壁報 事件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壁報 事件 ( 프랑스語 : Affaire des Placards , 英語 : Affair of the Placards )은 1534年 10月 24日 프랑스 파리 市內 곳곳에 로마 가톨릭교회의 成禮와 敎皇主義를 非難하는 壁報를 나붙여 이를 契機로 로마 가톨릭교회로부터 수많은 改新敎人들이 虐殺당한 事件을 일컫는다. 章 칼뱅 이 이 事件으로 인한 改新敎人 彈壓에 抗議하며 쓴 冊이 有名한 基督敎 强要 이다.

背景 [ 編輯 ]

칼뱅은 福音思想을 가지고 있다는 嫌疑로 로마 가톨릭교회의 눈을 避해 避身 生活을 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自身의 福音 思想을 傳授하여 弟子들을 만들어 낸다. 칼뱅이 스트라스부르크고 떠나 있는 동안 그의 弟子들은 가톨릭 成禮에 對한 非難의 글을 1534年 10月24日 파리 市內 곳곳에 붙이고 甚至於 王의 出入門에도 붙이는 바람에 프랑스 王 프랑수아 1歲 의 瞋怒를 사게 되었다. 프랑수아 1世는 改新敎人들을 잡아들이라 命令하였고 이 事件으로 칼뱅의 弟子들이 죽임을 當하게 된다. 칼뱅은 이러한 弟子들을 辯護하기 위하여 글을 쓰는데 이것이 有名한 基督敎 强要 이다. [1]


壁報 內容 [ 編輯 ]

壁報는 다음과 같이 긴 題目으로 始作된다. 唯一한 仲保者이시오 唯一한 救世主이신 우리 主 예수 그리스도의 그 거룩한 盛饌에 直接 反對하여 成案된 敎皇主義 미사의 그 무섭고 巨大하며 容納할 수 없는 濫用에 對한 참된 抗議 條項들

壁報는 序文과 함께 크게 네 部分으로 나누어 있다.

西門 [ 編輯 ]

萬一 하나님께서 治療해 주시지 않으시면 그로 말미암아 世界가 現在뿐만 아니라 未來에도 全的으로 荒廢해지고 破産되며 破滅되어 結局 이것으로 우리 主님께서 殘忍하게 侮辱을 받으며 사람들은 속고 어두워지게 될 그 무섭고 倨慢한 敎皇主義 미사에 對抗하여 나는 天地에 呼訴하고 眞理를 證據한다.

첫째, 唯一한 仲保者이시오 大祭司長이신 그리스도에 關하여 [ 編輯 ]

첫째로 믿는 모든 그리스도人들은 唯一한 하나님으로부터 作定된 大主敎요 牧者屍身 舊株이신 우리 主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聖火를 爲해서 單番에 完全한 祭祀를 통해서 그의 몸과 靈魂, 生命과 피를 주셨다는 事實을 完全히 確信해야 한다. 이 祭祀가 마치 不充分한 것처럼 非難하여 마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서 聖父의 公義를 충만히 만족시키지 않는 것처럼, 그리고 그가 舊主要 仲保者가 아닌 것처럼 그것을 볼 수 있는 祭祀, 卽 미사에 依해서 代身하는 것은 무섭고 淨罪받을 이單一 수 있다. 世界와 아직도 많은 場所들에서 그들이 마치 우리의 舊株들인 양 스스로를 그리스도 代身 세우고 산자와 죽은 者 모두의 救援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받으실만한 祭祀를 드리는 체하는 불쌍한 大祭司長들에 依해서 가득 채워져 있다. 이 百姓들이 使徒들과 傳道者들을 거짓말쟁이들로 만들고 있고 每週이 저녁禮拜에 그리스도께서 鈴丸韓 祭司長이심을 노래하면서도 그들은 自身들을 믿지 않는가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偉大하고 칭소오디는 祭祀에 依해서 볼 수 있고 外的 모든 祭祀는 廢止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부지런히 읽기를 勸하는 히브리서에서 그리스도께서 모두를 위해서 單番에 祭祀 드렸고 한 祭祀에 依해서 거룩히 되는 그들을 永遠히 完全케 하였다고 하였다. 그리스도는 單番에 드렸고 종종이 아니다. 그 祭祀가 完全하다면, 그것이 왜 反復되어야 하는가? 只今 오라 너희 祭祀場들이여 너희가 할 수 있는지 對答하라.

둘째, 聖晩餐時에 臨하시는 그리스도의 神聖과 人性에 關係 [ 編輯 ]

이런 不幸한 미사에 依해서 온 世界가 偶像으로 파묻혀 있다. 빵과 葡萄酒의 形式아래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치 그가 살아계신 것처럼 깊고 넓으며 完全하게 肉體와 뼈 안에 肉體的으로, 實在的으로 그리고 位格的으로 包含되어 있다고 거짓되게 우리가 理解하게 되겠는가? 그러나 聖經과 우리의 信仰은 正反對로 예수 그리스도는 復活 以後에 하늘로 올라가셨다고 가르친다. 골로새人 들에게 使徒 바울 銀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에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右便에 앉아 계신다고 썼다. 들으라 使徒 바울이 미사 안이나 聖所 안, 箱子 안이나 잔 받침 안에 있는 그리스도를 찾으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는 이르기를 하늘에 계신 그리스도를 찾으라고 하였다. 그 몸이 하늘에 있으면, 땅위에 없고 그가 땅위에 있으면, 하늘에 없다. 참된 몸은 어떤 크기의 어떤 空間을 占有하는 한 때 한 場所보다 더 많은 場所에 계실 수 없다. 한 사람이 20年 30年 동안 그들의 製氷처럼 조그만 반죽 덩어리 안에 감추어 있는 것은 不可能 하다. 어거스틴은 이것을 잘 알아서 쓰기를, 世上 끝날까지 主님은 至極히 높은 곳에 계신다. 그의 神聖은 어디에나 계신다. 그리고 풀겐티우스도 그와 같이 이르기를 主님은 땅 위에 계실 때 그의 人性에 따라서 하늘로부터 더나 있었고, 그가 하늘로 올라가셨을 때 땅을 떠나지 않았다고 쓰고 있다. 우리 中 어떤 이가 '오 그리스도가 여기에 있다 或은 저기에 있다'고 말하였을 때, 그 祭祀場들은 이르기를 우리가 그를 믿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이르시기를, 그것을 믿지 말라고 하신다. 晩餐時에 그들은 ' 너희 마음을 높여라'는 讚頌을 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 反對로 行하고 높이 계시지 않고 그들의 손과 그들의 箱子들, 그들의 盞 받침 안에 있는 그리스도를 찾으라고 勸하고 있다.

셋째, 로마 가톨릭 미사에 對한 批判에 關하여 [ 編輯 ]

세番째로 이 눈먼 祭司長들이 잘못에 잘못을 더하여 미친 가운데 그들이 그들의 손가락 床에 醉한 그 빵위에 或은 盛饌배에 놓은 그葡萄酒 위에 불어 넣거나 말하자, 거기에 빵이나 葡萄酒는 남아 있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거기에만 花菜誠意 依해서 계신다고 가르치고 있다. 그 크고 奇怪한 말들, 그것은 모든 眞理에 反하고 分明히 모든 聖經에 反對되는 魔鬼의 敎理이다. 나는 盞을 쥐고 있는 者들에게 그 큰말을 'Transsubstantiation'을 어디에서 發見하였느냐고 묻는다. 性 마태, 性 마가, 聖 요한, 聖 바울과 옛 敎父들은 그것을 말한 적이 없다. 그러나 그들이 聖晩餐에 對해서 말할 때, 그들은 公開的으로 그리고 單純하게 빵과 葡萄酒(Pain & Vin)라고 하였다. 使徒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먹으라고 말하지 않고 이 빵을 먹으라고 하였다. 아 聖經은 속이지 않는다. 거기에는 체하는 것이 없다. 그러므로 그것은 빵이다. 누가 이 以上 그 미사를 支持할 수 있으며, 누가 그와 같은 嘲弄과 그와 같은 有害하고 不法한 적그리스도 들을 그대로 둘 수가 있겠는가? 건방지고 倨慢한 저들이야말로 平素의 習慣에 따라, 聖經과는 鄭 反對의 結論에 到達하려고 大膽하게 行動한 者들이 아니었던가? 이것이 바로 하나님과 하나님의 거룩하신 말씀의 元首로서 저들이 極度로 憎惡의 對象이 되어야 한다는 理由가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저들은 뻔뻔스러운 異端者와 같아서, 예수님의 몸을 저들의 第甁에 密閉시키고도 부끄러워하지 않았으며, 또한 미사書에 붉은 글字로 記錄된 대로, 예수님이 쥐와 거미와 害蟲의 밥이 될 수 있다고 말하면서도 數値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오 땅이여 그대는 어째서 입을 열어 이 끔찍하고 僭濫한 무리들을 삼키지 않는가? 오 더럽고 野卑한 者들아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 主 예수의 몸인가? 天使들과 하나님의 모든 子女들의 生命의 德이신 主님께서 自身을 생쥐들과 거미들의 밥이 되도록 許諾하셨단 말인가? 하나님의 右便에 앉아 계시며 永遠히 썩지 않으실 主님께서 動物들의 먹이가 되도록 自身을 내주셨다는 건가? 主님의 復活을 말한 다윗의 豫言과는 달리 그대들은 主님을 버러지의 밥이 되게 하고, 腐敗할 분으로 만들 作定인가/ 오, 可憐한 者들아! 그대들의 그 凶惡한 神學에서, 예수님의 그 貴하신 몸을 불경하게 말하는 거 밖에 다른 惡이 없다고 하면, 僭亂한 異端者들아, 아니 이 地球上에서 가장 惡毒한 異端者들아, 그대들은 마땅히 長斫으로 火刑을 當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대들은 長斫에 불을 질러, 우리를 태울 것이 아니라 그대들 스스로를 태우라. 왜냐하면 우리는 그대들의 偶像과 그대들이 새로 만든 神들, 그리고 動物과 그대들이 똑같이 먹을 수 있는 그대들의 새로운 그리스도를 믿기를 願치 않기 때문이다.

넷째, 로마 가톨릭의 司祭들을 批判함. [ 編輯 ]

짐승보다 더 惡한 者들아! 그대들은 하나님을 가루 반죽으로 만들어서 그와 더불어 遊戱하기를, 마치 고양이가 생쥐와 노는 것처럼 同情하는 체하며, 그대들의 가슴을 치며, 그를 셋으로 切斷한 後에는 대단히 未安한 것처럼, 그를 하나님의 어린羊으로 부르며, 그에게 平安을 求하는구나. 使徒 요한은 예수그리스도를 現存하시며 살아 계시며 完全하신 분으로 描寫하고, 이분이 바로 舊約에서 犧牲의 어린양으로 豫表된 眞理라고 主張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은 祭餠을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서 그것을 먹은 다음에 또 무엇을 마셨다. 요한도 이와 같은 樣式에 따라 예수그리스도를 먹었던가? 以前에는 그와 같은 원숭이의 속임數를 본 일이 없는 사람이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말이 適切한 말이 아니겠는가? 이 可憐한 어린羊은 量이 되기에는 까마득하다. 왜냐하면 이리가 그 어린양을 먹어 치웠기 때문이다.

各州 [ 編輯 ]

  1. 김진서 《파리(Paris)壁報事件(1534年)의 震源으로서 傳單紙 內容과 基督敎綱要 初版(1536年)에 나타난 基督敎 問題》(大韓神學大學院大學校 碩士學位 論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