厚生經濟學의 基本 整理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파레토 最適 과 競爭 均衡 配分의 關係에 對한 두 가지 整理는 厚生經濟學 의 基本 整理 (厚生經濟學의 基本 定理)라 불린다. 이는 다음과 같이 整理해볼 수 있다.

  • 厚生經濟學의 第1整理  : 모든 消費者의 選好 體系가 剛斷造成 을 갖고 經濟 안에 外部性이 存在하지 않으면 一般競爭均衡의 配分은 파레토 效率的이다 [1] .
  • 厚生經濟學의 第2整理  : 모든 消費者의 選好가 剛斷造成과 볼록性을 충족시키면, 初期 賦存資源의 適切한 再分配를 통해 任意의 파레토 效率的인 資源配分을 一般競爭均衡을 통해 達成할 수 있다. [1]

第1整理의 意味 [ 編輯 ]

完全 競爭 市場에서 需要法則 에 따라 價格 메커니즘을 통해 파레토 效率的인 資源 配分을 實現하고 있다는 게 厚生經濟學의 第1整理 에 對한 有力한 見解이다. 이 整理는 애덤 스미스 의 '보이지 않는 손'을 資源 配分 側面에서 現代的 再構成이라는 意味가 있다. 理想的인 市場 制度가 갖추어져 있다면, 私益(私益)을 追求하는 行爲가 公益(公益)에 符合한다는 것이다. 市場 힘에 對한 信賴를 正當化하는 理論이다.

이런 見解를 바탕으로, 파레토 最適을 達成機 爲해, 政府가 經濟에 介入해서는 안 된다는 輿論이 剛해졌다. 單 完全 競爭 의 家庭은 適當한 것인지, 私有制가 確立되어 있는지(소유권의 明確性), 經濟에 競爭 均衡이 存在하기 위한 條件이 만족되었는지 等에 對해 考慮할 必要가 있다. 또한, 外部性 이나 公共財 가 存在하는 經濟는 古典的인 私的 所有制 經濟에 包含되지 않기 때문에, 이 整理의 大前提는 成立되지 않고, 競爭 均衡은 一般的으로 파레토 最適을 達成하지 않는다 [2] 는 것에도 注意해야 한다.

第2整理의 意味 [ 編輯 ]

第2整理는 볼록性 을 가진 사람의 選好體系에서는 第1整理의 驛이 成立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再分配 政策에 對한 理論的인 根據가 되기도 한다. 再分配 政策의 目標인 公平性 이 市場의 效率性 을 해치지 않고도 達成할 수 있고, 오히려 價格體系에 人爲的인 손질을 하면 肥效率性이 誘發될 수도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意味에서 제2정리는 政府 介入의 根據와 準則을 提示하고 있다고 評價할 수 있다.

各州 [ 編輯 ]

  1. 이준구 , 微視經濟學, 第5板, p. 542~549
  2. 이런 狀態를 市場 失敗 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