훙山 文化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홍산文化 에서 넘어옴)

玉으로 만든 龍, 홍산 文化 出土品

홍산 文化 ( 中國語 簡體字 : ?山文化 , 正體字 : 紅山文化 , 병음 : hongsh?n wenhua ) 또는 渤海 沿岸 文明 (渤海 沿岸 文明)은 現代 中華人民共和國 랴오닝省 에 內蒙古 허베이省 存在했던 新石器 時代 의 古代 高麗 文化이다.

現在의 中華人民共和國 랴오닝 省 一帶의 요동 地域을 基盤으로 하고 있다. 홍산 文化의 큰 特徵인 빗살무늬 土器는 韓半島 全域에 發見되는 빗살무늬 土器와 같고 適性銃이라는 特異한 文化 그리고 玉肌(玉器)는 韓半島 江原道 高城郡 貝塚에서 出土된 玉 귀걸이(7千 年 前)와 全南 麗水 안도리(6千 年 前) 等에서 發見된 玉 裝身具, 귀걸이와 類似點이 있어 古朝鮮 等 韓半島 初期 歷史와 關聯이 있을 것으로 注目받고 있다. [1]

槪要 [ 編輯 ]

홍산文化는 1908年 日本 의 人類學者 도리이 留鳥 (鳥居 龍?)에 依해 처음 發見되었는데, 連帶는 紀元前 4700年 ~ 紀元前 2900年 頃으로 只今까지 퉁화視(通化市), 츠펑(赤峰, 發見 當時엔 裂罅性), 링위안(凌源), 젠핑(建平), 차오양(朝陽) 等 500餘곳의 遺跡을 찾아내어, 發見 地域은 滿洲 地域 퉁화視, 옌산山脈 의 北쪽 랴오허 支流의 랴오허 上流 附近에 널리 퍼져 있다. 홍산 文化는 玉(玉) 文明(文明)으로 有名하며 홍산 文明이라고도 한다. 中國 은 1980年代부터 本格的인 發掘을 하면서 싱룽와 文化 (興隆窪文化), 훙山 文化, 자오바오거우 文化 (趙寶溝文化), 新러 文化 (新樂遺跡)等으로 이어지는 遼河 一帶의 新石器文化 文化 (culture)의 段階를 넘어선 새로운 文明 (civilization)으로 看做하여 '랴오허 文明'으로 명명하여 부르고 있다. [2] [3] [4] [5] [6]

新石器/靑銅器 要領地域 文化와 主要 遺跡 [ 編輯 ]

形成時期 한글 漢字 位置
紀元前 8000年 ~ 紀元前 7000年 新石器時代(新石器時代) 新樂 文化 遺跡 新樂 文化( 新러 ) 랴오닝省 선양시 北部 地域
紀元前 7000年 ~ 紀元前 6500年 新石器時代 蕭何서 文化 遺跡 小河西 文化 內몽골 츠펑 時 아오한 基 地域
紀元前 6200年 ~ 紀元前 5200年 新石器時代 興隆와 文化 遺跡 興隆? 文化( 싱룽와 ) 內몽골 츠펑 時 아오한 基 地域
紀元前 5200年 ~ 紀元前 5000年 新石器時代 部下 文化 遺跡 富河 文化 內몽골 츠펑 時 아오한 基 部下 流域
紀元前 5000年 ~ 紀元前 4400年 新石器時代 조보구 文化 遺跡 趙?溝文化( 자오바오거우 ) 內몽골 난하 溪谷과 요서 北部
紀元前 4500年 ~ 紀元前 3000年 新石器時代 훙山 文化 遺跡 紅山文化(훙山) 滿洲, 요동, 요서, 內몽골
紀元前 3000年 ~ 紀元前 2000年 同席竝用時代(銅石倂用時代) 小河演 文化 遺跡 小河沿 文化 內몽골 츠펑 時 아오한 基 小河演 流域
紀元前 2000年 ~ 紀元前 1500年 初期 靑銅器時代 下加點 下層 文化 遺跡 夏家店 下層 文化 內몽골 츠펑 時 아오한 基 猛극하(孟克河) 流域

連帶 印相과 評價 [ 編輯 ]

中國에서는 遼河 流域에서 새로운 遺跡들이 繼續 發見됨에 따라 도리이 留鳥 의 처음 發見 當時의 推定보다 年代가 훨씬 오래된 紀元前 8000年까지 引上되었다면서, 廣義의 홍산 文化에 紀元前 8000年頃의 新러 文化까지를 包含시켜 '遼河 文明'으로 看做하여 홍산 文化가 黃河文明 의 源流라는 主張도 提起되고 있고 中國 學者 輛쓰龍(梁思永)은 中國語族과는 다른 랴오허 地域의 사람들이 南下하여 現 쓰촨省 北部의 中國티베트語族을 支配하고 黃河文明을 만들었다고 主張하지만 古代 한족과는 全혀 別個의 文化로 밝혀지고 있다.

位置 [ 編輯 ]

內몽골自治區 츠펑 時 에는 홍산(화염산(火焰山)으로도 불림)이 있다. 滿洲 地域에서 始作한 신락 文明이 이곳으로 펴져 나가 이 곳을 中心으로 한 廣範圍한 地域에서 玉機가 發見돼 홍산옥機(紅山玉器)라 하였고 中國 에서 보기에 홍산 뒤쪽에서 發見되었기에 內蒙古 自治區 츠펑 時 에 있는 홍산 豪雨(?山 後, 홍산 後) 遺跡이라고 이름이 붙여졌다. 現在의 內몽골 自治區 東南部, 랴오닝省 西部와 中部, 東部에 該當된다. [2] [3] [4]

歷史 [ 編輯 ]

現在의 名稱은 內蒙古 自治區 츠펑 時 에 있는 홍산 豪雨(?山 後, 홍산 後) 遺跡에서 由來하였다. 홍산文化는 1906年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日本의 著名한 人類學者 兼 考古學者인 도리이 留鳥가 赤峯 一帶 地表調査를 하던 中 우연찮게 많은 新石器 遺跡과 돌로 쌓은 墓(積石墓) 等을 發見한 것. 이것이 後代 世界를 놀라게 한 홍산文化 積石塚 遺跡이다. 東北地方과 滿洲, 韓半島 一帶에서만 發見되는 무덤 形態였다. 또한 빗살무늬 土器가 發見되었다.

하지만 當代에는 큰 關心을 끌지 못했다. 以後 20世紀 初 中國 에 온 프랑스 예수회 神父 에밀 理想 (Emile Licent·1876~ 1952)도 22곳의 新石器 遺跡을 發見했지만 留鳥와 마찬가지로 簡單한 글만 남겼다. 그러나 1920年代 美國 하버드대에서 留學 中이던 考古學도 輛쓰龍(梁思永(Liang Siyong)· 中國 哲學者 량치차오 의 아들)은 이 글을 놓치지 않았다.

結局 1930年 歸國한 량쓰용은 그해 겨울에 赤峯으로 向했다. 中國 中央硏究院 高古墳과 擔當者로서 內몽골 林紓 一帶와 헤이룽장 等 東北地方에서 잇따른 新石器 遺跡 發見을 바탕으로 本格的 發掘作業을 計劃한 것이다. 하지만 情勢不安과 健康 惡化로 發掘이 遲延되다 1934年 ‘裂罅고고報告(熱河考古報告)’로 學界에 첫 報告를 하는 데 滿足해야 했다. 報告書엔 “東北 4星( 랴오닝 · 지린 · 헤이룽장 ·러허 '裂罅性' 統廢合된 行政區域으로 現行 허베이省, 랴오닝省 및 內몽골 自治區에 걸치는 交叉 地域 ) 發掘作業을 完成하지 못했지만 絶對 잊어선 안 된다”고 썼다.

그러나 實際的인 發掘은 日本 考古學의 아버지인 하마다 고사쿠(濱田耕作, 1881.2.22~1938.7.25)으로 當時의 大規模 發掘團을 끌고와 發掘을 進行했다. 이렇게 1906年 日本의 考古學者 도리이 留鳥에 依해 發見되어, 1935年 하마다 코사쿠나 미즈노 세이치(水野?一, 1905.3.24~1971.5.25) 等에 依해 大規模의 調査가 이루어졌다. 前後 各地에서 發掘이 잇달았으며, 彩度 細石器 의 特徵을 가진 이 文化는 1954年 洪産後를 記念하여 홍산 文化라고 命名되었다. [2] [3] [4]

中華人民共和國 2002年 부터 2005年 까지 中華人民共和國 이 實施한 統一的 多民族 國家論 에 立脚한 公正 硏究의 一環으로, 2003年 6月부터의 ' 中華文明貪원公正 '(中華文明探源工程)을 통하여 中國 黃河文明 보다 빠른 '遼河文明(卽, 홍산 文化를 中心으로 한 랴오허 文明)'을 中華文明의 뿌리로 規定하고 있다.

더욱이 2012年 7月 初, 중국사회과학원 孤高硏究所 內蒙古 第1工作隊와 아오한치(熬漢旗) 博物館의 合同發掘팀은 中國 네이멍구自治區 츠펑視 惡寒値의 싱룽고우(興隆溝·興隆區) 遺跡 第2地點에서 5300年 前의 것으로 推定되는 ‘ 都所남身上 (陶塑男神像, 흙으로 구운 남身上)’을 發掘하였다. 홍산文化 遺跡에서 女神像은 發掘된 적이 있지만, 남身上이 發見된 것은 中國 最初이다. 人民日報·CCTV 等 中國 言論들은 “5300年 前의 祖上 發見”, “中華調信(中華祖神) 찾았다”는 內容으로 發掘成果를 大大的으로 報道하였다. 이와함께 2004年 11月 , 旣存의 랴오닝省博物館(遼寧省博物館, 遼寧省博物館)을 改築하여 建築面積 2萬 8900m 2 , 12個 展示室에 典攬面積 8530m 2 에 이르는 神官을 開館하였고 2010年 8月 8日 , 中國 內蒙古 自治區 赤峯博物館을 開館하였다. 이같이 中國 內蒙古에는 博物館 新築과 開館, 擴張이 流行처럼 번지고 있다. 赤峯視 隣近의 오한기(敖漢旗)·林紓(林西)博物館은 新築을 마치고 2010年 後半期에 移轉했고 極十極登記(克什克騰旗) 歷史博物館과 파림좌기(巴林左旗)의 要上京(遼上京)博物館은 그前에 이미 新築해 開館됐다. 랴오허를 中心으로 發見된 考古學的 成果, 卽 홍산文化를 頂點으로 하는 이른바 '遼河文明'을 集中 展示하고 있는 것이다. [4] [5] [6]

生活相 [ 編輯 ]

훙山 文化에서는 狩獵, 採集 中心으로 後期에 기초적인 農作이 보인다. 新石器 時代의 特徵을 보인다. 家畜을 飼育한 畜産도 發達하고 있어 돼지 이 길러졌다. 한便에서는 狩獵 이나 採集 等으로 野生 動物을 사냥하거나 野生草를 採集하기도 했다.

遺跡 遺物 [ 編輯 ]

이들은 만든 玉들은 最初로 龍 模樣을 하고 있으며 龍 模樣의 翡翠 等의 구슬을 根據로 龍(龍)의 起源은 黃化文明이 아닌 홍산文明人 것을 알 수 있다. 卽 現在 中國에 連結되는 龍 關聯 文化나 宗敎의 存在도 볼 수 있다.

홍산 文化의 主된 遺跡은 滿洲 瀋陽 地域의 랴오허 上流의 支流인 皇壽(潢水) 및 투虛(土河) 流域에 퍼져 있다. 發見된 石器는 打製石器 , 磨製石器 , 細石器 等으로 그 大部分은 新石器 時代의 農器具이며, 돌보습(石?), 돌쟁기(石犁), 돌호미(石鋤) 等의 種類가 많다.

홍산 文化의 陶器는 진흙 紅島 및 協社會도(夾沙灰陶) 두 種類로 나눌 수 있다. 빗살무늬 土器가 發見되었고 진흙으로 만들어 붓으로 그림 그린 彩度 (彩紋 土器)는 炊事나 食事 等에 使用되고, 文樣이 새겨진 協社會도는 飮食을 담는 곳에 使用되었다. 다른 陶器에서는 胸像이 各地에서 出土되고 있다. 홍산 文化에서는 양사오 文化와 같은 彩陶 文化는 發達하지 않았지만, 룽산 文化 黑陶 와 같은 세련된 造形美를 가진다. 또 後期 遺跡에서는 靑銅으로 만든 環刀度 發見되고 있다.

홍산 文化의 墳墓에서는 翡翠 等의 石材로 動物 等의 形態로 彫刻한 裝飾品이 많이 出土되었다. 돼지 , 虎狼이 , 外에도 龍을 새긴 것도 發見되고 있다. 높은 工藝의 水準이 홍산 文化의 큰 特徵이 되고 있다. 《저龍(猪龍)》또는 《沃沮龍(玉猪龍)》이나 《옥웅룡(玉熊龍)》等으로 불리는 홍산 文化의 玉容(用을 彫刻한 구슬)의 造形은 單純하며, 용이 圓形으로 된 것이 많지만, 後期로 가면서 반용(盤龍), 문용(紋龍) 等의 區別이 분명해진다. 考古學者 中에는 홍산 文化가 以後 中國에서 始作된 龍 崇拜의 根源이라는 主張이 있다.

主로 저龍(猪龍)이나 沃沮龍(玉猪龍)이라고 명명하는 形態의 龍을 本뜻 模樣을 中國에서 始作된 龍 崇拜의 根源이라고 보고 있다. 홍산文化에서 積石塚(돌무지무덤)과 玉機가 發見되는 것을 根據로 하여, 홍산文化가 積石塚이 多數 發見되는 古朝鮮 , 高句麗 , 百濟 , 新羅 等의 文化의 淵源이라는 見解가 나오면서 大韓民國(大韓民國)과 中國에서 이 地域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現在 中國은 홍산文化 遺跡地가 密集한 內蒙古의 赤峯視, 옹우특기, 오한기, 遼寧省의 陵園視, 建坪縣 朝陽視 等의 象徵을 몇 해 前부터 홍산文化의 象徵인 沃沮龍(玉猪龍)ㆍ옥웅룡(玉熊龍)으로 交替했다. 中國 領土에 사는 民族은 中華民族이고 歷史도 中國史라는 論理이다. 56個 民族을 하나의 單一한 中華民族으로 묶는 ‘ 統一的多民族國家論 ’理論의 바탕이다. ‘ 하상주單大公正 (夏商周斷代工程, 1996~2000)’→‘ 東北工程 (2002~2007)’→‘ 中華文明貪원公正 (2003~ )’→‘ 局社修正公正 (2005~2015)’으로 이어지는 論理의 構造이다.

現在 進行 中인 局社修正工程은 이런 一連의 歷史 關聯 國家 公正의 完結版인데 只今까지의 硏究結果들을 土臺로 中國史를 全體的으로 修正하는 것이다. 2005~2007年 基礎資料 蒐集을 마치고 2007年부터 本格 修正을 始作해 2015年 完了를 目標로 中國의 情事(正史)인 25社를 大大的으로 修正해 再編纂하고 있는 것이다. [5] [6]

뉘우허량 遺跡 [ 編輯 ]

홍산文化 (뉘우허량 遺跡)에서 發見된 다양한 模樣의 玉기와 문암리 玉결(오른쪽 下端)

1983年 랴오닝省 링위안 時 에서 젠핑 現 에 걸친 넓은 範圍에서 發見된 《뉘우허량 遺跡》(牛河梁遺跡, Niuheliang)에서는 旣存의 홍산 文化와 다른 巨大한 祭祀 施設이 發見되었다. 遺跡은 5km 2 의 넓은 範圍에 돌을 쌓아 만들어진 墳墓나 祭壇이 整然하게 分布하고 있다. 또한 돌 마루와 彩色한 壁이 있던 神殿이 發見되었고, 눈을 翡翠로 만든 女性頭像 陶器가 發見되어 《與信墓》라고 불리게 되었다. 發掘 過程에서 地下 1m에서 祭祀를 지냈던 場所나 祭壇, 壁畫, 돌무덤(石塚) 等이 發見되었다.

與信墓 안에는 사람 세 倍 크기의 道制의 床이 줄지어 있었다. 이 賞은 身上으로 推測되며, 現在 中國 文化에서는 유례없는 것이다.

뉘우허량에서 發見된 紀念碑的인 建築物의 存在나 또 여러 가지 土地와 交易의 證據로 인해 이 時期에 先史時代의 首長國인 王國이 있었다고 推測된다.

與信墓에서는 彩度 도 發見되었다. 附近에서 60個 以上의 古墳도 發掘되었고, 이것들은 돌을 짜서 石室을 만들고 그 위에 조약돌을 씌워 무덤을 만들었다. 그 內部에서 구슬 等의 遺物도 發見되었다. 近處의 두 곳의 언덕 위에는 돌무덤이 發見되었고, 그 가까운 곳에서는 石灰巖을 쌓아 올려 만든 둥근 무덤이나 四角形의 무덤도 있었다. 이러한 古墳 中에서는 곰이나 龍, 거북이의 조각이 發見되었는데 이러한 遺物로 홍산 文化에서는 이미 祭物을 바쳤다는 指摘이 생겨나고 있다.

양사오 文化 初期 遺跡에서 發見된 遺物에서 알 수 있듯이 홍산 文化의 遺跡에서도 初期의 風水의 證據로 여겨지는 것이 發見되고 있다. 뉘우허량 遺跡 等, 홍산 文化의 祭祀 遺跡에 볼 수 있는 圓形이나 方形(四角形)은 天壇의 宇宙觀이 벌써 存在하고 있었던 것을 示唆하고 있다. [3] [4]

1980年 初期, 以前에는 歷史記錄에 없는 그 누구도 몰랐던 與信墓에서 多量의 玉機가 副葬品으로 出土되었다. 또한 中國 의 玉肌 專門家들은 이곳에서 玉을 자를 때 쓴 道具를 發見했는데, 當時 그 時代와 同一한 條件에서 實驗을 해보니 實際 發掘되는 것과 비슷한 1.5cm程度 두께의 玉에 모래나 玉가루를 뿌려가면서 나무 막대기를 돌려서 구멍을 파는데 純粹한 作業時間만 31時間이 걸렸다.

홍산文化 遺跡에서 發見되는 精巧한 玉肌 하나를 完成하려면 엄청난 人力과 時間이 必要했을 것을 斟酌케 하는 內容이다. 이것으로 中國 學者들은 홍산文化 時代에 最小限 몇等級으로 身分이 分化되었다고 主張하는데 홍산文化 時代에 玉肌를 만드는 匠人集團이 따로 存在했었고, 身分이 分化되었다는 것을 意味해 묘장 마다 크기가 다르고, 埋葬 方式이 다른 것도 身分 分化의 證據라는 理由다.

與信墓와 한 邊이 20~30미터짜리 3層 피라미드式 積石塚, 가장 큰 60미터짜리 7層 피라미드式 積石塚을 쌓으려면 많은 人員을 必要하므로 中國學界에서는 홍산文化 後期 段階를 初期 國家段階, 初期 文明段階라고 보고 있다. 우하량 第2地點 祭壇 遺跡地 案內文에는 ‘約 5500年 前에 이미 國家가 되기 위한 모든 條件을 具備하고 있는 홍산文化遺跡地’라고 쓰여 있다.

旣存의 歷史學의 視角에서 보면 國家段階에 進入한다는 가장 有力한 證據는 文字와 靑銅器였는데 홍산文化 時代에 文字와 靑銅器가 없는데도 不拘하고 初期 國家段階라고 主張하는 것은 여러 形態로 있는 多量의 玉機가 發見됐기 때문이다. 이 뉘우禹許 遺跡의 發見以後 靑銅器가 없어도 國家의 形成이 可能하다는 것을 보여줘 ‘玉肌時代’라는 새로운 槪念을 만들었다. [7]

2007年 大韓民國 全羅南道 麗水市 에서 類似한 玉결이 人骨과 함께 發掘되었다. 旣存 興隆와문화 玉결과 똑같은 模樣인데 紀元前 6千年까지 올라간다고 보고 있는 遺跡이다. 이러한 가운데 興隆와문화와 같은 模樣의 玉결이 江原道 固城郡 죽왕면 문암리遺跡에서도 나왔다.

江原道 固城郡 죽왕면 문암리 문암리遺跡에서 나온 玉 귀걸이(私的 426號)도 紀元前 6,000年 以上으로 連帶를 推定하고 있다. 흥륭와에서 나온 玉결이 中國 內에서 어떻게 傳播되었는지 硏究한 사람이 있다. 홍콩 中文大學의 等總敎授라는 世界的인 權威를 인정받는 玉肌 專門家의 論文에 依하면 “紀元前 6000年께 랴오스(了?四方)地域 興隆와문화에서 始作된 玉결은 紀元前 5000~4000年께 양쯔江 流域에 傳播되고, 紀元前 2500年께 中國 광둥省 광저우 近處 主張 流域까지 퍼졌다. 玉결은 紀元前 2000年께 더 南쪽인 베트남 北部까지 傳播되고 紀元前 1000年께 中國 윈난省 一帶와 베트남 南部까지 時間 車를 두고 擴散되었다.”고 傳해진다.

韓半島 에는 興隆와 形成時期와 類似한 時期에 玉결이 流入되었을 것으로 推定할 수 있다. 興隆와 玉의 成分을 分析했더니 直線距離로 400 km 떨어진 랴오닝省 의 水癌이라는 地域에서 生産된 玉으로 밝혀졌다. 水癌에서 조금만 더 가면 鴨綠江 이고 豆滿江 쪽으로 東海를 타고 내려오면 문암리로 連結된다. 興隆와 一帶에서 發見되는 빗살무늬土器度 문암리 遺跡에서 똑같이 나온다. 紀元前 6千年에 興隆와문화 段階에서는 韓半島 北部地域과 랴오스, 랴오둥 地域이 하나의 單一 文化圈이었다는 이야기다.

興隆와문화 의 가장 놀라운 遺物은 齒牙 手術 痕跡이다. 中國 , 日本 學者들이 이것을 發掘하고 4年을 苦悶했다고 한다. 眞짜 手術 痕跡 같기는 한데, 紀元前 6千年 興隆와문화 時代에 齒牙 手術을 했다는 것이 到底히 믿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日本 學者들이 이 遺骨을 가져가서 4年間 集中硏究를 해 2008年 2月 正式으로 記者會見을 했다. 틀림없이 人工的인 齒牙手術 痕跡이라는 것이다. 頭蓋骨이 그대로 나왔고, 齒牙에 뚫린 구멍의 直徑이 모두 같고 道具를 利用한 硏磨痕跡도 發見되었다.

顯微鏡 寫眞을 찍어봤더니 螺旋形 硏磨痕跡을 發見했고 이것은 人工的인 道具를 使用하여 구멍을 뚫은 것임을 立證하는 것이다. 蟲齒 때문에 생긴 것이 아니라 人工的으로 뚫은 것이다. 그래서 正確한 手術 痕跡이라고 보는 것이다. 頭蓋骨 手術은 유럽 에서 紀元前 5千 年으로 推定되는 遺物이 發掘되었고, 中國 에서도 紀元前 2,500年 頭蓋骨 手術 痕跡이 發見되었지만 이렇게 이른 時期에 齒牙 手術 痕跡이 發見된 것은 興隆와 遺跡地가 唯一하다. [8] [9] [10]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中國史 다이제스트 100 中國史 다이제스트 100
  2. “中國 東北工程(東北工程)의 近況을 묻다” . 每日經濟. 2012年 10月 16日. 2013年 6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5月 23日에 確認함 .  
  3. 김대선, 카르멘텔스 (2011年 9月 1日). 《동이족의 숨겨진 歷史와 人類의 未來》. 수선재. ISBN   9788989150787 .  
  4. “中國의 東北工程, 古朝鮮 歷史까지 겨눴다” . 中央日報. 2012年 8月 17日 . 2013年 6月 7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5. “東北工程에서 한 발 더 나간 貪원公正” . 中央日報. 2010年 9月 5日 . 2013年 6月 7日에 確認함 .  
  6. “世界的으로 有名한 中國 陶瓷器, 事實은 古朝鮮의 遺物” . 東亞日報. 2012年 12月 6日 . 2013年 6月 7日에 確認함 .  
  7. “7層짜리 巨大 피라미드는 ‘판도라 箱子’” . 한겨레新聞. 2012年 9月 24日. 2013年 3月 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6月 9日에 確認함 .  
  8. “‘第5의 文明’ 랴오허는 ‘中華’歷史엔 없었다” . 한겨레新聞. 2012年 9月 17日. 2010年 1月 3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3年 8月 10日에 確認함 .  
  9. “中國이 絶對 公開하지 않는 檀君 神話의 證據 - 홍산옥機” . 東亞日報. 2013年 1月 23日 . 2013年 8月 10日에 確認함 .  
  10. “크리스탈 頭蓋骨, 1萬 2000年前에 만들어져…"어떻게 만들어졌는지 未確認 " . 朝鮮日報. 2013年 8月 11日 . 2013年 8月 11日에 確認함 .  

參考 資料 [ 編輯 ]

  • 「동이족의 숨겨진 歷史와 人類의 未來」, 渤海 沿岸 文明의 遺物, 김대선, 카르멘텔스 저, 수선재(2011年, 70~81p)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