章바티스트 에블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章바티스트 에블레
Jean-Baptiste Eble
出生地 프랑스 生長로르하바
死亡地 獨逸 쾨니히스베르크
服務 프랑스 第1帝政
服務期間 1793年~1812年
指揮 大砲
主要 參戰 나폴레옹 戰爭
기타 履歷 에투알 개선문에 이름이 새겨져 있음

章바티스트 에블레 (Jean-Baptiste Eble, 1758年 12月 21日 ~ 1812年 12月 31日 )는 나폴레옹 戰爭 에서 活躍한 프랑스 將軍이다. 砲兵 空甁 으로서 1812年 破滅로 끝나려던 對陸軍 을 救濟한 것으로 有名하다.

生涯 [ 編輯 ]

에블레는 모젤 生長로르하바 (Saint-Jean-Rohrbach)에서 태어났다.

1793年 父親과 같은 砲兵으로써 軍隊에 入隊했다. 2年 後 將校로 昇進했고, 以後 獨逸 北部에서 活躍해 빠른 昇進을 거듭했다. 1805年 아우스터리츠 戰鬪 에서 砲兵 旅團 을 指揮했고, 1806年 마그데부르크 知事가 된 뒤, 1808年 베스트팔렌 의 戰爭 長官(Minister of War)에 任命되었다.

이듬해 스페인의 시우다드로드리고 (Ciudad Rodrigo)와 알메이다 (Almeida)에서 앙드레 馬세나 怨讐의 指揮 아래 砲兵隊를 이끌고 戰鬪를 벌였다.

1811年 나폴레옹이 러시아 遠征 을 위해 結成한 對陸軍 에서 네덜란드 副校 (Pontoon bridge) 建設의 指揮官으로 任命되었다. 에블레는 部下들에게 經驗과 知識이 不足하다는 것을 看破하고, 1年 間의 訓鍊 끝에 그들에게 充分한 熟鍊技術을 가르쳤다. 거기에 에블레는 浮橋建設에 必要한 여러 가지 工具를 發明했다. 그 中에도 金屬片을 加工해 部品으로 變하는 馬車搭載兄의 移動式 金屬爐(mobile wagon-mounted forges)는 매우 有名하다.

1812年 모스크바에서 撤收할 때 에블레는 나폴레옹에게서 移動 金屬爐를 破壞하라는 命令을 받았고 이러한 技術이 敵에게 넘어가는 것을 避하고자 했다. 에블레는 나폴레옹에게 移動 金屬爐 없이는 그의 任務를 完遂할 수 없다는 것과 對陸軍의 가장 큰 威脅은 都下가 不可能한 江과 復讐에 불타는 敵 追擊部隊가 먼저라고 說得했으나, 나폴레옹은 結局 移動 金屬爐를 破壞하라고 命令했다. 그러나 에블레는 이 命令을 거역하여 移動 金屬爐의 重要한 部分을 完全히 保存시켰다.

對陸軍이 러시아軍의 陷穽에 빠져 베레지네 江 (Berezina River)으로 몰렸을 때, 에블레는 浮橋를 세우기 위해 危險하게 차가운 물속에 들어가 驚異的인 움직임을 보여 浮橋를 完成시켜 對陸軍의 殘存兵力의 相當數를 江 너머로 脫出시키는데 成功했다. 그러나 러시아 全域에서 얻은 負擔은 에블레의 健康에 深刻한 被害를 주었고, 에블레는 러시아에 돌아온 後 病으로 쓰러져 쾨니히스베르크 에서 그의 生涯를 마쳤다.

參照 및 링크 [ 編輯 ]

  • THE BRIDGES THAT EBLE BUILT: THE 1812 CROSSING OF THE BEREZINA
  • Caulaincourt, Armand-Augustin-Louis de, Duc de Vicence, With Napoleon in Russia . Grosset & Dunlap, 1959
  • Chandler, David , Dictionary of the Napoleonic Wars . London 1979
  • Haythornthwaite, Phillip, Who Was Who in the Napoleonic Wars , London, 1998.
  • 1812: Napoleon's Fatal March on Moscow , Adam Zamoyski , ISBN   0-00-7123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