下야아키츠히코?하야아키츠히메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下야아키츠히코?하야아키츠히메 ( 日本語 : ハヤアキツヒコ?ハヤアキツヒメ ) 日本 神話 에 登場하는 神이다. 『 古事記 (古事記)』에서는 하야아키츠히코노카미(速秋津比古神) , 下야아키츠히메노카미(速秋津比?神) , 『 日本書紀 (日本書紀)』에서는 하야아키츠히메노미코토(速秋津日命) 라고 表記되어있다. 『 古事記 (古事記)』에서는 미나토老카미(水?神) 라고도 表記되어있다.

槪要 [ 編輯 ]

古事記 (古事記)』에서는 하야아키츠히코노카미(速秋津比古神) , 下야아키츠히메노카미(速秋津比?神) , 『 嗷嗷하라에노코토바 (大?詞)』에서는 下야아키츠비메(速開津比?) 로 表記, 『 日本書紀 (日本書紀)』의 日서 第6에서는 하야아키츠히메노미코토(速秋津日命) 라는 異稱度 가진다.

카美優美 의 段으로 利子나키노美코토 이자나미노美코토 두 神 사이에서 태어난 男女 한 雙의 神으로, 미토신은 그 總稱이다. 『 日本書紀 (日本書紀)』의 日서 第6에서는 "水門의 神들은 下야아키츠히메(速秋津日命)라고 한다"라고 쓰여있다.

古事記 (古事記)』에서는 두 神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事大八柱의 神이 태어났다고 적고 있다. 모두 물과 關係가 있는 神이다.

  • 亞하나機老카미 (沫那藝神)?亞하나미노카미 (沫那美神)
  • 츠라나기노카미 (?那藝神)?츠라나미노카미 (?那美神)
  • 亞메노미쿠마리老카미 (天之水分神)? 쿠니노미쿠마리노카미 (?之水分神)
  • 아메노쿠히자모치노카미 (天之久比奢母智神)?쿠니노쿠히자모치노카미 (?之久比奢母智神)

또, 委員中國平靜 에서 쿠니 讓渡를 許諾한 五五쿠니누시 를 위해 照映된 宮闕 ( 이즈모타이샤 )에서 카시와데 가 된 이즈모詩 好모리 神社 의 主題神이기도 한 쿠시야타마노카미 (櫛八玉神)는 미토新 두 神의 孫子로 記錄돼 있다.

「速」은 아름답다, 「秋」는 「開」의 차자, 「津」는 「港口(港)」로 解釋해, 이름의 뜻은 「氣勢가 빠르고 活潑한, 河口의 男性과 女性」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嗷嗷하라에노코토바 (大?詞)」에서는, 江 위에 있는 세오리츠히메노카미 에 依해 바다에 떠내려간 罪(罪)와 예(穢)를 「荒潮の潮の八百道の八潮道の潮の八百?に坐す速開津比?(はやあきつひめ)と云ふ神」李 삼켜 버린다고 記錄되어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