持國天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持國天王 (持國天王)은 四天王 中의 하나로 須彌山 中턱에 살며 東邦을 守護하고 音樂을 管掌하는 薦新이다. 持國天 (持國天)이라는 名稱은 산스크리트語 드리타 (???; 가지는, 所有하는, 견디는)와 라슈트라 (???????; 王國, 領域)가 합쳐져서 誕生한 이름인 드리타라슈트라 ( 산스크리트語 : ?????????? )의 意味를 借用하여 漢字로 表現된 것이다. 須彌山을 다스리는 帝釋天 또는 부처님이 持國天王으로 하여금 東邦에서 不法을 지키라고 命令하였으며, 國土를 지키고 百姓을 便하게 할 것을 盟誓하였다고 한다. 言語에 따라 다타라타 ( 팔리어 : ?????? ), 지코쿠텐 ( 日本語 : 持?天 ), 타오 타타로트 ( 泰國語 : ???????? )라고도 불린다.

梵魚寺 一柱門과 不二門 사이에 있는 天王門 의 持國天王 上

模樣 [ 編輯 ]

陀羅尼執耕에는 왼손은 팔을 내려 칼을 잡고, 오른손은 팔을 구부려 寶珠를 쥔다고 하고, 日子불정륜王卿에는 왼손에는 窓을 잡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올려든다고 하였다. [1] 東아시아圈에서는 主로 琵琶 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形象化한다.

印度 [ 編輯 ]

古代 印度 베다 神話에서는 持國天王은 間다르바 를 거느렸으며, 인드라高 불리는 91名의 아들이 있다고 한다.

佛敎 [ 編輯 ]

持國天王이 乾闥婆나 비사사라는 鬼神을 부리면서 東方에서 참된 道理를 破壞하고 善한 百姓을 괴롭히는 者들을 물리치는 일을 한다고 믿었다. [2]

各州 [ 編輯 ]

  1. 강대민, 전지연 (2006). “朝鮮後期 四天王象에 對한 一考察” (學位論文) . 경성대學校 韓國學硏究所.  
  2. 전지연 (2005). “朝鮮後期 四天王象에 對한 一考察” (學位論文) . 경성대學校 敎育大學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