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디스코드 對話房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디스코드 는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使用할 수 있는 채팅 프로그램입니다. 音聲 채팅과 텍스트 채팅이 可能한 空間을 提供하는 "서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引證 [ 編輯 ]

外部 사이트 等의 攻擊 때문에 디스코드 對話房에서 對話를 하기 위해서는 위키 計定을 認證해야 합니다. 認證은 @WikiAuthBot#1556 봇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認證은 다른 言語판의 위키百科 디스코드 서버 (예: 英語)에서도 有效합니다. 認證을 하려면 서버에서 보내는 個人 메시지를 받도록 設定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引證 方法 [ 編輯 ]

  1. 채널에 入場하면 自動으로 @WikiAuthBot에게 DM(다이렉트 메시지)李 옵니다. 正確히 /auth 를 써서 메시지를 보냅니다.
  2. 引證 URL을 받은 後 認證을 完了합니다.
  3. 디스코드 計定 設定에서 같은 서버를 共有하는 사람의 DM을 받지 않도록 設定한 境遇 DM을 받을 수 없습니다. 韓國語 위키百科 서버의 設定에서 DM을 受信하도록 設定을 暫時 變更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시지를 받고 認證이 完了된 以後에는 다시 受信하지 않도록 設定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와 디스코드 서버의 關係 [ 編輯 ]

위키百科 디스코드 서버는 위키미디어 財團 等이 아닌 自願奉仕者에 依해 위키百科와 獨立的으로 運營되는, 위키百科 使用者들이 對話를 나눌 수 있는 非公式的인 場所입니다. 디스코드 서버가 위키百科에 미치는 影響은 술자리에서 하는 雜談과 비슷합니다. 디스코드 서버에서의 對話는 몇 名끼리만 이루어질 수 있지만, 數百 名이 엿들을 수도 있고, 記錄이 公開되면 그보다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디스코드 서버가 위키百科 參與者를 괴롭히기 위해 使用되거나, 디스코드 서버 內에서 이루어진 論議가 위키百科 上에서의 行動을 正當化하기 위해 引用될 境遇, 위키百科 共同體의 雰圍氣에 深刻한 毁損을 招來하게 됩니다.

規則 [ 編輯 ]

  • 이 內容은 디스코드 서버 內의 #規則 의 寫本입니다. 위키의 揭示글과 #規則의 內容이 다른 境遇, 디스코드의 #規則이 元本입니다.

첫째로, 위키百科 디스코드는 위키百科와 같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關한 對話를 나누기 위한 空間입니다. 各 채널에는 一般的으로 主題가 定해져 있고, 그 主題를 따를 것을 豫想하고 만들어졌습니다. 위키百科 디스코드는 表現의 自由를 支持하지만, 이것이 디스코드에서 問題를 일으키는 使用者를 追放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키百科와 關聯 없는 雜談을 나누기 위해 #雜談 채널이 存在합니다.

디스코드 채널의 對話는 준공개되어 있으며, 디스코드 서버에 加入하기만 하면 過去의 對話 內容을 制限 없이 둘러볼 수 있음을 銘心하세요. 다른 使用者를 非難해야겠다면, 公開된 場所에서 하지 말고 個人 메시지를 利用하세요. 相對方의 立場에서 생각해 보세요. 그 말을 들었을 때 相對方이 언짢을까요?

위키百科 디스코드 서버는 使用者들의 簡便한 意見 交流를 위해 存在하지만, 이곳은 韓國語 위키百科나 其他 위키미디어에 관계된 公式的인 자리가 아닙니다. 디스코드 內의 어떠한 論議도 위키百科에서 이루어지는 論議의 根據가 되거나, 위키百科의 總意 收斂 節次를 代替할 수 없습니다. 또한 디스코드 房의 對話 寫本 및 對話 內容을 公開된 場所에 올리려면 그 對話의 參與者 모두에게 同意를 얻어야 합니다.

一般的으로 다음 行爲는 禁止되어 있습니다.

  1. 半말, 過度한 辱說 또는 人身 攻擊
  2. 進行 中인 權限 申請이나 選擧에 關한 對話
  3. 進行 中인 위키 內 討論에 對한 不適切한 宣傳 行爲
  4. 다른 使用者 (누구든간에)에 對한 괴롭힘 謀議, 實行, 또는 부추김
  5. 다른 使用者가 디스코드나 위키百科에 公開的으로 밝히지 않은 情報를 디스코드에 揭示함으로써 그 使用者의 個人 情報를 流出하는 行爲.
  6. 煽情的, 暴力的이거나 不法 藥물 等에 關聯된 寫眞, 對話, 링크 等. "父母님과 職場 同僚들과 함께 볼 수 없는 글"은 올리지 마세요. 잘 모르겠다면, 올리기 前에 運營者에게 問議하세요.
  7. 特定 文句나 링크를 反復的으로 塗褙하는 行爲.
  8. #雜談 채널 外에서 위키百科와 關聯 없는 對話를 持續的으로 하는 行爲. 運營者 가 #雜談 채널로 移動해서 위키百科와 關聯 없는 對話를 이어가 달라고 要請하는 境遇, 그에 따라야 합니다.
  9. 運營者가 아닌데 채널의 對話 等을 規制하려고 하는 行爲. 채널의 對話에 問題가 있다면 ,report (問題 說明) 命令語로 問題를 申告해 주세요.
  10. 運營者의 許可 없이 봇 또는 봇의 機能을 하는 一般 計定 (일一般的로 selfbot으로 알려짐) 을 運營하는 行爲
  11. 다른 使用者를 詐稱하는 닉네임을 運營하는 行爲. 닉네임 또한 다른 使用者에게 自身을 나타내는 表現의 一種이지만, 적어도 自身이 누구인지는 다른 사람에게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12. 大容量 GIF나 밈을 뜬금없이 올리는 行爲.
  13. 政治 關聯 討論. 위키百科 디스코드 밖에도 政治에 對한 討論을 할 場所가 많고, 위키百科에는 政治 談論 말고도 할 일이 많습니다.
  14. 緊急 事項이 아닌 件에 關하여 위키百科 管理者나 運營者를 反復的으로 呼出하여 괴롭히는 行爲. 일하고 있거나, 運轉하고 있거나, 잠을 자고 있을 수도 있는 運營者와 管理者를 配慮해 주세요.
  15. 個人 情報에 對한 內容은 管理者나 記錄保護者를 찾은 後, 그 管理者에게 個別的으로 個人 메시지를 보내 주세요.
  16. 運營者의 許可 없이 다른 디스코드 서버 (guild) 招待狀을 揭示하는 行爲.
  17. 디스코드의 利用 約款이나 共同體 規定을 違反하는 行爲. 위키百科는 檢閱을 하지 않지만 디스코드에서는 위키百科의 政策보다 디스코드의 政策이 優先합니다. 運營者는 디스코드의 政策을 違反하는 使用者를 디스코드 株式會社에 申告할 수 있습니다.

이 禁止 行爲 目錄에 없다고 해서 모든 行爲가 許容되는 것은 아닙니다. 一般的인 常識을 適用해 주세요. 運營者는 運營者의 判斷에 따라 使用者를 언제든지 追放할 權限을 가지고 있습니다.?

運營者 [ 編輯 ]

위키百科 디스코드 서버는 다음 使用者들이 運營합니다.


運營에 關한 問議 事項이 있는 境遇 韓國語 위키百科 서버 運營者#4263 에게 DM으로 問議해 주세요. 單, 對話房 運營者가 위키百科의 管理 權限과 同一한 것은 아니며, 對話房 管理者가 위키百科의 管理 權限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위키百科의 管理 業務를 해 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