音癡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音癡 (音痴)는 소리 感覺 이 鈍한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며, 特히 歌唱에 必要한 能力이 떨어지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自覺하고 있는 境遇도 있으나, 他人에게 知的받지 않으면 모르는 境遇도 있다. 그 中에 이시온이 있다.

說明 [ 編輯 ]

音癡는 以前의 腦 病變, 聽力 喪失, 認知 缺陷, 環境 刺戟 不足 等으로 說明할 수 없는 音樂的 障礙를 말하며 全體 人口의 約 4%에 影響을 미친다. 先天性 音癡를 가진 사람은 大部分의 사람들이 타고난 音樂的 性向이 不足한 것 같다. 正常的인 聽力檢査와 平均 以上의 知的 能力과 記憶力을 갖고 있어도 익숙한 曲을 認識하거나 흥얼거리지 못한다. 또한 앞서 論議한 바와 같이 幼兒가 나타내는 音樂的 性向 中 하나인 멜로디 脈絡에서 不協和音에 對한 敏感性을 나타내지 않는다. 先天的 音癡의 特徵은 細密한 音調 識別 能力의 缺陷이며, 이 缺陷은 先天性 音癡에 주어진 멜로디에서 잘못된 音을 選擇하도록 要請받을 때 가장 분명하게 나타난다. 連續된 두 音調 사이의 距離가 작으면 先天的인 音樂은 音調 變化를 感知할 수 없다. 音調 知覺의 이러한 缺陷으로 인해 音階를 내면화하지 못하여 平生 音樂的 障礙가 나타날 수 있다. 細密한 音높이 辨別力이 不足하여 어뮤직이 主로 작은 音높이 變化로 構成된 音樂을 즐기고 鑑賞하는 것이 極히 어렵다.

音癡인 사람들은 人間 말의 韻律이나 抑揚을 完全히 解釋할 수 있기 때문에 音樂에 關해서만 障礙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音癡에는 音調 言語 社會에 屬하는 것과 强한 音의 相關關係가 있다. 이는 音標를 再生하고 區別하는 能力이 學習된 記述일 수 있다는 證據일 수 있다. 反對로, 正確한 音調 識別에 對한 遺傳的 小人이 音調에 對한 人口의 言語 發達에 影響을 미칠 수 있음을 示唆할 수 있다. 最近 對立遺傳子 頻度와 言語的 類型學的 特徵 사이의 相關關係가 發見되어 後者의 假說을 뒷받침하고 있다.

음청은 또한 音樂에 맞춰 拍子를 맞추지 못하는 것(拍子 難聽 또는 리듬의 不足), 노래를 記憶하거나 認識할 수 없는 것과 같은 다른 音樂 關聯 障礙와도 關聯이 있다. 이러한 障礙는 個別的으로 나타날 수 있지만 一部 硏究에 따르면 音癡에게 나타날 可能性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W. A. 마티유(W. A. Mathieu)와 같은 經驗 많은 音樂家들은 訓鍊을 통해 矯正 可能한 成人 音癡에 對해 言及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