沐浴湯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男湯 에서 넘어옴)

뉴욕 맨해튼 의 애서 레비 公衆沐浴湯(1904-1906, 1989-1990 復元)

沐浴湯 (沐浴湯)은 沐浴 을 할 수 있게 마련해 놓은 施設을 말한다. 營業施設은 對中 沐浴湯, 共同 沐浴施設은 公衆沐浴湯이라 부르며, 沐浴만을 위한 작은 房은 沐浴室 또는 浴室이라 부른다.

大韓民國에서는 沐浴湯 營業을 沐浴業으로 分類한다.

古代 로마의 沐浴湯 [ 編輯 ]

잘 알려져 있듯이 로마 에서는 水道施設을 통해 먼 곳에서 물을 끌어올 수 있는 技術을 갖고 있어서 沐浴湯이 蕃盛할 수 있었다. 로마 帝國 에서 沐浴湯은 로마市民의 餘暇施設로 쓰였다. 實例로 칼리굴라 皇帝의 境遇 數百 名이 들어갈 수 있는 巨大한 沐浴湯을 지어, 로마 市民은 大型 沐浴湯에서 低廉한 價格에 沐浴을 할 수 있었으며, 冊房이나 運動施設, 食堂 等도 提供되었다. 이러한 沐浴의 人氣는 中世 유럽에도 傳해져서 오스트리아 빈의 境遇 公衆沐浴湯이 100餘 個나 되었다.

大韓民國의 沐浴湯 [ 編輯 ]

日本의 影響으로 1924年 平壤 에 첫 公衆沐浴湯 兼 大衆沐浴湯 營業이 始作된 것이 첫 近代的 沐浴湯으로 알려져 있다. 初期에는 日本人 손님이 많고, 韓國人 손님은 많지 않았지만, 只今은 때밀이 라는 特有 職業과 沐浴業을 겸하는 찜질房 이 있을 程度로 韓國의 沐浴 文化는 크게 發展했다. 代表的인 庶民 文化로, 1990年代 까지 沐浴湯의 全盛期를 謳歌했으나, 生活 水準의 向上으로 인한 個人 샤워室의 普及과 찜질房 等 大型化로 傳統的인 沐浴湯이 衰退해 가고 있다. 沐浴湯 안에는 사우나 施設이 있는 것이 普通이며, 糖度 溫湯, 冷湯, 쑥湯 等 多樣하다.

大韓民國의 大衆沐浴湯은 大部分 7歲 以下의 兒童을 對象으로 小人 料金을 適用한다. [1]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事緣뉴스] 沐浴湯만 가면 7歲가 되는 아이들” . 2019年 2月 11日 . 2020年 2月 28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沐浴湯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