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욤 아폴리네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기욤 아폴리네르
Guillaume Apollinaire
作家 情報
出生 Guglielmo Alberto Wladimiro Alessandro Apollinare de Kostrowitzky
1880年 8月 25日
이탈리아 王國 로마
死亡 1918年 11月 9日 ( 1918-11-09 ) (38歲)
프랑스 파리
言語 프랑스語
職業 是認
筆名 Guillaume Apollinaire
장르
思潮 超現實主義 의 先驅者, 象徵主義 , 큐비즘
署名

기욤 아폴리네르 ( Guillaume Apollinaire , 1880年 8月 26日 ~ 1918年 11月 9日 )로 알려진 빌헬름 알베르트 브워지미에시 알렉산데르 阿폴리나리 코스트로비츠키 ( 폴란드語 : Wilhelm Albert Włodzimierz Aleksander Apolinary Kostrowicki )는 프랑스의 詩人, 作家, 批評家이자 藝術 理論家이다.

그는 캘리그램(Calligrams)라는 用語를 처음 使用한 人物로 알려져있다. 그는 作品을 쓰면서 主題에 맞도록 文章을 圖形化했는데, 이는 글꼴 , 文章의 模樣이나 行間(줄間隔)으로 視覺디자인 의 意味를 傳達하는 타이포그래피 의 한 例로 說明되고 있다. 어머니 안겔리카 코스트로비츠카는 只今은 벨라루스 땅인 나바흐壘다크 近郊에서 태어난 폴란드 貴族이었다. 아버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宗敎는 長老會 이다.

파리에 나와서 막스 자콥 等과 더불어 前衛詩人(前衛詩人)으로 活躍하는 한便, 앙리 루소와 포비슴 繪畫를 통하여 美術에 接近하여 前衛美術運動을 文筆로써 推進하여 큰 貢獻을 하였다. 特히 큐비즘의 發展은 그의 主張과 評價의 도움이 컸고 피카소와 브라크度 그의 熱誠的인 激勵와 支持를 받고 있다. '큐비즘을 從來의 그림과 嚴格하게 區別하는 것은 그것이 模倣의 藝術이 아니고 創造에까지 到達하고자 하는 藝術이다'라고 재빨리 豫見한 사람도 그였다. 또 들로네가 追求하는 큐비즘의 한 分派를 是認하여 이것에 오르피슴이라는 名稱을 附與하였던 것이다.

1912年 以後 그는 未來派(未來派)의 追求에 共感하여 여기에 接近하였으나 얼마 되지 않아 이 그룹과 갈라지고 키리코의 幻想的인 形而上繪畫(形而上繪畵)에로 關心을 바꾸었고 이는 뒤의 쉬르레알리즘 의 길을 열어주었다. 1951年 그의 功績을 記念하기 위하여 파리의 賞 제르맹 데프레 寺院(寺院) 近處에 그의 筆名을 딴 '아폴리네르 距離'가 생겼다. 詩集에 <알코올>(1913), <칼리그람>(1918)이 있고 評論集에 <큐비즘 畫家들>(1913) 等이 있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아폴리네르"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