벵골 分割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07年 동벵골과 아삼 地方의 地圖

벵골 分割令 (Act of Bengal Partition)은 1905年 에 印度 總督 커즌 警에 依해 施行된 法令이다. 그러나 印度의 民族 運動의 激化를 招來하여 1911年 에 撤回되었다.

槪要 [ 編輯 ]

1885年 , 英國은 大英帝國 에 協調的인 ‘ 印度 國民 會議 ’를 諮問 機關과 같은 形態로 取扱하여, 引渡의 商人, 地主, 知識人 階層 等의 懷柔를 圖謀했다. 그러나 19世紀 末부터 反映的인 姿勢를 나타내는 急進派가 國民회의에서 擡頭되고 있었으며, 植民地 政府는 이러한 動向을 憂慮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印度 總督 커즌이 制定한 것이 벵골分割領이었다. 元來는 行政의 效率化를 위한 것이었지만, 當時 民族 運動의 中心이었던 벵골 地方, 서벵골 (現在 서벵골, 힌두敎 信者 多住居 地域)을 다른 州에 編入하여 地方 議會 選擧에서 벵골人들을 少數로 하고 , 동벵골(現在 방글라데시, 무슬림 多住居 地域)에 무슬림 自治州를 設立하여 民族 運動이 나뉘기를 意圖했지만, 오히려 反映 鬪爭을 격화시키는 結果가 되었다.

이 벵골分割令으로 因해 1906年 印度 國民회의에서 急進派의 主導로 캘커타 大會 4代 綱領이 採擇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에 對해, 植民地 政府는 前印度무슬림聯盟을 발족시켜 分割 案을 贊成 運動을 推進한다. 이것은 反映的 態度가 强한 國民회의를 牽制하기 위한 策略이기도 했다. 前後, 前印度무슬림聯盟을 이끌었던 무하마드 알리 진나 의 主導로 파키스탄 이 獨立하여 힌두敎 이슬람敎 의 分斷國家가 形成되었음을 勘案할 때, 이것이 印度 歷史에 미친 影響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911年 , 벵골分割令은 撤回되었다. 그러나 같은 해 英國은 印度 帝國의 首都를 캘커타 (現 콜카타 )에서 델리 로 이동시켰다. 이것은 캘커타의 動向이 印度 政治에 미치는 影響을 약화시키려는 目的이 있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