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極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北極곰

生物 分類 ??
界: 動物界
文: 척삭動物門
江: 哺乳岡
목: 食肉目
과: 곰과
속: 곰속
種: 北極곰
學名
Ursus maritinus
Phipps, 1774
北極곰의 分布

保全狀態

脆弱(VU): 絶滅可能性 높음
評價機關: IUCN 赤色 目錄 3.1 [1]

威脅(T): 近未來에 絶滅危機종이 될 可能性 높음
評價機關: ESA [2]


CITES Ⅱ: 去來 規制 必要
評價機關: CITES [3]

北極곰 ( 學名 Ursus maritimus )은 北氷洋과 그 附屬 바다 및 周圍 陸地를 아우르는 北極圈 에 널리 棲息하는 肉食性 곰이다. 흰 털 때문에 白곰 (白-)이라고도 부른다. 北極곰은 自身보다 자주 肉食을 하는 肉食性 코디惡곰 ( Ursus arctos middendorffi )과 함께 世界에서 가장 큰 곰 中 하나이며, 두 種의 크기는 大略 같다.

身體的 特徵 [ 編輯 ]

北極곰은 零下 40度의 추위와 時速 120km의 强風도 견뎌내며, 뛰어난 生存 適應力을 지녀 地球에서 가장 추운 環境에서도 蕃盛한다. 몸은 斷熱性이 優秀해 體溫損失이 거의 없으며, 몸 속 깊은 곳에 溫氣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零下를 밑도는 北極의 날씨를 이겨낼 수 있다.

몸 全體가 하얗게 보이는 로 덮여 있으나 皮膚 는 검은色이다. 빛의 反射 때문에 하얗게 보이는 털은 實際로는 透明하다. 몸을 隱蔽시키는 機能을 하며, 북극 의 추운 氣溫을 遮斷해 준다. 北極곰의 은 이런 面에서 대단히 效果的이어서,무슨무슨을 어떻게 알아서 잘하면 北極곰은 얼음 위에서 뒹굴며 몸을 的인 몸 構造를 가지고 있다. 皮膚 아래는 두꺼운 脂肪 層이 形成되어 있어 體溫을 따뜻하게 維持할 수 있다.

體型은 길고 流線型이어서 힘차게 헤엄칠 수 있다. 어떤 面에서 水生 動物이라고도 볼 수 있는 곰은 물 속에서 많은 時間을 보낸다. [ 出處 必要 ]

棲息 [ 編輯 ]

北極곰은 攻擊을 받고 있지 않은 狀況에서도 사람에게는 威脅的인 存在이다. 北極곰은 사람을 본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이 눈에 띄면 먹이로 看做한다. 게다가 코카콜라 , 크누트 , 플로케 로 人間에게 親近한 이미지를 주지만 實際로 北極곰은 곰과 들 中 가장 暴惡하며 攻擊性이 매우 높다. 北極곰은 北極여우 片利共生 을 하기도 한다.

北極곰은 地球溫暖化 로 인해 數十 年 內로 生活 터전과 主食인 물범 사냥터인 北極의 얼음層이 녹아 사라질 것으로 豫想되어 滅種될 危機에 處해있는 種으로 注目받고 있다. [4] ICUN 赤色 目錄 에서 指定한 脆弱(Vulnerable, VU) 等級에 屬한다.

食性 [ 編輯 ]

곰 中에서 唯一하게 肉食 爲主의 雜食性인 곰이다. 이들의 바다豹범 사냥 方法은 怜悧하다. 哺乳類 인 바다豹범은 숨구멍을 利用해서 숨을 쉬어야 하는데, 北極곰은 일부러 숨구멍을 하나만 남기고 모두 막음으로써 바다豹범이 숨이 벅찰 때까지 기다렸다가 사냥한다. 여름에는 海藻類나 풀이 자라면 一部 먹기도 하며, 動物園에서도 海藻類나 과일을 잘 먹는다.

그 外 馴鹿 , 돌고래 , 새, 물고기도 잡아먹는데, 바다獅子 물개 는 만날 일도 없기 때문에 잡아먹을 일도 없다.

北極곰은 사람도 잡아먹는다. 다른곰의 攻擊(코디악곰은 北極곰과 同一)과 달리 極端的으로 危險한 飽食性 攻擊이 大部分이다. 사람도 積極的으로 攻擊해 잡아먹는다.

系統 分類 [ 編輯 ]

다음은 곰科의 系統 分類이다. [5]

곰과
판다亞科

大王판다

眼鏡곰亞科

眼鏡곰

Arctodus simus

곰亞科

느림보곰

말레이곰

아시아黑곰

아메리카黑곰

洞窟곰

큰곰

北極곰

各州 [ 編輯 ]

  1. Wiig, Ø.; Amstrup, S.; Atwood, T.; Laidre, K.; Lunn, N.; Obbard, M.; Regehr, E. & Thiemann, G. (2015). “ Ursus maritimus ”. 《 The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2015 : e.T22823A14871490. doi : 10.2305/IUCN.UK.2015-4.RLTS.T22823A14871490.en .  
  2. “Mammals” . 《Threatened & Endangered Species System》. United States Fish and Wildlife Service. 2011年 10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1月 1日에 確認함 .  
  3. 國家生物多樣性센터. Ursus maritimus Phipps, 1774” . 《國家 生物多樣性 情報共有體系》.  
  4. “北極을 保護해야 하는 5가지 理由” . 《그린피스》 . 2017年 12月 26日에 確認함 .  
  5. Johannes Krause et al.: Mitochondrial genomes reveal an explosive radiation of extinct and extant bears near the Miocene-Pliocene boundary. BMC Evolutionary Biology 2008, doi 10.1186/1471-2148-8-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