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眞사 (稱號)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眞사 (稱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眞사 (進士)는 過去 段階 中의 하나이다.

高麗, 朝鮮 [ 編輯 ]

高麗 에 進士는 한동안 過去 試驗인 進士科의 及第者를 뜻하며 管理에 任用되었으나, 朝鮮 時代 進士는 1段階 過去試驗인 小科(小科) 進士試 合格者를 뜻하는 意味로 格下된다. [1] 朝鮮에서는 小科 過去試驗인 進士試에 合格한 사람의 直譯 이 '眞사'이다.

高麗의 眞사 [ 編輯 ]

製述業(製述業)李 試驗 科目이던 高麗 時代의 試驗인 進士科 [2] 가 高麗의 文科(文科)에 該當하므로, 朝鮮에서 小科 進士試는 進士科와 서로 다른 것으로 區別되어야 한다. [2] 高麗 武臣란 以後로는 製述業 及第者로서 管理에 登用되지 못하 는 事例가 늘어났으며, 高麗 文翰館(文翰官)은 武臣政權이나 元나라의 壓力이 있기 前에는 武臣을 除外한 文身의 機能이 있어서 製述業 及第者에 依해 獨占되다시피 하는 官職이었다. [3]

朝鮮의 眞사 [ 編輯 ]

朝鮮에서 進士와 生員(生員)과의 關係는 法制的으로는 優劣이 없으나, 朝鮮 初期에는 進士試가 없이 生員試만 있었는데 生員이 進士보다 優待를 받았고 할 수 있다. [2] 士林派 가 登場한 以來 朝鮮 後期로 내려오면서 經學(經學)보다 社長(詞章)을 重視하는 風潮에 따라 進士의 社會的 尊敬度는 大體的으로 生員보다 높아졌다. [2]

中國 [ 編輯 ]

進士는 隋나라 에서 北送 中期에 있었던 過去 制度 여섯 과의 하나이다. 王安石의 改革 으로 進士課 以外 廢止된 後 過去의 등弟子 (合格者)를 가리킨다.

進士科 [ 編輯 ]

隋나라 代 初盤에 過去가 始作되었지만, 605年에 進士科가 設置되었다. 수· 唐나라 時代는 進士科와 明經科에 別途의 試驗을 치렀다. 明經科는 遊學 知識이나 時務策뿐이었지만, 進士科에서는 여기에 詩賦를 더했다. 進士科는 試驗이 가장 어렵고, 한番에 合格되는 數는 2 ~ 30名으로 明經科의 1/10이었기 때문에 가장 重要視되었고 地位는 다른 過보다 높았다. "明經科는 30歲까지, 進士科는 50歲라도 젊은 사람'이라는 말은 進士科가 얼마나 어려웠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

王安石의 改革 以後 [ 編輯 ]

宋나라 의 過去 制度도 始作은 眞사, 明經科가 設置되어 있었지만, 王安石 의 改革을 거쳐 等 여러科가 廢止되고, 進士科 한과만 남게 되었다. 元나라에서도 過去가 始作되었을 때도 進士科만 남았으며, 明나라, 淸나라에서도 그것을 이어 받았다. 따라서 過去를 볼 수 있는 等弟子를 進士라고 稱하는 말이 되었다.

明나라와 淸나라는 展示에서 選拔된 等弟子는 삼甲으로 나뉘었다. 1匣은 장원, 方案, 探花 3名을 "進士 及第"라고 稱하고, 2匣은 若干名(淸나라에서는 一般的으로 40-50名) "進士 出身"이라고 稱하고, 3匣(淸나라에서는 一般的으로 100-300 名)은 "同進士 出身"이라고 稱했다. 그들 모두를 進士라고 부른 것이다.

進士의 地位 [ 編輯 ]

巨人 이 會試에 合格하게 되면 進士가 되었다. 이들 進士는 最高의 社會的 地位와 名聲을 享有하며 全體 紳士들에 對한 影響力을 發揮하던 最高의 上層 紳士였다. 眞사 學位를 取得함으로써 直接 關係에 進出할 수 있게 되어 특별한 問題가 없는 限, 거의 卽時 官吏로 任命되었다. 回試圖 一連의 몇 個의 試驗으로 構成되어 있었고 會試는 그 試驗 中의 첫 番째 試驗을 의미했다. 이 試驗에 合格한 사라들은 工事(貢士)라고 불렸다. 그 다음의 試驗인 展示는 1個月 後에 實施되었는데, 會試에 合格한 사람들의 最終成跡을 決定하는 試驗이었다. 이 展示를 치른 사람들을 進士라고 불렀지만 工事로서 進士가 되지 못한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公社는 一時的으로, 回市와 戰時 사이의 짧은 期間의 呼稱일 뿐이었다.

文科의 會試에서 좋은 成績으로 及第한 者들은 翰林院 에 보내졌고 이곳에서 各 誠意 虐政으로 派遣되든가 或은 中央?地方의 高位官吏로 任命되었다. 會試는 3年에 1回 (文科의 境遇 軸?陳?美?술 等의 해 3月 9日, 12日, 15日 세 次例에 걸쳐 傾斜에서 實施되었다. 武科의 會試는 같은 해 9月 5日, 15日) 實施되었다. 及第者들은 成績에 따라 3等級으로 分離되었고 그들의 나이와 成跡에 따라 官職이 決定되었다. 大體로 1匣으로 評價받은 者들은 翰林院의 修撰이나 編纂에 任命되었고 나머지는 翰林院 鉏吉事, 各 部 或은 內閣의 黨注射, 地方의 지현으로 任命되었다.

各州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 張仲禮, 『中國紳士』, 上海社科,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