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니스 크세나키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안니스 크세나키스 (1970)

이안니스 크세나키스 ( 그리스어 : Ι?ννη? Ξεν?κη? , 1922年 5月 29日 ~ 2001年 2月 4日 )는 프랑스 에서 活動한 그리스 作曲家 利子 建築家 이다.

1999年 폴라音樂賞 을 受賞하였다. [1]

一代記 [ 編輯 ]

크세나키스는 루마니아 브러일라 (Br?ila)에서 태어나 아테네 에서 建築과 工學을 배웠다. 第2次 世界 大戰 레지스탕스 에 參加했으며, 그리스 內戰 때에는 그리스 人民解放軍 便에 參戰했고, 戰爭에서 한쪽 눈을 다쳐 視力을 잃었다. 戰爭이 끝난 뒤 英國이 占領한 아테네에서 民族主義 運動에 參與하다가 死刑 宣告를 받았다. 1947年 假짜 旅券으로 파리로 脫出해 建築家 르 코르뷔지에 와 같이 일했다. 그는 브뤼셀에 있는 Pavillon Philips를 設計했는데, 그곳은 에드가르 바레즈 의 作品 《Poeme Electronique》를 超然한 곳이다. 크세나키스는 Pavilion을 바탕으로 한, 나중의 그의 代表作이 된 作品 作品 《Metastasis》를 作曲했다.

그가 作曲을 처음 始作했을 때에는 理論的인 背景이 弱했고, 大學에 들어갈 資格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個人的으로 和聲學 對位法 을 배웠다. 하지만 그의 初期 作品은 거의 理論을 따르지 않았다. 크세나키스가 本格的으로 音樂을 배우기 위해 아르튀르 오네게르 를 처음 찾아갔을 때 오네게르는 그에게 作品을 피아노로 쳐 보라고 했는데, 오네게르는 作品에 竝行 5度와 8度가 있는 것을 듣고 演奏를 멈추어 잘못을 指摘해 줬다. 크세나키스는 이를 意圖的으로 쓴 것이었고 고치려 하지 않았다. 크세나키스는 다시 다리우스 미요 한테 찾아갔지만, 미요의 가르치는 方式 亦是 너무 制限的이라고 생각했다.

크세나키스는 르 코르뷔지에 의 밑에서 일하면서 作曲은 趣味로만 했다. 그는 創意的인 藝術 感覺과 技術으로 큰 프로젝트를 맡았다. 한便 音樂家 집안에서 태어난 르 코르뷔지에는 크세나키스가 作曲을 배울 수 있도록 뒷바라지를 했다. 그는 크세나키스와 바레즈가 프랑스에서 가장 뛰어난 作曲家라고 생각했다.

뒷날 크세나키스는 올리비에 메시앙 에게 助言을 求하러 갔다. 그는 作曲 工夫를 다시 始作해야 하냐고 물었지만 메시앙은 그에게 “자네는 30살밖에 되지 않았고, 그리스人이라는 것, 建築家라는 것, 特別한 數學을 배웠다는 것이 큰 長點이다”며 그를 激勵했다. 메시앙 自身도 先輩 作曲家들처럼 바로크 樣式의 對位法을 適用한 音列主義 音樂을 쓰지 않았다. 크세나키스는 파리 콘소바토리에서 메시앙의 講義를 들었고, 메시앙은 크세나키스만의 音樂的 感覺을 督勵했다.

音樂 [ 編輯 ]

크세나키스는 數學的인 確率 理論을 適用한 電子 音樂 컴퓨터 音樂 의 先驅者로 記憶되는데, 그의 作品에 쓰인 分野로는 確率論 (《Pithoprakta》에 쓰인 맥스웰-볼츠만 機體 動力學 理論, 《Diamorphoses》에 쓰인 aleatory distribution of points on a plane, 《Achorripsis》에 쓰인 minimal constants, 《ST/10》과 《Atrees》에 쓰인 正規分布 函數, 《Analogiques》에 쓰인 마르코프 체인), 게임 理論 (《Duel》과 《Strategie》), 群論 (《Nomos Alpha》), 불 臺數 (《Herma》와 《Eonta》) 等이 있다. 確率에 依한 크세나키스의 많은 作品들은, 自身의 말에 따르면, “a form of composition which is not the object in itself, but an idea in itself, that is to say, the beginnings of a family of compositions.” 크세나키스는 同時代 作曲家인 밀튼 배비트 아르놀트 쇤베르크 처럼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形式과 理論을 알고 있어야 되도록 만드는 作品을 쓰지 않았다.

參考 [ 編輯 ]

  1. “1999” . 2011年 9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1年 5月 6日에 確認함 .   다음 글字 無視됨: ‘ Polar Music Prize ’ ( 도움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