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바스티안 페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제바스티안 페텔
Sebastian Vettel
出生 1987年 7月 3日 ( 1987-07-03 ) (36歲)
西獨 헤펜하임
國籍 독일의 기 獨逸
F1 월드 챔피언십 經歷
活動 期間 2007 ?現在
2021 所屬팀 애스턴 마틴-메르세데스
BMW 者우버  • 스쿠데리아 吐露 로소  • 레드불 레이싱  • 페라리
競走車 番號 5
첫 엔트리 2007年 美國 그랑프리
最近 엔트리 2021年 프랑스 그랑프리
慶州 參加數 265
월드 챔피언 4 ( 2010 , 2011 , 2012 , 2013 )
그랑프리 優勝 53
첫 優勝 2008年 이탈리아 그랑프리
마지막 優勝 2019年 싱가포르 그랑프리
포디움 122
點數 3,048
폴 포지션 57
베스트 랩 38
2020 順位 13位 (33포인트)
마지막 업데이트 날짜: 2021-06-22.

세바스티안 페텔 ( 獨逸語 : Sebastian Vettel , 1987年 7月 3日 ~ )은 포뮬러 원 에서 活動한 獨逸 自動車 競走 選手이다. 現在 애스턴 마틴 F1 팀에 所屬되어 있으며, 2010 , 2011 , 2012 , 2013 年 월드챔피언이다.

페텔은 2006年부터 者우버 (當時 BMW 者우버)의 테스트 드라이버로 活動하다, 2007年 시즌 途中 負傷을 입은 로버트 쿠비車 를 代身하여 美國 그랑프리에서 데뷔戰을 치렀다. 出戰과 함께 그랑프리에 參加한 最年少 드라이버(만 19歲 53日) 記錄을 更新한 그는 8位를 차지하여 포인트를 獲得한 最年少 드라이버 記錄도 함께 세웠다. 以後 그는 스쿠데리아 吐露로쏘 로 팀을 옮겨, 2008年 이탈리아 그랑프리 優勝을 통해 最年少 폴 포지션 記錄(만 21歲 72日)과 最年少 그랑프리 優勝 記錄(만 21歲 73日)을 更新한다. 이 記錄은 그가 當時 所屬되어 있던 吐露로쏘 팀과 그 前身 미나르디 를 통틀어 最初의 폴 포지션, 最初의 그랑프리 優勝이기도 하며, 最年少 그랑프리 優勝 記錄은 以後 2016年 스페인 그랑프리 에서 18歲에 優勝한 막스 페르스타펀 에게 깨지기 前까지 維持되었다.

그는 이듬해인 2009年 레드불 레이싱 으로 팀을 옮겨 2009年 드라이버 챔피언십 2位를 차지했다. 2010年 에는 시즌 막판까지 熾烈한 競爭을 벌이다 시즌 最終戰인 아부다비 그랑프리 에서 드라이버 챔피언십 優勝을 차지했다. 더불어 最年少 드라이버 챔피언십 優勝 記錄(만 23歲 135日, 前 記錄 루이스 해밀턴 ) 또한 更新했다.

페텔은 以外에도 많은 最年少 포뮬러 원 記錄을 갖고 있다. 그 中에는: 그랑프리의 公式 演習 세션에 參加한 最年少 드라이버, 챔피언십 포인트를 獲得한 最年少 드라이버, 레이스에서 先頭에 선 最年少 드라이버, 폴 포지션을 獲得한 最年少 드라이버 [1] , 레이스에서 優勝한 最年少 드라이버 [2] 가 있다.

經歷 [ 編輯 ]

주니어 시리즈 [ 編輯 ]

페텔이 2006年 自身의 포뮬러 쓰리 유로 시리즈 머신을 선보이고 있다.

페텔은 1995年에 카트 로 레이싱을 始作했다. 그리고 2001年에 주니어 모나코 카트 컵과 같은 많은 타이틀에서 優勝했다. 2003年, 페텔은 오픈-휠 카 로 업그레이드 했고 2004 獨逸 포뮬러 BMW 챔피언십에서 20 競技에서 18 番의 優勝을 거두며 타이틀을 차지했다. 2005年 페텔은 포뮬러 쓰리 유로시리즈에서 ASL 뮈케 모터스포츠 팀으로 參加하였다. 페텔은 64포인트로 總 5位의 자리에 오르며 한 해의 가장 뛰어난 루키賞을 受賞했다. 그리고 9月 27日 포뮬러 BMW에서의 成功으로 윌리암스 FW27로 포뮬러 원 머신 테스트를 받았다. 그리고 以後 BMW 者우버 팀의 테스트 드라이버가 된다.

페텔은 2006年 포뮬러 쓰리 유로시리즈에서 시리즈 先頭 팀메이트 폴 디 레스타 (Paul di Resta)에 이어 2位로 시리즈를 마쳤다. 페텔은 또한 미사노 서킷(Misano Circuit)에서 월드 시리즈 바이 르노 에 데뷔해 패스土 말도나도 (Pastor Maldonado)가 失格된 틈을 타 優勝한다. [3] 그러나 스파 프랑코샴 서킷 (Spa-Francorchamps)에서 열린 다음 라운드 競技에서 事故로 날아온 데브리에 依해 손가락이 거의 잘려나갈 뻔 한 事故를 겪게 된다. 그리고 페텔은 몇 週間 레이스를 치루지 못할 狀況이었다. [4] 그럼에도 不拘하고, 페텔은 그 다음 週末에 열린 盞드보르트 에서 열린 얼티미트 마스터즈 F3 大會에 參加해, 6位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세 番째로 빠른 패스티스트 랩 타임을 記錄해 ASM의 팀 보스인 프레드릭 바쉐(Frederic Vasseur)를 놀라게 했다. 바쉐는 “이番 週가 始作했을 때 나는 페텔이 달리지 못할 것이라고 確信했기 때문에 宏壯히 놀랐다. 하지만 페텔은 첫 練習 세션부터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나는 그의 100%를 想像도 할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우리는 다음 週末 뉘르부르크링에서 열리는 F3 유로시리즈 다음 라운드에서 競爭力이 있을 거라는 點이다. 그게 重要한 點이다.” [5]

페텔은 2007年 월드 시리즈 바이 르노 에 參加하여 뉘르부르크링 서킷 (Nurburgring)에서 첫 優勝을 한다. 페텔은 포뮬러 원 으로 올라갔을 때 챔피언십에 先頭에 서 있었다. 페텔이 떠난 자리는 미하엘 아메르뮐러 (Michael Ammermuller)가 차지했다. [6]

포뮬러 원 [ 編輯 ]

2006年 브라질 그랑프리 練習 세션의 페텔.
페텔은 BMW 者우버 팀으로 2007年 美國 그랑프리 에서 포뮬러 원 데뷔를 했다.

BMW 者우버 (2006?2007) [ 編輯 ]

2006 [ 編輯 ]

페텔은 2006年 터키 그랑프리 에서 BMW 者우버의 세 番째 드라이버가 되었다. 前 세 番째 드라이버인 로버트 쿠비車 2006年 헝가리 그랑프리 에서 자크 빌뇌브 를 代身하여 올라간 자리를 차지했다.

그의 테스트 데뷔에서 페텔은 金曜日 練習 세션에서 패스티스트 타임을 樹立했다. [7] 두 番째 테스트 세션人 이탈리아 에서 페텔은 金曜日 두 番의 練習 세션에서 모두 패스티스트 타임을 記錄했고, 레이스에서 모든 BMW 머신들은 빨랐으며 페텔의 前任者인 쿠비車는 레이스에서 포디움에 올랐다.

2007 [ 編輯 ]

페텔은 2007年 BMW의 테스트 드라이버로 確定되었다. [8] 캐나다 에서 發生한 BMW 正規 드라이버 쿠비車의 深刻한 事故로, 페텔은 美國 그랑프리 에서 쿠비車를 代身했다. 페텔은 當時 리드하고 있던 포뮬러 르노 시리즈에서 빠지게 되었다. 페텔은 7 그리드에서 레이스를 始作했다. [9] 그리고 8位로 競技를 마치며 生涯 첫 월드 챔피언십 포인트를 獲得하였고, 當時 나이 19歲 349日로 월드 챔피언십 포인트를 獲得한 가장 어린 드라이버가 되었다. 李 前 最年少 記錄은 20歲 67日로 2000年 브라질 그랑프리 에서 세운 젠슨 버튼 이 갖고 있었다. [10]

吐露로쏘(2007?2008) [ 編輯 ]

2007 [ 編輯 ]

2007年 7月 31日, BMW는 페텔이 레드불 스쿠데리아 吐露로쏘 팀으로 옮긴다고 發表했다. 페텔은 스캇 스피드 (Scott Speed)를 代身해 2007年 헝가리 그랑프리 부터 시트를 차지했다. [11] 페텔은 吐露로쏘에서 시즌 마지막까지 約 16萬 5千 달러를 벌었다. [12] 레이스 前에 페텔이 2008年 시즌에도 吐露로쏘와 함께 할 것이라고 發表가 되었다. [13] 팀메이트는 제바스티안 부르데 (Sebastien Bourdais)였다. [14]

2007年 브라질 그랑프리 에서 吐露로쏘 STR2를 탄 페텔

페텔은 처음 두 레이스에서 齒科 治療를 하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吐露로쏘에서 다섯 番째와 여섯 番째 競走에서는 印象 깊은 드라이빙을 하였다. 페텔이 오기 前 吐露로쏘는 2007年 시즌에 14位 아래에 位置하고 있었다. 후지 스피드웨이 에서 열린 日本 그랑프리 는 비와 함께 始作했다. 페텔은 루이스 해밀턴과 레드불 마크 웨버 에 이어 3位까지 치고 올라갔다. 그리고 페텔 自身 뿐 아니라 吐露로쏘에게도 첫 포디움 피니시를 가져다 주는 듯 하였다. 그러나 페텔은 세이프티 카 狀況에서 웨버와 追突하여 두 드라이버가 모두 레이스를 끝까지 마치지 못했다. 웨버는 ITV 리포터인 루이스 굿맨 (Louise Goodman)에게 “이 어린애는 經驗이 充分하지 못하다. 잘 해놓고 마지막에 다 망쳐버린다(It's kids isn't it... kids with not enough experience ? they do a good job and then they fuck it all up)”라고 이야기했다. 웨버는 또 特히 루이스 해밀턴의 事故를 불러오는 不規則的인 움직임에 對해 크게 批判했다. 세이프티카 뒤에서 그의 危險한 行動을 ‘빌어먹을(Shit)’이라고 表現했다. [15] [16] 페텔은 다음 레이스에서 10 그리드 페널티를 받았으나 유투브 에 올라온 觀衆의 비디오에서 세이프티 카 뒤의 해밀턴의 움직임에 依해 일어난 것이 確認되어 取消되었다. [17] 페텔은 한 週 뒤에 열린 中國 그랑프리 에서 17 그리드에서 레이스를 始作해 4位로 마치면서 最高의 記錄을 올린다. 페텔은 5 포인트를 모으면서 自身과 吐露로쏘 모두 에게 最高의 레이스 結果를 만들어 냈다. [18]

레드불의 主人인 디트리히 마테시츠 (Dietrich Mateschitz)는 페텔이 포뮬러 원의 大스타가 될 것이라고 그의 믿음을 말했다. “페텔은 非凡한 可能性을 가진 젊은이이다. […] 그는 빠르며 知能的이고 技術的인 面에도 關心이 깊다.” [19]

2008 [ 編輯 ]

2008年 시즌의 네 番의 레이스 後, 페텔은 單 한 레이스도 마치지 못한 唯一한 드라이버였다. 甚至於 세 番의 레이스에서는 첫 랩에서 리타이어 했다. 이 세 番의 境遇 모두, 페텔은 다른 드라이버가 일으킨 事故에 휘말렸고, 다른 한 番은 엔진 問題였다. 그러나 터키 에서 열린 다섯 番째 라운드에서 페텔은 마침내 체커氣를 받았다. 퀄리파잉에서 14位를 記錄하고 오프닝 랩에서 타이어에 펑쳐가 나는 어려움 끝에 17位로 들어왔다. 다음 레이스인 모나코 에서 페텔은 17 그리드에서 始作해5위로 들어오며 시즌 첫 포인트를 獲得했다. 페텔은 캐나다 에서 피트레인에서 스타트한 後 마지막 몇 랩을 남기고 마지막 포인트를 두고 헤이키 코발라이넨 과 배틀 끝에 또 다시 포인트를 올렸다. 페텔은 프랑스 에서 12位로 레이스를 마쳤다. 그리고 英國 에서는 웻 컨디션 競技에서 데이비드 쿨싸드 와 스친 後 빗길에 미끄러져 쿨싸드와 함께 그레블에 갇히면서 리타이어했다. 페텔은 獨逸 에서 알론소를 막고, 야노 트룰리에게 8位를 지켜내며 또 다시 포인트를 獲得했다. 페텔은 헝가리 에서는 첫 피트스탑 以後 엔진 過熱로 리타이어하게 되었다. 유럽 에서는 첫 番째 練習 세션과 두 番째 퀄리파잉 세션에서 가장 빠르게 달리며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페텔은 6 그리드에서 레이스를 始作해 야노 트룰리 에게 2秒 뒤진 6位로 레이스를 마무리했다.

2008年 캐나다 그랑프리 에서 吐露로쏘 팀으로 出戰한 페텔

이탈리아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포뮬러 원 그랑프리에서 優勝한 最年少 드라이버 가 되었다. [20] 21歲 74日의 나이로 페텔은 페르난도 알론소 가 비오는 몬짜 에서 세운 2003年 헝가리 그랑프리 에서 세운 記錄을 317日 車로 깼다. [21] 페텔은 그랑프리 全般을 리드했으며 맥라렌의 헤이키 코발라이넨보다 12.5秒 앞서서 決勝線을 通過했다. 이것이 吐露로쏘의 첫 番째 포디움이자 優勝이었다. [22] 이 週末에 페텔은 Q2와 Q3에서 가장 빠른 時間을 記錄하며 이미 最年少 폴시터 가 되었다. [23] 그리고 그의 優勝은 最年少 포디움 피니시라는 記錄도 가져다 주었다. 吐露로쏘 팀 보스인 게하르트 베르거 (Gerhard Berger)는 “페텔이 오늘 證明한 것처럼 그는 레이스에서 이길 수 있다. 그리고 월드 챔피언이 될 것이다. 멋진 녀석이다”라고 말했다. [24] 해밀턴은 이 優勝이 “그가 얼마나 잘하는 지”를 보여준다고 말하며 이 獨逸 드라이버를 稱讚했다. [24] 勝利의 本質과 21살의 新出내기의 이야기는 獨逸 미디어가 페텔을 “베이비 슈美(baby Schumi )”로 이름짓게 하였다. 페텔 自身은 結果가 가져온 期待, 特히 일곱 番이나 월드 챔피언에 오른 드라이버와의 比較에 對해 재빨리 縮小시키려고 했지만 말이다. “미하엘 슈마허와 나를 比較하는 것은 좀 말도 안된다… 一般的인 條件에서 그의 業績을 되풀이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25] 페텔은 싱가포르 에서 5位를 記錄했다. 日本 에서는 페텔은 일곱 番째로 決勝線을 通過한 後 팀메이트인 부르데가 펠리페 마사 와의 衝突로 페널티를 받은 後 6位에 올랐다.

브라질 그랑프리 에서 원 스탑 戰略으로 레이스의 大部分을 2位로 달린 後 페텔은 비 속에서 마지막 2 랩에서 루이스 해밀턴을 재치며 5位에 오르며 시즌의 클라이막스에 재미를 더했다. 페텔은 맥라렌 드라이버의 챔피언십을 거의 막는 듯 싶었으나 티모 글록 이 비가 굵어지면서 드라이 타이어로 苦生하며 마지막 랩에서 劇的으로 느려져 페텔과 해밀턴 모두 그를 追越할 수 있었고, 해밀턴은 챔피언십 타이틀을 얻었으며 페텔은 4位를 記錄했다.

이 시즌 後 페텔은 오토스포츠 의 올해의 루키로 選定되었다.

레드불 레이싱 (2009-2014) [ 編輯 ]

2009 [ 編輯 ]

네 番째 優勝을 거머쥔 2009年 日本 그랑프리 에서의 페텔

2009年 시즌의 始作과 함께 페텔은 隱退하는 데이비드 쿨싸드 를 代身해 레드불 레이싱 에 合流하게 되었다. 濠洲 에서 좋은 出發을 보인다. 3 그리드에서 出發하여 레이스 大部分을 2位로 달렸다. 그러나 마지막 랩에서 2位 자리를 두고 로버트 쿠비車 와의 衝突로 모두 리타이어 하고 말았다. 페텔은 세이프티 카 뒤에서 몇 포인트라도 얻고자 세 個의 휠로 레이스를 마무리 하려 努力했지만 結局에는 머신을 세우고 말았다. 페텔은 自身의 思考로 黃色機가 뜬 狀況에서 追越이 禁止되었기 때문에 試圖해 볼 만 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代身에 베펠은 다음 競技에서 10 그리드 페널티를 받았고 팀도 드라이버에게 損傷이 發生했음에도 트랙에 남아있으라고 指示한 理由로 罰金을 물게 되었고 最終 順位는 13位로 決定되었다. [26] 말레이시아 에서 페텔은 3位로 퀄리파잉을 마쳤지만 지난 레이스에서 받은 10 그리드 페널티로 13 그리드에서 레이스를 始作하였다. 레이스에서는 8位로 달리던 中 氣候 狀況으로 레이스가 中斷되기 바로 前에 크게 스핀을 했고 以後 15位로 最終 順位가 決定되었다. [27] 그러나 中國 에서 페텔은 폴 포지션을 잡았고 이것은 레드불 레이싱 팀에 첫 폴이었다. 그리고 팀메이트 마크 웨버 를 제치며 레이스에서 優勝한다. 이것 또한 팀의 첫 優勝이자 첫 원-投 피니시였다. [28] 21歲 287日의 나이로 페텔은 두 個의 다른 팀에서 優勝을 記錄한 最年少 드라이버가 되었다. ( 2008年 이탈리아 그랑프리 에서 吐露로쏘 팀으로 優勝함)

바레인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3 그리드에서 出發해 젠슨 버튼 에 이어 2位로 決勝線을 通過했다. 스페인 에서는 2位로 퀄리파잉을 마쳤고 레이스에서는 3位인 팀메이트 마크 웨버 에 이어 4位를 記錄한다. 페텔은 英國 에서 폴포지션과 優勝을 모두 가져간다. [29] 페텔의 홈 그랑프리인 獨逸 에서 4 그리드에서 出發해 첫 그랑프리 優勝의 기쁨을 안은 팀메이트 웨버에 이어 2位를 記錄한다. [30] 헝가리 에서 페텔은 2 그리드에서 出發했지만 첫 랩에서 키미 래이쾨넨 과의 接觸이 머신에 異常을 가져와 30 랩에서 리타이어 하고 말았다. [31]

유럽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4 그리드에서 出發했지만 엔진 問題로 리타이어 하게 된다. 이 週末 동안 페텔은 두 番의 엔진 異狀을 보였고 RB5의 信賴性 問題가 擡頭되기 始作했다. [32] 스파 에서 페텔은 3位로 決勝線을 通過했다. 그리고 몬짜 에서는 힘겹게 달리며 優勝을 했던 그랑프리에서 8位로 들어오게 된다. 싱가포르 에서는 2位로 퀄리파잉을 마쳤으나 피트레인에서의 過速으로 드라이브-쓰루 페널티를 받았고, 連席에 디퓨저가 毁損되어 힘겹게 4位에 올랐다. 日本 에서는 폴포지션과 모든 랩에서 先頭를 지키며 優勝을 가져갔다. 패스티스트 랩만을 記錄하지 못했는데, 팀메이트 마크 웨버 가 마지막 랩에서 페텔보다 0.002秒 빠른 時間을 記錄하며 패스티스트 랩을 가져갔다. [33] 페텔은 2011年 印度 그랑프리 에서 마침내 그랜드 슬램을 達成하게 된다.

2009年 브라질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비가 온 퀄리파잉 세션을 16位로 마친다. 라이벌인 젠슨 버튼 은 14 番째, 루벤스 바리첼로 는 첫 番째, 팀메이트 웨버는 두 番째, 아드리안 수틸 銀 세 番째 그리드에 서게 된다. 페텔은 타이틀의 可能性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레이스에서 最小限 2 위로 들어와야 했다. 그러나 버튼에게 뒤진 4位로 레이스를 마치며 버튼에게 챔피언십을 내주고 두 番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페텔은 아부다비 그랑프리 에서 優勝하며 公式的으로 챔피언십에서 2位에 오르게 된다. 또한 시즌의 세 番째 패스티스트 랩을 記錄하면서 팀메이트 웨버와 같은 水準에 오르게 된다. 하지만 페텔이 두 番째 패스티스트 랩을 더 많이 갖고 있었기 때문에 페텔이 2009年 DHL 패스티스트 랩 어워드를 受賞하였다. [34]

2010 [ 編輯 ]

시즌 첫 폴포지션을 차지한 2010年 포뮬러 원 바레인 그랑프리 레드불 레이싱 所屬으로 參加한 페텔

페텔은 2010年에도 繼續해서 레드不過 함께 한다. 그리고 바레인 에서 시즌 첫 폴 포지션을 가져간다. 페텔은 레이스 大部分을 先頭로 달렸지만 스파크-플러그의 以上으로 랩타임이 쳐지기 始作했고 그 結果 두 페라리와 루이스 해밀턴의 맥라렌 머신이 그를 지나쳐 갔다. 로즈버그가 그의 자리를 威脅하기도 했지만 結局 4位로 競技를 마친다.

濠洲 에서 페텔은 GPDA (Grand Prix Drivers’ Association)의 디렉터로 選出된다. [35] 濠洲에서 페텔은 팀메이트 마크 웨버 를 앞서며 連續해서 폴포지션을 가져갔지만 레이스에서 先頭를 달리던 途中 휠 넛을 잃으며 스핀을 한다. 말레이시아 에서 페텔은 2010年 시즌에 첫 優勝을 차지한다. 레드불은 2位의 마크 웨버와 함께 시즌 첫 원-投 피니시에 成功한다. [36]

페텔은 中國 에서도 폴포지션에 成功해 웨버와 나란히 레이스를 始作한다. 웻 컨디션에서 始作된 레이스에서 페르난도 알론소 가 훌륭한 스타트를 했고, [37] 웨버도 페텔을 追越해 페텔은 스타트에서 3位까지 밀린다. 비가 繼續해서 내리면서 웨버와 페텔은 同時에 피트스탑을 했고 順位는 中位圈으로 떨어지게 되었다. 페텔은 천천히 順位를 回復하면서 웨버에 앞선 6位로 競技를 마쳤다. 스페인 에서 페텔은 퀄리파잉에서 웨버를 앞서며 2 그리드에서 레이스를 始作했다. 마지막 8 랩 동안 브레이크에 큰 問題가 있었음에도 페텔은 해밀턴이 2랩을 남기고 事故를 낸 後 3位로 올라 競技를 마쳤다.

모나코 에서는 웨버가 퀄리파잉에서 페텔을 앞선다. 레이스에서 페텔은 始作과 함께 쿠비車를 追越하여 2位 자리를 지킨다. 모나코에서 레드불은 원-投 피니시를 했다. 이 레이스 後 두 레드불 드라이버는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 똑 같은 포인트를 갖게 된다. 그리고 總 優勝 回數에서 웨버가 앞서 챔피언십 競爭에 先頭에 선다. 터키 에서 페텔은 3 위로 퀄리파잉을 마쳤다. 웨버는 첫 番째 그리드에서 레이스를 始作했고, 페텔은 스타트와 同時에 2 그리드의 해밀턴을 追越해 順位를 한 段階 끌어올리지만 첫 랩에서 다시 해밀턴에게 追越 當한다. 레드不過 맥라렌의 드라이버들이 1位에서 4位까지를 차지하며 레이스를 進行해 갔다. 그러나 40 랩에서 페텔이 웨버를 턴12에서 追越하려 試圖하면서 팀메이트들 間에 衝突이 發生했다. 그 結果 페텔은 레이스를 途中에 끝내야만 했고 챔피언십 競爭에서 5位로 밀려나게 된다. 웨버는 先頭를 놓쳤지만 포디움의 마지막 자리는 지켜냈다. 두 드라이버는 모두 衝突에 對한 責任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유럽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폴포지션을 잡았고 레이스 始作부터 끝까지 先頭를 지키며 시즌 두 番째 勝利를 올렸다.

2010年 아부다비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폴포지션과 함께 優勝을 가져가면서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確定했다.

실버스톤 에서 페텔과 웨버의 머신은 새 디자인의 프론트 윙을 裝着하였다. 페텔의 프론트 윙이 세 番째 練習 세션에서 破損되었고, 웨버의 머신에서 새 프론트 윙을 떼어내 페텔의 머신에 달았다. [38] 페텔은 팀메이트를 앞서며 폴포지션을 確保했지만 레이스의 첫 番째 랩에서 트랙을 벗어나며 타이어에 펑쳐가 나며 順位가 밀리게 된다. 웨버는 優勝을 차지했고 페텔은 끝까지 싸워내며 7位로 競技를 마무리했다. 獨逸 에서 페텔은 0.002秒 差異로 폴포지션을 가져간다. 레이스에서는 스타트에서의 不振으로 페라리의 알론소와 馬社에 이어 3位로 피니시했다. 헝가리 에서 세이프티 카 狀況에서 앞서 가던 팀메이트 웨버의 車輛과 過度하게 間隔을 벌려 드라이브-쓰루 페널티를 받았고 競技는 3位로 마무리했다. 벨기에 에서는 거친 레이스를 펼쳤다. 버튼을 追越하려는 過程에서 버튼의 머신을 追突했고, 그 結果 버튼은 리타이어 하게 되었다. 페텔은 피트를 한 後 繼續해서 競技를 했지만 같은 곳에서 리우찌를 追越하는 途中에 타이어에 펑쳐가 나게 되고 그 狀態로 남은 랩을 消化하며 15位에 오르며 濠州와 터키에서의 리타이어에 이은 시즌 最惡의 피니시를 記錄한다. 몬짜 에서 엔진 異常을 겪으며 4位로, 싱가포르 에서는 레이스 大部分을 알론소에게 막혀 2位로 골인한다. 페텔은 챔피언십에서는 버튼을 따돌리며 4位에 오른다. 日本 에서는 페텔은 練習 세션을 支配하였다. 엄청난 비와 暴風이 豫報되면서 퀄리파잉은 日曜日로 延期되었고, 페텔은 팀메이트 웨버를 앞서며 폴포지션을 차지하였고 始作부터 先頭를 지키며 優勝을 가져간다. 23歲 98日의 나이로 페텔은 같은 트랙에서 두 番의 優勝을 한 最年少 드라이버가 된다. 페텔은 스즈카에서 열린 2009年 日本 그랑프리 에서도 優勝을 한 經驗이 있다. 最初의 韓國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폴포지션을 차지하고 45 랩까지 先頭를 維持했지만 엔진 以上으로 完走를 하지 못하였고 優勝은 알론소에게 돌아갔다.

브라질 그랑프리 에서 페텔은 2 그리드에서 出發했지만 첫 番째 코너에서 先頭로 나섰고 끝까지 先頭를 지키며 優勝을 하였다. 웨버와 알론소가 各各 2位와 3位로 들어오면서 페텔은 월드 챔피언십 競爭에서 알론소에게는 15 포인트, 웨버와는 7 포인트 뒤진 채로 마지막 그랑프리를 맞이하게 된다. 브라질에서 원-投 피니시로, 페텔과 웨버는 레드불 레이싱에게 첫 番째 포뮬러 원 월드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을 안겨준다. 페텔은 아부다비 에서 폴포지션과 優勝을 가져가면서 첫 番째 드라이버 챔피언십을 爭取한다. 그리고 歷代 最年少 월드 챔피언 이 된다. [39] [40] [41] 포뮬러 원 歷史上 시즌 동안 한 番도 챔피언십 競爭에서 先頭가 아니었던 드라이버가 월드 챔피언이 된 것은 1976年 시즌 제임스 헌트 (James Hunts) 以後 처음이다.

2011 [ 編輯 ]

2011年 에도 레드불 레이싱에서 活動하고 있는 페텔은 日本 그랑프리에서 드라이버 챔피언십 포인트 1位를 確定하고 2年 連續 드라이버 챔피언십 優勝을 하면서 最年少 더블 드라이버 챔피언십 優勝 記錄(만 24歲 106日, 前 記錄 페르난도 알론소 )을 更新했다.

2012 [ 編輯 ]

2012年 에서는 前半期동안 페르난도 알론소 가 相當히 앞서 있었지만 베텔은 꾸준히 포인트 피니쉬에 成功하였고 싱가포르 그랑프리 에서부터 印度 그랑프리 까지 4競技 連續 1位를 하며 後半期들어 單한番도 1位를 하지 못하던 페르난도 알론소 를 제치는데 成功하였고 마지막 라운드인 브라질 그랑프리 에서 드라이버 챔피언십과 팀의 컨스트럭터 챔피언십까지 確定을 지으며 3年 連續 월드챔피언 王座에 오르게 되었다.

페라리 (2015-2020) [ 編輯 ]

2017 [ 編輯 ]

2017年에는 開幕展인 오스트레일리아 그랑프리 를 비롯해 바레인 그랑프리 等에서 優勝하며 드라이버 챔피언십 先頭로 나섰으나, 英國 그랑프리 에서는 마지막 랩에서 타이어 破裂로 리타이어하였다. 폴 포지션을 차지한 싱가포르 그랑프리 에서는 그의 팀메이트인 키미 라이코넨, 막스 페르스타펀과 첫 番째 랩에서 事故가 나며 5位로 出發한 루이스 해밀턴에게 優勝을 내주었고, 뒤이은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豫選에서 터보의 缺陷으로 20位에서 出發해 4位로 마쳐 또다시 루이스 해밀턴에게 優勝을 내주었다. 日本 그랑프리 에서는 2位로 出發, 터보 缺陷으로 6랩에서 리타이어하였다. 챔피언십 決定戰이 된 멕시코 그랑프리 에서 4位, 해밀턴은 9位로 드라이버 챔피언십 57포인트 差異로 루이스 해밀턴이 自身의 네 番째 월드 챔피언을 確定지었다.

各州 [ 編輯 ]

  1. “Vettel makes history in taking pole at Italian Grand Prix” . TSN. 2008年 9月 13日. 2008年 12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9月 13日에 確認함 .  
  2. “Vettel makes history with Italian Grand Prix win” . TSN. 2008年 9月 14日. 2008年 12月 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9月 14日에 確認함 .  
  3. “WS: Misano 2006 ? Maldonado DQ gives Vettel win.” . crash.net. 2006年 7月 17日 . 2007年 6月 1日에 確認함 .  
  4. “WS: Injury to sideline Vettel for weeks.” . crash.net. 2006年 7月 30日 . 2007年 6月 1日에 確認함 .  
  5. Autosport magazine, 10 August 2006, page 27
  6. “Ammermuller replaces Vettel at Carlin” . autosport.com. 2007年 8月 15日 . 2007年 8月 19日에 確認함 .  
  7. “2006 Turkish Grand Prix ? Fri Prac 2” . formula1.com. 2006年 8月 25日 . 2007年 6月 1日에 確認함 .  
  8. “BMW names same drivers for 2007” . grandprix.com. 2006年 10月 19日 . 2007年 6月 1日에 確認함 .  
  9. “Vettel to replace Kubica at Indianapolis” . autosport.com. 2007年 6月 14日 . 2007年 6月 14日에 確認함 .  
  10. “Vettel becomes F1's youngest scorer” . itv-f1.com. 2007年 6月 17日. 2007年 7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6月 18日에 確認함 .  
  11. “U.S. driver Scott Speed dropped by Toro Rosso, replaced by Sebastian Vettel” . Associated Press. 2007年 7月 31日. 2008年 9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7月 21日에 確認함 .  
  12. “Vettel to earn $165, 000 at STR” . flagworld.auto123.com. 2007年 8月 1日. 2007年 10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8月 1日에 確認함 .  
  13. “Vettel to race for Toro Rosso in 2008” . autosport.com. 2007年 8月 2日 . 2007年 8月 2日에 確認함 .  
  14. “Toro Rosso confirm Bourdais for 2008” . grandprix.com. 2008年 8月 10日 . 2008年 8月 10日에 確認함 .  
  15. “Webber defends Hamilton comments” . 《pitpass.com》 (Pitpass). 2007年 10月 10日 . 2011年 6月 6日에 確認함 .  
  16. “Webber Slams Hamilton For Erratic Driving” . 《Dalje》 (Kontineo ogla?avanje d.o.o.). 2007年 10月 4日. 2013年 12月 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4月 14日에 確認함 .  
  17. “Stewards investigating Hamilton for Webber-Vettel crash” . GPUpdate.net. 2007 . 2011年 2月 1日에 確認함 .  
  18. “Flawless Vettel storms to fourth” . F1Fanatic.co.uk. 2007 . 2007年 10月 7日에 確認함 .  
  19. www.autosport.com . Retrieved 30 January 2008.
  20. Benso, Andrew (2008年 9月 14日). “French Grand Prix” . 《BBC Sport》.  
  21. Henry, Alan (2008年 9月 15日). “Aged just 21 years and 74 days, Vettel is youngest ever grand prix winner” . 《The Guardian》 (London).  
  22. “Vettel scores stunning maiden GP win” . 《ITV Sport》. 2008年 9月 14日. 2008年 9月 1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23. “Vettel claims Italian pole” . 《Sky Sports》. 2008年 9月 13日.  
  24. Benson, Andrew (2008年 9月 14日). “French Grand Prix” . 《BBC Sport》.  
  25. “Vettel: I'm not the next Michael Schumacher” . 《Formula One News》. 2008年 9月 15日. 2008年 9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26. “Vettel gets grid penalty for Malaysia” . autosport.com . 2009年 3月 31日에 確認함 .  
  27. Cheese, Caroline (2009年 4月 5日). “Malaysian Grand Prix as it happened” . bbc.co.uk/sport . 2009年 4月 5日에 確認함 .  
  28. Whyatt, Chris (2009年 4月 19日). “Vettel seals first Red Bull win” . 《BBC News》 . 2010年 5月 23日에 確認함 .  
  29. Cary, Tom (2009年 6月 21日). “British Grand Prix: Sebastian Vettel claims win to chip away at Jenson Button's lead” . 《The Telegraph》 (London) . 2009年 6月 25日에 確認함 .  
  30. “Mark Webber takes first win at German GP” . Grandprix.com. 2009年 7月 12日. 2011年 7月 1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7月 19日에 確認함 .  
  31. “Lewis Hamilton wins Hungarian GP” . Grandprix.com. 2009年 7月 26日. 2009年 7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7月 19日에 確認함 .  
  32. “autosport.com” . autosport.com . 2010年 7月 10日에 確認함 .  
  33. Spurgeon, Brad (2009年 10月 4日). “Perfect Weekend for a German at Japanese Grand Prix” . 《The New York Times》 . 2010年 11月 17日에 確認함 .  
  34. “DHL Fastest Lap Award ? 2009 Results” . The Official Formula 1 Website . 2009年 2月 11日에 確認함 .  
  35. Noble, Jonathan (2010年 3月 26日). “Heidfeld appointed GPDA chairman” . 《autosport.com》 ( Haymarket Publications ) . 2010年 3月 26日에 確認함 .  
  36. Weaver, Paul (2010年 4月 4日). “Sebastian Vettel of Red Bull wins Formula One's Malaysian grand prix” . 《 The Guardian 》 ( Kuala Lumpur : Guardian Media Group ) . 2010年 4月 6日에 確認함 .  
  37. “Chinese GP ? Sunday ? Race Report: Button rains on Red Bull parade” . 《grandprix.com》 (Inside F1, Inc.). 2010年 4月 18日. 2010年 7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8月 10日에 確認함 .  
  38. Noble, Jonathan; Beer, Matt (2010年 7月 10日). “Webber unhappy with wing situation” . 《autosport.com》 ( Haymarket Publications ) . 2010年 8月 8日에 確認함 .  
  39. “Sebastian Vettel wins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in Abu Dhabi” . 《 The Guardian 》 (London: Guardian Media Group). 2010年 11月 14日 . 2010年 11月 15日에 確認함 .  
  40. Cary, Tom (2010年 11月 14日). “Red Bull's Sebastian Vettel is crowned Formula One world champion” . 《 The Daily Telegraph 》 ( Yas Marina Circuit , Abu Dhabi : Telegraph Media Group) . 2010年 11月 15日에 確認함 .  
  41. “Sebastian Vettel is youngest F1 champ” . 《 ESPN.com 》 ( ESPN ). Associated Press . 2010年 11月 14日 . 2010年 12月 8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