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포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로버트 포겔

로버트 윌리엄 포겔 (Robert William Fogel, 1926年 7月 1日~2013年 6月 11日)은 美國의 經濟史家였다. 그는 歷史에서 量的 方法의 使用이라는 計量經濟社 의 支持者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生涯 [ 編輯 ]

포겔은 뉴욕시에서 태어났다. 그는 1944年 슈투이베산트 高等學校를 卒業했다. 經濟學科 副專攻으로 歷史學을 專攻한 코넬대에서 敎育을 받았다. 1948年 卒業 後 그는 共産黨의 專門 組織員이 되었다. 8年 동안 專門 組織員으로 일한 後, 그는 非科學的이라고 共産主義를 拒否하고 컬럼비아 大學에 다녔다. 그는 조지 스티글러 밑에서 工夫했고 1960年에 經濟學 碩士 學位를 받았다. 그는 1963年 존스 홉킨스 大學에서 博士學位를 받았다.

그는 1960年에 로체스터 大學의 助敎授로 硏究 活動을 始作했다. 1964年에 그는 시카고 大學校 로 副敎授로 옮겼다. 1968年부터 1975年까지 그는 로체스터의 訪問 敎授였다. 1975年에 그는 하버드 大學校로 떠났고, 1978年부터 그는 메사추세츠 캠브리지의 國立 經濟 硏究國 傘下 硏究員으로 일했다. 1981年에 그는 시카고 大學校로 돌아왔고, 그곳에서 그는 부스 經營大學院에 새로이 만들어진 人口經濟센터를 指揮했다.

포겔은 經濟史뿐 아니라 人口統計學, 生理學, 家庭의 社會學, 營養學, 中國의 經濟發展, 科學哲學, 其他 關聯 分野 等 自身의 經歷에서 수많은 分野를 硏究하였다. 그는 18世紀에서 20世紀까지의 急激한 死亡率 下落과 같은 重要한 歷史的 現象을 說明하려는 試圖에 이처럼 다양한 分野의 洞察力을 統合했다.

포겔은 1949年 아프리카系 美國人 女性인 에니드 카산드라 모간과 結婚해 두 아이를 낳았다. 이 커플은 當時 人種間 結婚을 反對하는 半人種的 情緖와 半人種的 情緖로 인해 深刻한 어려움에 直面했다.

그는 2013年 6月 11日 일리노이州 오크 老人에서 死亡했다.

硏究 [ 編輯 ]

포겔이 計量經濟史에서의 主要 硏究로 鐵道와 美國 經濟 成長의 關係에 關한 것이 있다. 포겔은 鐵道의 始作이 美國 經濟에 必須的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 했다. 포겔은 農産物 輸送을 調査하면서 1890年 經濟를 運送 인프라가 布帳馬車, 運河, 天然 水路 等으로 制限되는 假想의 1890年 經濟와 比較했다. 포겔은 鐵道의 不在로 인해 特히 中西部 地域의 農家에서 1次 市場으로 運送費가 크게 增加했을 것이며 農業 生産의 地理的 位置를 變更하게 될 것이라고 指摘했다. 이러한 高麗에도 不拘하고, 全體的인 運送費 增加, 卽 鐵道에 起因하는 "社會的 節約"은 1890 GNP의 約 2.7%에 지나지 않았다. 보다 廣範圍한 運河 시스템이나 道路 改善과 같은 代替 技術의 潛在力은, 鐵道의 重要性을 한層 더 떨어뜨렸을 것이다. 經濟發展에 鐵道가 必須不可缺한 것은 아니라는 結論이 나오게 되었으며, 論難의 餘地가 많았다.

포겔의 가장 有名하고 論難이 많은 作品은 美國 奴隸制度에 對한 것으로, 奴隸制度는 利益을 極大化하기 위해 農場 生産을 組織했기 때문에 奴隸 所有者들에게 利益이 된다고 主張했다. 規模의 經濟 때문에, 그들은 南部 奴隸 農場이 北部 農場에 비해 勞動 單位當 生産性이 더 높다고 主張했다. 이것이 示唆하는 바는 美國 南部의 奴隸制度가 (古代 로마와 같은 一部 歷史的 事例에서 그랬던 것처럼) 빠르게 사라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奴隸制度는 搾取的인 性格에도 不拘하고 奴隸主들에게 엄청난 利潤과 生産性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主張했다. 이것은 以前의 南部 歷史學者들의 主張을 反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