궉채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궉채이 (?彩伊 [1] , 1987年 5月 15日 ~ )는 大韓民國 인라인스케이트 選手이다. 安養市廳 所屬으로 인라인의 妖精이라는 別名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라인스케이트의 大衆化에 寄與하였다. 궉채이의 成人 鴌 [2] 이수광 이 지은 《 芝峯類說 》에도 나오는 姓氏로, 全國的으로 家口數가 몇 안되는 稀薄한 姓氏였지만 궉채이 選手의 登場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各州 [ 編輯 ]

  1. “인라인스케이트 妖精 國家代表 궉채이” . 東亞日報. 2003年 11月 16日 . 2011年 6月 20日에 確認함 .  
  2. 鴌氏 表記에 쓰는 ?은 鳳의 高者로써 本來 漢字音이 "鳳"이고 姓氏를 나타날 때 쓰는 "鴌"이란 音은 固有語 "꿩"을 비슷한 뜻의 漢字를 빌려 적은 것이다. 따라서 鴌은 꿩의 뜻이다. 朴氏를 標示하는 朴이 固有語 박을 漢字로 빌려적은 것과 같은 것이다. 하늘에서 새가 鴌! 하며 울었기에 하늘새 鴌으로 쓴다고 하였다. 鴌氏의 由來를 보면¸ 어떤 處女가 빨래 너는데 급작이 하늘에서 매우 큰 새가 아래로 내려 꽂히면서 그 處女를 날갯죽지로 냅다 쳐 버리고 “鴌!” 하며 날아 갔다. 그러고는 그 날로 孕胎가 되어 낳았는데 城이 있어야 하기에 그 새가 하늘서 내려 온 새라 天 아래 鳥로 하고 “鴌” 하며 날아 갔으니 陰은 '鴌'이라고 하는 수 밖에 없겠다 하여 ‘하늘새 鴌’으로 하게 됐다 한다.(원이름은 꿩 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