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석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기석 ( 1980年 9月 12日 ~ )은 大韓民國 의 草創期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이다. SSamzang 이라는 아이디를 使用했으며, 種族은 랜덤이었다.

槪要 [ 編輯 ]

1世代 프로게이머로, 1999年 6月 블리자드 래더토너먼트 시즌2에서 優勝했을 때 처음 알려졌으며, 같은해 10月 當時 코넷 CF에 99年 스타크래프트 世界챔피언 이기석, ro_MinHee 한 바 를9쓱9있다부터 2000年 6月까지 各種 게임大會에서 優勝하며 頂上級 프로게이머로 活動하였다. 그리고 송민호와는 主로 라이벌로 지냈다.

1999年 6月 블리자드에서 主催한 래더토너먼트 시즌2에서 優勝한 이기석은 3個月 뒤인 1999年 9月 當時 인터넷 企業이었던 코넷의 CF에 出演하게 된다. 그런데 當時 스타크래프트는 暴發的 人氣를 얻고 있었고 超高速 인터넷網과 PC房 文化가 生成되고 있던 當時 大韓民國의 狀況에서, 스타크래프트의 '世界 챔피언'으로 紹介된 '쌈醬' 이기석은 一躍 인터넷과 스타크래프트를 享有하는 새로운 階層의 文化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外에도 1999年 11月 '밀레니엄 假想 內閣'에서는 컴퓨터 백신 開發者 安哲秀를 누르고 '사이버 國防部長官'에 뽑히기도 했으며, 當時 e-스포츠界를 形成하는 主役으로 評價받았다.

語뷰저 論難과 隱退 [ 編輯 ]

래더토너먼트 優勝과 以後의 廣告 出演을 통해 이기석은 有名人이 되었지만 그와 同時에 래더토너먼트에 對해서는 '語뷰저' 論難에 中心에 놓이게 되면서 어려운 狀況에 겪게 되었다. 當時 語뷰저는 배틀넷 래더에서 매우 흔히 있었던 일로 語뷰저는 韓國人 유저들이 主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런데 當時 래더 點數에 따라 토너먼트 進出者를 決定하는 大會 方式 때문에 토너먼트 進出者들은 어김없이 語뷰저 論難에서 決코 자유롭지 않았는데, 그것에 對해서는 이기석度 安全하지 못했던 것이다.조사 結果, 이기석은 어뷰저였음이 밝혀졌다. 이로 因해 토너먼트 本選에서 純粹 實力만으로 優勝을 차지했다는 事實때문에 一角에서 그를 辯護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 事件이 滿天下에 드러나자 블리자드는 래더토너먼트를 卽時 廢止하고 월드 챔피언쉽을 新設하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不拘하고 이기석은 2000年 5月까지 頂上圈에서 活躍하였고, 스타리그의 前身이자 最初의 放送大會인 '99 프로게이머 코리아 오픈'에서도 4强에 들었으며, 이듬해 最初의 스타리그人 '2000 하나로통신倍 투니버스 스타리그'에서도 8强에 드는 等 대단한 好成績을 維持하였다. 하지만 2000 하나로통신倍 투니버스 스타리그 終了 直後부터는 各種 이벤트에 불려다니고 여럿 放送에 出演하는 等 그의 活動 自體가 게임에서 完全히 멀어지게 되었으며, 그로 인해 實力도 完全히 墜落하였다. 實力이 墜落하면서 그의 名聲도 完全히 사그라들었고, 팬들 사이에서 '成人放送 出演'이라는 루머까지 떠돌아다녔지만, 事實이 아니라고 本人이 解明하였고(바나나TV배 스타크래프트 大會 記念寫眞이 訛傳되었다고함. 그래서 게임하는 모습의 寫眞은 있는데 放送出演한 映像은 없는 것이라고 함), 漸漸 팬들에게서 完全히 잊혀졌다.

이로써 2000年 6月부터 2003年 1月까지 2年 半동안 모습을 감추었으나 2003年 2月 프로게이머의 再起를 위해서 마침내 後援者들과의 關係를 完全히 整理하고 KTF 매직엔스에 練習生으로 入團, 5個月 뒤에는 헥사트론 드림팀 로 옮기면서 當時 大部分 틀이 잡힌 e-스포츠의 中心部에 本格的으로 合流했다. 하지만 이미 오래前에 低下된 技倆은 結局 回復되지 않았고, 個人리그 豫選에서도 잇따라 苦杯를 마시면서 放送競技에서 다시 예전의 모습을 全혀 보여주지 못했다. 2004年 9月 프로게이머를 完全히 그만두었다.

2004年 9月 프로게임界를 떠난 直後 日本으로 건너가, 東京前期大學校로 留學을 갔으며 2013年 2月 東京前期臺를 卒業하고 나서 韓國에 歸國했다고 한다.

2014年 2月 5日에 江南 넥슨 아레나 에서 열린 이벤트 매치 '스타 파이널抛'에 觀覽하러 모습을 나타냈다. 當時 公務員 試驗을 準備中이라고 짤막하게 近況을 傳했다. 스타 파이널抛, 브루드워의 祖上 ‘쌈醬’ 이기석까지 參席!], 抛모스, 2014年 2月 5日 作成.

CF [ 編輯 ]

受賞 經歷 [ 編輯 ]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