塔수스 戰鬪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塔수스 戰鬪
카이사르의 內戰 의 一部

塔수스 戰鬪를 描寫한 銅版畫( 1619年 )
날짜 紀元前 46年 4月
場所
塔수스 (現在의 튀니지 )
結果 카이사르 의 勝利
交戰國
카이사르 民衆派 元老院
指揮官
율리우스 카이사르 메텔루스 스키피오
카토
兵力
不明 (大略 10個 軍團 ) 不明 (10個 軍團)
누미디아 聯合軍 (戰鬪 코끼리 60마리 包含)
被害 規模
1,000 30,000

塔수스 戰鬪 로마 共和政 末期 율리우스 카이사르 의 民衆派와 共和政 元老院 派 사이에 벌어진 內戰 의 中의 하나이다. 紀元前 46年 4月 北아프리카 塔수스(現在의 튀니지 )에서 벌어진 大規模 回轉으로 카이사르派가 勝利하였다.

戰鬪全義 狀況 [ 編輯 ]

紀元前 48年 파르살루스 戰鬪 에서 카이사르에게 慘敗한 폼페이우스 는 이집트에서 殺害 當하였지만 나머지 將軍들과 元老院派 議員들은 아프리카 에 모여 카이사르에 對抗하려고 힘을 모으고 있었다. 이들은 메텔루스 스키피오 카토 를 中心으로 폼페이우스의 두 아들, 그나이우스 폼페이우스 섹스투스 폼페이우스 , 티투스 라비에누스 , 아프라니우스等 이었다. 누미디아 의 王 유바度 重要한 同盟軍으로 모였다. 元老院派는 迅速하게 大軍을 編成하여 大略 10個 軍團 과 同盟 누미디아 4個 軍團, 有名한 누미디아 起兵 6,000名을 包含한 15,000名의 騎兵을 保有하게 되었다.

카이사르는 東方과 그리스에서 遠征을 마치고 暫時 로마에 들렀다가 紀元前 47年 12月末 아프리카에 上陸했다. 처음에 볓번의 小規模 戰鬪를 치르기만하고 메텔루스 스키피오는 진영인 우티카에서 좀처럼 나오지 않으려 했으나 시칠리아 에서 續續 카이사르의 增援兵이 到着하자 드디어 決戰에 나서기로 하였다.

戰鬪 [ 編輯 ]

紀元前 46年 4月 6日 (다른 史料에는 2月 6日) 兩軍은 塔수스에서 맞붙었다. 카이사르는 從來의 진형과는 全혀 다르게 騎兵을 가운데에 配置하고 步兵科 갈리아 兵士를 나누어 配置했다. 特히 가장 먼 왼쪽과 오른쪽에는 戰鬪 코끼리專擔部隊를 配置했다. 이에 맞서는 메텔루스 스키피오는 定石대로 步兵을 가운데에 配置하고 오른쪽과 왼쪽에 騎兵과 코끼리를 配置했다. 카이사르는 누미디아의 增援軍이 到着하기 前에 빨리 勝負를 決判지어야 했기 때문에 騎兵을 가운데에 配置 한 것이다.

카이사르의 兩極端의 코끼리 部隊는 敵의 코끼리를 效果的으로 無力化하였고 성난 코끼리는 我軍의 陣形을 흐뜨려 놓았다. 라비에누스가 指揮하는 敵의 기병도 카이사르 精銳 步兵科 中央을 재빨리 突破한 騎兵에 依해 包圍되어 全滅했다. 戰列이 무너지자 메텔루스의 步兵度 흩어지고 달아나버렸다. 카이사르는 遲滯없이 敵을 追擊하는 한便 누미디아 增援軍을 相對하러 進出했는데 누미디아軍은 塔수스 戰鬪의 勝敗가 갈리자 그만 모두 도망쳤고 누미디아王人 유바는 이미 카이사르에게 기울어진 都市들이 避難을 拒否하여 自殺했다.

戰鬪의 結果 [ 編輯 ]

이 戰鬪로 누미디아는 滅亡하고 말았고 메텔루스 스키피오는 戰死했다. 티투스 라비에누스와 폼페이우스의 두 아들은 히스파니아로 逃亡쳤다. 우티카에 남아있던 마르쿠스 포르키우스 카토 는 카이사르에게 降伏하지 않기를 決心하고 莊嚴하게 自殺했다. 카이사르는 이제 거의 모든 폼페이우스파를 除去하는 데 成功하고 로마 唯一의 權力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