妊 夫婦에게는 좋은 消息이지만 胎兒와 엄마에게 胚芽가 未成熟 된 狀態로 傳達되는 것과 같은 危險이 露出 될 수 있다. 또한, 子宮 外 妊娠(Ectopic pregnancy)과 같은 境遇도 일어날 수 있다. 子宮 外 妊娠은 受精卵이 卵管 , 卵巢, 子宮을 支持하는 여러 靭帶, 腹腔 , 子宮頸部 等에 着想 되는 妊娠을 말한다.

多胎/다생아(Multiple birth) [ 編輯 ]

IVF의 主要 어려움은 다생아(multiple birth)의 危險이 存在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胚芽 電送에서 여러 胚芽를 電送하는 行爲와 直接的인 關係가 있다. 다생아는 妊娠의 損失, 山과 關聯된 合倂症, 早産, 그리고 新生兒의 死亡率과 같은 危險들이 增加하는 것과 關聯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長期的인 損傷의 潛在力과 함께 增加된다. 이러한 危險들을 줄이기 爲해 一部 國家 (예: 英國, 벨기에)에서는 胚芽의 數에 對하여 嚴格한 制限이 制定되었지만 普遍的으로는 이러한 制限을 따르지 않는다. 移動 後에 子宮에서 胚芽의 自然 分割이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은 매우 드물고 一卵性 雙둥이로 이어질 可能性이 있다. 또한 最近 證據에 따르면, IVF後 외둥이(singleton) 子孫이 알 수 없는 理由로 인해 낮은 出生 體重에 높은 危險이 있다는 것을 提案하고 있다.

出生 缺陷 [ 編輯 ]

2012年 리뷰에서 IVF(ICSI와 함께 또는 없이)로 因한 외둥이 妊娠의 結果가 先天的 畸形과 關聯이 있다고 報道했다. 외둥이 妊娠은 自然的인 妊娠과 比較하였을 때, 先天的 畸形의 相對 危險이 1.67(95% 信賴區間 1.33-2.09)로 나타났다. 2008年 美國의 國立 出生 缺陷 硏究의 데이터 分析은 어떠한 出生的 缺陷은 IVF를 통해 아이를 가지는 境遇 더욱 많다고 報道한다. 特히 心臟 중격 결손증(septal heart defects), 口脣口蓋裂 , 食道 閉鎖症 等의 缺陷이 있다.

其他 危險 [ 編輯 ]

卵巢 刺戟의 또 다른 危險은 卵巢過剩刺戟症候群의 發生이다. 特히, 最終 卵母細胞의 成熟을 誘導할 때 人間 絨毛性 生殖腺 刺戟호르몬 (hCG)를 使用했을 境遇에 發生한다. 萬若 不妊이 精子 形成에 問題가 있다면, 그럴듯해 보이지만, 檢査하기에는 너무 初期라서 男性의 子孫이 亭子 非正常에 對한 높은 危險에 露出될 수 있다. 9-18歲의 IVF 어린이들을 對象으爐韓 硏究에 따르면, IVF로 태어난 아이들의 行動과 社會感性的 機能은 모두 正常이다. IVF 後 否定的인 妊娠 테스트는 女性에게 있어서 憂鬱症 에 對한 危險 增加와 關聯이 있다. 하지만 不安障礙 의 發達 危險 增加와는 아무런 關聯이 없다. 그리고, 妊娠 테스트가 男性들에게는 憂鬱症 또는 不安 要素의 危險을 주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스위스 硏究陣은 “支援生殖技術(ART)”로 태어난 健康한 아이가 一般化 血管 障礙를 나타내고, 이 問題가 ART 節次 自體에 關聯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發表하였다.

擴張 [ 編輯 ]

體外受精을 위해 使用된 技術들을 單純 體外 修正만을 爲한 것이 아닌 다양한 活用處가 있을 수 있다.

胚芽 의 DNA檢査(Embryo profiling) [ 編輯 ]

위에 言及했던 胚芽를 選擇하는 方法 以外에도 다를 活用으로는 胚芽의 DNA를 檢査하는 技術이 存在할 수 있다. 이러한 技術들을 利用해 着想이나 出産에 더욱 적합한 胚芽를 고를 수 있다.

그 分析 方法으로는 旣存의 着想에 失敗한 倍아들의 境遇를 分析하여 資料를 가지고 成功率을 높이기 위한 要因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分析 方法에 쓰이는 方法으로는 transcriptomes, proteomes 그리고 metabolomes이 있다.

  • transcriptome 評價의 境遇 宗敎的인 問題와 倫理的인 問題로 인하여 人間 胚芽의 遺傳子 發現 調査 硏究가 限界를 띄고 있다. 代身, 初期 胚芽나 暖帽 細胞, 顆粒幕 細胞 周邊의 cumulus cell들을 對象으로 遺傳子 發現 을 調査한다. 이 cumulus cell 分析은 卵巢의 菓子極 過程과, 間的的인 暖帽 細胞의 이수성 , 胚芽의 發生 그리고 妊娠의 結果 等을 效果的으로 알 수 있는 硏究가 된다.
  • 胚芽의 Proteome profiling은 胚芽 周邊의 存在하는 蛋白質을 測定하여 알 수 있는 間接的인 測定이다. 그래서 이 分析은 胚芽를 건드리지 않고 胚芽의 狀態를 알 수 있는 DNA分析 方法이다.

이러한 過程들은 胚芽 DNA分析을 가지고 맞춤型 胚芽를 얻을 수 있다는 活用點이 있을 것이다. 例를 들어 健康하고 免疫體系가 잘 되어 있고 父母의 遺傳子와 비슷하고, 父母와 transcriptome, proteome 그리고 metabolome이 비슷한 遺傳子를 갖고 있는 胚芽 細胞를 찾아 着床하고 出産을 통해 아이를 얻을 수 있다.

冷凍 保存 [ 編輯 ]

冷凍 保存(Cryopreservation)은 修正 前에 卵子를 冷凍 保存 하거나 受精 後 胚芽를 冷凍 保存한다.

美國의 Rand Consulting 팀은 4,000,000個의 冷凍 保存된 胚芽를 測定하였다. 아이를 가지지 못한 夫婦는 이러한 方法을 使用하여 體外受精의 모든 過程을 거치는 것이 아닌 部分的인 過程을 통해 妊娠을 할 수 있다. 或은 이미 妊娠은 하였지만 다음番 妊娠을 할 때 使用할 수도 있다. 或은 남은 卵母細胞나 胚芽細胞는 다른 女性이나 夫婦에게 寄贈을 통해 使用될 수 있다. 또한 冷凍 保存의 境遇 化學 治療 等 때문에 卵巢를 잃은 女性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冷凍 保存된 卵母細胞나 胚芽細胞의 境遇 營養分 供給을 통해 卵子細胞나 胚芽 細胞 機能을 回復한다.

着想 全義 遺傳子 選別이나 分析(Preimplantation genetic screening or diagnosis (PGS or PGD)) [ 編輯 ]

Preimplantation genetic screening (PGS) 或은 preimplantation genetic diagnosis (PGD)를 통해 胚芽를 選別하는 데 利用될 可能性이 있다.

이러한 體外受精 方法을 통해 胚芽를 고르고, 이를 통해 妊娠 可能性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提案되었다. 하지만 技術的인 結果 無作爲的인 實驗群 選定과 發見에 依하면 PGS 方法에 依한 選別이나 分析이 아이가 태어나는 出産率과 比較해 본 結果 出産 成功率이 높지 않았다.

參考資料 [ 編輯 ]

  1. The ISMAAR proposal on terminology for ovarian stimulation for IVF. Archived 2017年 2月 20日 - 웨이백 머신
  2. Natural cycle IVF
  3. About.com
  4. IVF success
  5. The effects of bromocriptine on VEGF, kidney function and ovarian hyperstimulation syndrome in in vitro fertilization patients: a pilot study.
  6. Quadruplet pregnancy complicated by ovarian hyperstimulation syndrome with spontaneous ovulation.
  7. The early days of IVF.
  8. Fundamentals of human embryonic growth in vitro and the selection of high-quality embryos for transfer
  9. Factors influencing embryo transfer success in alpacas-A retrospective stu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