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나 (戰艦)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하루나 ( 日本語 : 榛名 )는 日本帝國 海軍 戰艦 으로 困苦級 戰艦 의 3番함이다.

1934年의 하루나 (2車開場 後)

함명 由來 [ 編輯 ]

하루나의 함명은 군마현 에 있는 조某 三山(上毛三山) 中 하나인 하루나 山 에서 따왔다. 戰艦임에도 不拘하고 옛 쿠니(國)의 名稱이 아닌(전함 야마토, 무사시, 航空母艦 시나노는 嚴密히 따지면 各各 古代國家, 劍客, 江의 이름에서 따온게 아니라 亦是 옛 쿠니의 名稱에서 따왔다.) 山岳名을 쓴 理由는 이 배를 包含한 公告級은 當初 「掌匣巡洋艦」으로서 計劃되었기 때문에 일等巡洋艦의 命名慣例에 따른 것이다.

乾燥 經緯 [ 編輯 ]

이 배는 當初 「第2號 掌匣巡洋艦」으로 計劃되었으며 1911年 4月 고베가와사키造船所(後日 가와사키 重工業 )에 發注되었다. 이 배는 이제껏 主力艦이 海外發注나 海軍工廠에서 밖에 乾燥되지 않았던 바, 이른바 主力艦으로선 처음으로 民間造船所에 발주된 함이다. 한便 미츠비시合資會社 나가사키造船所(後日 미츠비시 重工業 )에서도 「第3號 掌匣巡洋艦」(後日 키리시마)李 發注되었고 公正의 進陟이 거의 同時에 이루어져서 두 會社는 甚한 競爭意識을 지니고 建造에 臨하게 된다. 工事가 어느 程度 進行된 1914年 한 悲劇이 일어난다. 11月 18日에 機關 繫留 試運轉이 豫定되어 있었는데 直前에 故障이 發見되어서 豫定이 6日 늦춰졌다. 元來대로라면 試運轉이 實施되었을 18日 아침 機關乾燥 最高責任者인 가와사키造船所 基工作部長 시노다 코타로가 自殺한 것이다. 遺書는 없었지만 繫留 機關 試運轉 遲延의 責任을 느끼고 있었다는 것은 明白하였다. 當時의 軍艦建造는 그렇게 重大한 責任感을 가지고 이루어졌다. 시노다가 죽은지 半年 後 巡洋戰艦 하루나는 姊妹艦 키리緦麻와 同時에 竣工, 海軍 요코스카 鎭守府(鎭守府)에 引渡되었다. 이 以後 民間造船所에서도 主力艦 建造가 이뤄지게 된다.

新潮市의 特徵 等 [ 編輯 ]

메인機關에는 가와사키 造船所와 技術提携를 맺은 존 브라운사의 브라운 커티스式 直結터빈을 가와사키 造船所에서 製作하여 이 배에만 搭載했다. 이것은 하나의 터빈에서 壓力이 다른 複數의 실린더로 나눠서 出力하는 엔진으로 各各의 실린더를 推進軸에 直結하여 1基當 2個의 推進軸을 움직이는 것이었다. 武裝 上의 特徵으로는 主砲에 從來의 빅커스社 製品이 아닌 國産 41式 36cm抛(正確히는 14인치=35.6cm抛)가 이 배부터 採用되었다. 또 扶抛는 養賢의 甲板에서 若干 낮은 抛곽에 한쪽 現 8門 界16門을 新潮時에 裝備했는데 第1次 世界大戰 以後 傳함이 主砲를 서로 쏴대는 狀況에선 射程距離가 짧고 沙溪(射界)가 좁은 小口徑砲가 利用될 機會가 激減하여 나중에 重量輕減이나 불寢臺冊의 名目으로 撤去된다. 먼저 1932年에는 臺空氣銃增設에 依한 重量輕減으로 養賢 最前方의 1,2番 부포를 撤去, 太平洋戰爭 中인 1944年 2月 前後로 또 6門을 撤去하여 戰爭 後半에는 各 縣 4門 界8門을 남긴 狀態가 되었다. 더욱이 다른 공高級 戰艦과 마찬가지로 하루나도 新潮時에 53.3cm魚雷發射管을 各 縣 4門씩 界8門을 裝備하였다. 이것은 左右對稱이 아닌 若干 비낀 位置이며 吃水線 아래에 固定되어있다. 當時엔 圃田距離가 짧다고 想定하여 破壞力이 뛰어난 魚雷를 竝用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圃田거리의 延長에 아울러 이 배의 發射管이 實戰에서 使用되었다는 記錄은 없다. 이 發射管에 關해선 나중에 撤去되었다거나 2次 開場 以後에도 남아있었다고도 하는데 新潮時에 裝備되었다는 것 以外에는 明確한 情報가 없다고 한다.

函力 [ 編輯 ]

1912年 3月 16日 가와사키 고베造船所에서 起工되었으며, 1913年 12月 14日 眞髓되어 1915年 3月 19日 巡洋戰艦 으로서 竣工되고, 以後 요코스카 鎭守府에 入籍하여 같은 해 12月에 第2艦隊 3前대로 姊妹艦 3隻과 같이 編入되었다. 1916年 먼저 英國 海軍에 依해 導入된 方位盤 射擊照準裝置(單 試驗作)를 日本海軍에서 처음으로 搭載하였다. 이것은 모든 砲門이 同一目標를 攻擊할 때 一括的으로 志向, 發射를 行하는 一種의 遠隔操縱시스템이다.

이 前後는 第1次 世界大戰 이 한창일 때로 日本도 聯合國으로 參戰함에 따라 이 배도 中國 및 中國 北部, 러시아 方面 等의 警備活動을 하였다. 1920年 9月 20日 시베리아 出兵 支援을 準備하여 홋카이도 시리베시 支廳 近海에서 戰鬪訓鍊 中 1番 砲塔 안에서 流彈이 破裂하는 「堂中(?中)爆發」事故가 發生, 15名의 死傷者와 船體全域에 이르는 損傷을 입고 修理를 위해 요코스카로 回航한다. 한便 第1次 世界大戰 中 유틀란트 海戰 의 結果 遠距離圃田 中 垂直落下하는 敵 砲彈에 對해 巡洋戰艦 水平防禦力의 허약함이 問題視되었고 이를 改善할 必要가 생겨 이미 修理를 위해 들어와 있던 이 배도 먼저 이를 따라 防禦强化와 主砲射程距離延長 等을 施行했다. 그러나 開場 中이던 1921年에 워싱턴海軍軍縮條約이 締結되어, 이 배를 包含한 공高級의 代替함으로 생각하고 있던 아마企及을 乾燥中止하고 공高級을 近代化하여 第1選의 電力維持를 圖謀하는 것으로 하여 마침 開場을 一時的으로 끝내고 練習艦으로 現役에서 빠져있었던 이 배는 1924年에 다시 近代化 大槪腸을 하게 된다. 結果的으로 하루나는 제1차 近代開場을 처음으로 받은 함이 되었다. 이는 從來의 石炭, 重油魂銷(混燒) 보일러에서 重油全燒(專燒) 보일러로 바꾸고 上部構造物과 船體의 大幅近代化를 包含한 開場으로, 이제까지 낮은 司令塔과 높은 望樓 組合이던 艦橋가 나중에 日本戰艦의 特徵이라 할 수 있는 重厚한 "城郭型 腸瘻(파고다 마스트)"로 바뀌는 것도 이 배가 最初였다. 또 이 開場에 依해 速力이 25노트로 低下되는 바람에 1931年 6月 1日附로 姊妹艦 3隻과 같이 순양전함에서 戰艦으로 函種이 變更되었다. 또 공高級 戰艦 모두 魂銷보일러를 全部 全燒보일러로 바꿀 豫定이었으나 豫算不足으로 이 배만 이 時點에서 魂銷보일러를 一部 남기게 된다. 이 一連의 開場을 結果로 이 배는 日本海軍에선 異例的으로 長期間人 8年間이나 現役에서 물러나 있게 되었다.

一連의 開場을 마친 1928年 쇼와 天皇 의 卽位를 記念하여 12月 4日에 擧行된 大禮特別 觀艦式에서 이 배에 日王이 乘船하였다. 더불어 觀艦式에는 메이지 以來로 參加艦船이 가장 많았으며 外國의 參加함도 많았다고 한다. 1931年 11月 8日 구마모토 悻悻(行幸)에서도 日王이 乘船하였다. 滿洲事變 에 依해 中일 間의 緊張感이 심해지고 1937年 中日戰爭 으로 發展되어가는 過程에서는 하루나도 가끔씩 中國方面으로 警戒活動을 나갔다. 그 다양한 情勢 속에서 일찌감치 對共, 航空武裝等 細細한 追加開場을 받으며 1933年 9月 海軍軍縮條約 實效를 노리고 두 番째 大規模 近代화개장을 實施하게 되었고 이番에도 姊妹艦들 中에선 가장 最初였다. 約 1年에 걸친 이 第2次 近代化開場에선 動力富의 刷新과 船體, 上部構造物의 近代化開場이 이뤄졌고 出力을 新潮市의 倍로 하여 速力도 30노트를 넘는 高速戰艦(公式分類는 어디까지나 戰艦이지만 이 以後의 공高級 戰艦은 一般的으로 이렇게 稱한다.)으로 다시 태어났다. 近代化 開場이 가장 빨랐던 이 배는 圃田距離延長에 아울러서 높아진 後部艦橋를 後部煙突과 隣接시켰는데 그 配列(排熱)의 影響이 커서 나중에 開場된 키리시마 等에선 後部艦橋를 後方으로 경사지게 하여 配列을 避한 工事를 하였고 이 點이 하루나와 다른 姊妹艦을 區分할 때 커다란 特徵 中 하나가 되었다. 또 工高, 히에이에선 駐砲塔側面이 角져있는데 비해 하루나, 키리시마에선 駐砲塔側面에 若干 둥글게 잡힌 點도 공高級 自賣함들을 區分하는 特徵 中 하나이다. (하루나는 두個의 煙突사이 空間이 다른 姊妹艦보다 若干 넓은 것도 特徵)

第2次 近代화개장을 마친 1934年에 사세보 鎭守府로 移籍. 이제 對美戰爭을 避할 수 없다고 判斷한 1941年 10月 무렵 出戰準備로서 自己誘導魚雷를 攪亂시키는 현외전로와 Bulge(피탄에 依한 浸水를 막기 위해 舷側 修繕 아래에 잡은 突出部)에 수밀鋼管(水密鋼管)充電 等을 實施했다.

太平洋戰爭 [ 編輯 ]

開戰 時엔 他카마 打모츠 臺座를 艦長으로 한 第1艦隊에 所屬, 미카와 軍理致 中將이 이끄는 第3纏帶에 姊妹艦 3隻과 같이 配屬되어 公告와 함께 第1小隊를 짜서 南方作戰 支援에 나섰다. 1941年 12月 4日에 마코를 據點으로 출격하여 陸軍의 말레이 上陸作戰支援을 始作으로 필리핀 上陸作戰, 네덜란드領 인도네시아攻掠을 支援했다. 이 사이 싱가포르 에서 출격한 英國 戰艦 프린스 오브 웨일스 , 巡洋戰艦 리펄스를 中心으로韓 동양함대를 邀擊할 心算으로 조우를 圖謀하지만 東洋艦隊가 航空隊에 壞滅되어서 만나지 못했던 일도 있었다. ( 말레이 海戰 )

1942年 2月에는 眞珠灣 攻襲 等을 마치고 回航한 나丘某 의 機動部隊와 合流 姊妹艦 4隻이 모두 印度洋 作戰 에 從事하였고 3月 1日에 者와섬 近海에서 濠洲로 逃走하던 美 驅逐艦 에드솔을 同僚함과 함께 砲擊으로 擊沈시켰고, 3月 7日엔 크리스마스섬 에 砲擊을 加했다.

6月 5日 미드웨이 海戰 에선 키리緦麻와 같이 機動部隊의 護衛를 맡았는데 我軍 航母部隊는 全滅하고, 攻擊을 받고 불타던 航母 히類 의 乘組員을 救助했지만 하루나 自身도 至近彈을 맞고 損傷을 입었다. 歸還 後 他카마 艦長(5月에 少將進級)李 第4受賂前臺 司令官으로 專屬, 6月 22日 後任 이시이 打카유키 大佐가 艦長으로 就任했다. 또 7月 14日에는 所屬을 제2함대(전함부대를 主力으로 하는)로 옮겨서 公告와 같이 第3纏帶를 再編成했다. (히에이, 키리詩魔는 第11纏帶를 編成하고 第3艦隊에 編入)

9月 激化되던 과달카날 戰鬪에 參加하기 위해 前進部隊 本體에 編入되어 추크 섬으로 本據地를 옮겼다. 困境에 處해있던 陸軍의 要請에 依해 10月 13日 公告와 함께 핸더슨 飛行場을 砲擊으로 一時使用不能 狀態로 만들었다. 덧붙여서 이 때 航空支援이 없는 艦隊에서 航空基地攻擊에 難色을 表한 第3全代 司令官 구리타 다케오 中將에 對하여 야마모토 異所로쿠 聯合艦隊 司令官은 "工高, 하루나가 出動하지 않는다면 내가 야마토와 무츠를 이끌고 가서 實行하겠다." 라고 剛하게 說得하였다.

10月 26日 과달카날 轉役 一連의 戰鬪 中 하나인 南太平洋 海戰 에 參加하지만 始終一貫 航母部隊 間의 空中戰이었고, 또 主力航母部隊와는 다른 行動을 하고 있었기에 戰鬪를 치룰 機會는 없었다.

12月 24日 第3戰隊는 第3艦隊(再編된 航母機動部隊)에 編入, 이듬해 2月 과달카날 撤收作戰을 支援한다. 그 後 一旦 本國으로 돌아가서 修理나 細細한 開場 等을 實施하고 다시 추크섬으로 向하는데 애투 섬 戰鬪 等 北方戰況 惡化에 아울러 다시 本國으로 歸還, 待機하고 그 다음달에 추크섬으로 돌아갔다. 6月 14日에 艦長이 모리시타 老父에로 바뀐다. 以後엔 年末까지 추크 섬이나 브라운 環礁 方面에서 活動하게 되는데 특별한 戰鬪는 없었다.

1944年 1月 25日 야마토 艦長으로 前任한 모리시타 艦長의 後任으로 시게나가 카즈에가 就任. 反共(反攻)作戰에 依해 사이판 에 上陸한 美軍 및 이를 支援하는 美 艦隊를 擊退하기 위해 計劃된 「雅號(あ號)作戰」李 發動되어 6月 19日 마리아나 海戰 에 參加, 야마토 等 前衛部隊의 一員으로 出擊하나, 主力航母部隊는 큰 被害를 입고 敗頹하고 하루나도 直擊彈 2發을 맞고 損傷을 입는다. 이 損傷은 以外로 致命的이었고 修理完了 後에도 全速力을 내면 艦尾가 振動하는 等 하루나의 戰力發揮에 影響을 주었다. 數理와 아울러 現倉閉鎖 等 불鍼工事나 對空火器의 大幅增强이 이루어졌다.

10月 필리핀 레이테만 戰鬪 에 參加, 이 배는 구리다 中將 麾下의 第1遊擊部隊의 一員으로 上陸 中인 美 陸軍部隊를 砲擊하기 爲해 繼續 進擊하여 25日 사마르 섬 近海에서 發見한 스프레이그 所長 麾下의 第77機動艦隊와 交戰, 이른바 사마르 海戰에선 美 艦隊를 追擊했지만 前述했던 함미진同意 影響에 依해 工高 程度의 戰果를 올리지는 못했다. 혼란스러운 戰況 속에서 구리다 中將에 依해 退却命令이 내려지고 하루나도 歸還途中 필리핀 西쪽 바다에서 美軍의 追擊에 依해 至近彈을 맞고 損傷을 입는다. 이 때문에 本國으로 돌아가서 구레에서 修理를 받는다. 同年 12月 20日 他카오 經費部 參謀部長으로 前任한 시게나가 艦長((10月 15日 少將進級)을 代身해 輕巡洋艦 冶하기의 戰艦丈人 요시무라 마사타케 大佐가 就任하지만 요시무라 艦長 麾下에서 출격할 機會는 두番 다시 오지 않았다.

最後 [ 編輯 ]

1945年 連霸를 거듭하던 日本에선 艦船을 運用할 燃料도 不足했고 레이테만 戰鬪에서 살아남은 하루나 傳함도 修理를 받던 구레에 繼續 碇泊해있을 뿐이었다. 所屬을 구레 鎭守府로 옮기고 2月에는 구레 鎭守府의 警備艦이 되며 3月 19日, 구레 海軍工廠 앞에서 碇泊 中에 中將 麾下의 美 第58機動艦隊 艦載機의 爆擊을 받았는데 이 때의 被害는 輕微했다. 4月이 되어서 豫備함이 되고 마리아나 해前 後의 個數에서 大幅으로 增設된 對空火器나 扶抛의 折半, 對共指揮裝置 等을 陸上防禦에 置重하기 위해 撤去하였다. 6月 22日 B-29 에게 直擊彈 1發을 맞았고, 對空砲大로 쓰기 爲해 구레의 맞은 便 에다지마 海岸에서 닻을 내렸는데 이것이 마지막 戰場이 되었다. 7月 24日과 28日의 구레 軍港攻襲에서 이番에는 마켄 中將 麾下의 第38機動艦隊에 依한 大規模 攻擊을 받는데 마찬가지로 燃料도 戰術도 없던 狀態의 航空戰艦 二世 , 休暇 나 航空母艦 아마基 와 함께 碇泊해있던 하루나는 2番布塔의 抛側照準에 依한 3式彈 射擊 等으로 激烈하게 抵抗하였지만 20發 以上의 命中彈을 맞고 沈水, 大破 착저(着底, 주저앉음)하였다. [1] 이 때 앞 部分 主砲나 對共武裝의 一部는 그래도 使用할 수 있는 狀態였지만 이미 이 배가 싸울 機會는 없어졌으며 그대로 從前을 맞이하게 된다. 또 最後의 모습은 駐砲塔 等에 얼룩무늬의 迷彩를 넣고 艦橋에는 그물을 利用한 僞裝을 하였는데 이는 別 意味가 없었다고 여겨진다.

또 7月 28日의 攻擊에서 하루나는 2基의 B-24 를 (脫로아, 론섬레이디) 擊墜했다. 두 氣體의 乘務員은 捕虜가 되어서 히로시마에 受容되었다. 그리고 8月 6日 原爆投下로 因해 審問을 위해 도쿄로 移送된 론섬레이디의 기장을 除外한 全員이 被曝沙下였다.

美 戰略爆擊 調査團에 依하면 구레碇泊 中에 하루나가 맞은 命中彈은 3月 19日에 1發, 6月 22日에 7發, 7月 24日에 1發, 7月 28日에 7發, 기타 至近彈 多數라고 한다. 남아있는 寫眞에선 後部에 큰 傾斜가 져있고 正面에서 본 寫眞에선 函數左舷도 大破된 것을 볼 수 있다. 우현側은 에다지마에 가까웠기 때문에 左舷을 中心으로 攻擊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上記의 本文과 美 戰略爆擊 調査團의 命中彈 數가 다른 것은 美, 日의 命中彈, 至近彈의 認識差異에서 起因한다고 여겨진다.

1945年 11月 20日 除籍, 1946年 5月 2日 扶養 解體 作業 着手, 同年 7月 4日 解體完了.

戰艦 하루나는 開戰 時에 이미 含靈이 26年이나 되는 怒吼함임에도 不拘하고 最前線에서 펼쳐진 많은 戰鬪에 參加하였고 자주 損傷을 입었다. 그 모습은 開戰 直前에 完成하여 最前線의 主要 海戰에서도 거의 被害를 입은 적이 없는 「幸運의 航母」라고까지 稱頌을 받은 즈이가쿠 와는 對照的인데 이 두 함은 유키카제 等과 함께 「日本海軍의 武勳函」이라고 評價받곤 한다. 또 日本戰艦 中 그 많은 海戰을 치루면서도 살아남으며, 그 終末을 解體라는 모습으로 맞이한데서 많은 冊에는 「戰艦 하루나는 戰後 復興을 위해 資材가 되었다.」는 趣旨의 技術도 있다.

主要 諸元 一覽 [ 編輯 ]

同型函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日本海軍艦艇 寫眞集4 戰艦 하루나·키리시마 戰艦時代의 餘名』(1996年 코陣샤) ISBN   4-7698-0774-0
  • 『4個의 불기둥-高速戰艦 용전기』 (1979年 슈에이샤 도요타 죠 著) ISBN   4-08-750286-4
  • 토마스 C 카트라이트 著 모리시게 아키 譯 『爆擊機 론섬레이디號-被曝死한 美軍兵士』 (日本放送出版協會, 2004) 64-76項

各州 [ 編輯 ]

  1. 이, 동훈 (Jan, 29th, 2020). “The Science Times 밀리터리 科學常識” . 《航空母艦 沈沒시킨 急降下 爆擊의 威力》 (The Science Times) . Feb, 19th, 2021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