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톨레마이오스 1歲 小테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프톨레마이오스 1歲의 銅錢.

프톨레마이오스 1歲 小테르 ( 그리스어 : Πτολεμα?ο? Σωτ?ρ , 紀元前 367年 ? 紀元前 283年 )는 알렉산드로스 大王 時代의 마케도니아 王國 의 部下 將軍으로 알렉산드로스의 死後 그의 뒤를 이은 이른바 디아도코이 中의 한사람으로 紀元前 323年 부터 이집트 의 總督이 되었고 紀元前 305年 統治者 가 되었다. 이집트의 헬레니즘 王朝인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의 創始者였다. 그의 別稱인 小테르 는 "救援者"라는 뜻이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프톨레마이오스의 어머니는 아르視櫓에로 아버지는 不明이다. 當代에는 그의 아버지가 마케도니아의 貴族인 라고스로 描寫되기도 하였으나 필리포스 2歲 의 私生兒라는 說도 있다. 이 假說이 맞는다면 그는 알렉산드로스 의 배다른 兄弟가 된다. 프톨레마이오스는 어린 時節부터 마케도니아 宮廷에서 알렉산드로스와 함께 敎育받았고 두 사람은 매우 切親해졌다.

紀元前 337年 필리포스 2世에 依해 그는 알렉산드로스와 그의 部下들과 함께 追放을 當했으나 父王 필리포스가 죽고 이듬해 알렉산드로스가 王位에 오른 뒤에 다시 마케도니아로 다시 돌아와 알렉산드로스의 部下 將軍이 되었다. 그는 알렉산드로스의 切親한 部下이자 親舊로서 알렉산드로스의 첫 番째 遠征부터 그와 함께 參加하여 수많은 遠征에 함께 하였다. 알렉산드로스의 東方遠征에 參加하였고 紀元前 327年 부터 박트리아 에서 인더스강 으로 遠征하는 中에 수많은 武功을 세우고 마케도니아 艦隊 司令官이 되었다.

紀元前 324年 페르시아 帝國 의 首都인 搜査 에서 施行된 有名한 祝祭에서 알렉산드로스는 그를 페르시아 出身의 貴族인 아르타카마와 結婚시켰다. 紀元前 323年 알렉산드로스가 죽자 바빌로니아에서 알렉산드로스의 將軍들이 代 帝國에 對한 分割을 하였는데 프톨레마이오스는 이집트의 總督으로 里人傳한 리비아와 아라비아 地域까지 管掌하게 되었다. 紀元前 305年 그는 恣意的으로 키레나이카 를 倂合하며 이집트 파라오로 登極하면서 帝國의 攝政이자 帝國統合派인 페르디카스 는 프톨레마이오스를 가장 强力한 라이벌로 생각하게 되었다.

디아도코이 戰爭 [ 編輯 ]

디아度쿠스 王國들
    카산드로스 의 王國
    리시마쿠스 의 王國
    셀레우코스 1歲 의 王國
기타
   그리스 植民都市들

紀元前 321年 페르디카스는 이집트를 侵攻했는데 프톨레마이오스는 나일江 에서 이를 잘 막아내었고 結局 페르디카는 背信者들에 依해 殺害되고 말았다. 프톨레마이오스는 卽時 나일江을 넘어 進擊했고 페르디카스의 攝政의 자리를 제안받았으나 拒絶했다. 그는 디아도코이 사이의 戰爭에서 自身의 根據地인 이집트의 安保를 確保하는 것이 急先務라고 判斷했던 것이다. 페르디카스가 죽고 안티파트로스가 攝政이 되었는데 프톨레마이오스는 自身의 權力을 키프로스 섬 시리아 에까지 펼쳤다.

紀元前 315年 안티고노스 1歲 의 威脅이 加重되자 프톨레마이오스는 시리아와 키프로스를 잃었다. 그는 半-안티고노스 聯合에 加擔하여 안티고누스의 殘黨들과 戰爭을 벌였고 紀元前 313年 키프로스를 再 奪還하였다. 이듬해, 프톨레마이오스와 셀레우코스 1世는 시리아로 쳐들어가 안티고노스의 아들 드미트리오스 를 가자 戰鬪에서 擊破하고 시리아를 되찾았으나 不過 몇 달 後에는 드미트리오스에게 敗하고 다시 시리아에서 退却했고 311年 平和가 이루어졌다. 그 後 마케도니아의 어린 王 알렉산드로스 4歲 가 暗殺 當하고 平和는 오래가지 않았다.

紀元前 309年 프톨레마이오스는 直接 艦隊를 이끌고 리키아와 카리아의 안티고노스의 領土를 侵攻했고 그리스로 넘어가 코린토스 를 攻掠했다. 안티고노스 側은 드미트리오스가 臺 艦隊를 이끌고 紀元前 306年 키프로스를 侵攻하고 이어진 살라미스 海戰에서 프톨레마이오스의 동생 메넬라오스를 擊破하고 그를 捕虜로 잡았다. 프톨레마이오스는 다시 키프로스를 잃었다.

紀元前 306年 안티고노스는 키프로스의 勝利의 餘勢를 몰라 이집트를 侵攻했으나 프톨레마이오스는 이를 막아내었고 드미트리오스의 로도스 侵攻에 對해 로도스섬 에 救援軍을 보냈는데 이 때문에 로도스 住民들로부터 小테르 (救援者라는 뜻)의 呼稱을 받았다.

이집트의 統治 [ 編輯 ]

안티고노스를 비롯한 디아도코이 들은 4個 國家로 分割하고 스스로를 王으로 稱하였다. 紀元前 305年 프톨레마이오스度 이집트에서 公式的으로 파라오로 登極하면서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를 열었다.

紀元前 302年 안티고노스에 對抗하는 聯合軍이 다시 結成되자 프톨레마이오스는 이에 參加하여 시리아로 進擊했고 紀元前 301年 이프소스 戰鬪 〉에서 리시마코스 셀레우코스 1歲 가 안티고노스를 擊破하자 다시 시리아를 차지했다. 그러나 다른 同盟者들이 시리아에 對해 셀레우코스의 宗主權을 認定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特히 유대 地方)에 對한 領土權을 두고 셀레우코스 王朝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사이의 紛爭이 다음 百年間 持續되었다.

그는 結婚同盟으로 自身의 外交를 폈다. 紀元前 300年 트라키아 리시마코스 와 同盟을 맺고 딸 아르侍奴에 2世와 結婚시키고 의붓딸인 테옥세나를 시라쿠사 의 僭主 아가토클레스 에게 시집보냈으며, 紀元前 296年 頃에는 오랜 라이벌 드미트리오스 폴리오르케테스 와 딸 프톨레마이스와 約婚시켰다. 또다른 强力한 君主 에페이로스의 피로스 에게는 의붓딸인 안티고네를 주었다.

그는 또한 이집트의 內定을 整備하고 여러 가지로 選定을 베풀어 이집트人들의 歡心을 샀다. 紀元前 290年 그는 아내인 베레니케 1歲를 이집트의 女王으로 세우고 紀元前 285年 에는 둘째 아들 프톨레마이오스 2歲 를 共同 統治者이자 王位繼承者로 임명했다. 프톨레마이오스는 紀元前 283年 겨울 83歲의 나이로 알렉산드리아 에서 죽었다. 王位는 아들에게 順調롭게 넘어갔다.

評價 [ 編輯 ]

프톨레마이오스는 알렉산드로스가 죽은 뒤에 自身의 位置를 잘 活用하여 同盟과 聯合을 隨時로 바꾸면서 戰爭으로 혼란스러운 時期에 自身의 根據地 이집트를 잘 防禦할 수 있었다. 財政問題를 管理하기 위해 當時 이집트에게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던 貨幣制度를 導入했고 宗敎的 寬容과 宥和政策을 폈다.

그는 멤피스 에서 이집트와 그리스의 宗敎를 融合시키는 社라피스 儀式을 定例化했으며 페르시아人들에게 破壞당한 이집트 第26王朝 , 이집트 第28王朝 , 이집트 第29王朝 , 이집트 第30王朝 의 파라오들이 만든 神殿들을 復舊했고, 學者들과 新官들이 硏究하고 活動하는 無題이온을 세우고 有名한 알렉산드리아 圖書館 , 알렉산드리아의 燈臺 도 建立했다. 그는 藝術과 學問의 後援者였을 뿐만 아니라 그 自身이 歷史가, 作家로 活動했다. 비록 只今은 傳해지지 않지만 알렉산드로스의 東方遠征에 對한 歷史冊을 썼다고 傳해진다.

프톨레마이오스는 生前에 一種의 神格에 이른 사람으로 讚揚받았으며 죽은 뒤에는 거의 大部分 이집트人들로부터 神과 같은 存在로 推仰받았다.

일화 [ 編輯 ]

學問을 좋아한 君主답게 프톨레마이오스는 알렉산드리아의 著名한 數學者 에우클레이데스 를 後援했는데 에우클레이데스의 《 幾何學 原論 》이 너무 어려워서 幾何學 을 더 쉽게 배우는 方法에 對해 물었다. 그러자 이 偉大한 數學者는 " 파라오 , 幾何學으로의 王道는 없사옵니다." 라고 對答하였다고 한다.

前任
알렉산드로스 4歲
이집트의 파라오
( 프톨레마이오스 王朝 )
紀元前 305年 - 紀元前 283年
後任
프톨레마이오스 2歲 필라델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