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3次 요시다 內閣 (第3次 改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第3次 요시다 第3次 改造內閣
內閣總理大臣 第49代 요시다 시게루
成立年月日 1951年 12月 26日
終了年月日 1952年 10月 30日
內閣閣僚名單 (總理大臣 官邸)

第3次 요시다 第3次 改造內閣 ( 日本語 : 第3次吉田第3次改造?閣 )은 요시다 시게루 가 第49代 內閣總理大臣 으로 任命되어, 1951年 12月 26日 부터 1952年 10月 30日 까지 存在한 日本의 內閣 이다.

第3次 요시다 內閣 제2차 改造內閣 改造 한 內閣이다.

在職 期間 [ 編輯 ]

槪要 [ 編輯 ]

1951年 9月 8日, 샌프란시스코 講和條約 美日 安全 保障 條約 이 締結되자 日本은 聯合國에 依한 占領 體制에 終止符를 찍으면서 國際 社會에 復歸를 다했다. 日本內에서는 占領 體制의 終焉에 따르고 요시다 內閣의 退陣과 요시다의 總理職 辭任도 觀測되고 있었다. 그러나 요시다 本人은 退陣과 辭任에 對해서는 一切 否認했고 政權을 繼續 이끌겠다고 다짐했다. 그것은 요시다 自身이 오랫동안 ‘원맨 宰相’으로서의 占領 體制下를 克服해 왔다고 하는 自負心이나 旺盛한 權勢慾은 勿論이고 그 以上으로 샌프란시스코 平和 條約 및 美日 安保 條約의 發效와 새로운 體制의 整備( 美日 行政 協定 의 交涉 作業, 國際 社會 復歸에 따르는 外交 政策 立案, 漸進的 防衛 體制 整備, 共産主義 抑制를 위한 勞動運動 規制 等)의 實現을 위해서 政權 維持가 없어서는 안된다고 하는 判斷 때문이었다.

같은 해 12月 19日에 요시다는 다음해인 1952年은 過去 6年을 通한 重要한 해라고 생각하면서 1953年 1月 22日까지 政權을 맡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그리고 1951年 12月 25日에는 갑작스럽게 內閣 改造를 斷行하면서 成立한 것이 ‘第3次 요시다 內閣 제3차 改造內閣’이다(각료의 認證은 26日). 當然히 요시다는 마스다 哥네時치 幹事長 外에도 自由黨 首腦들에게 事前에 相議할 일도 없이 원맨쇼를 發揮했다.

法務總裁 로 起用된 기무라 度쿠타로 右翼 性向을 가진 檢事 出身의 政治家이며 그를 起用한 反共 立法 推進이 豫想됐다. 第3次 요시다 內閣 제2차 改造內閣의 關防長官인 오카자키 가쓰오 를 國務大臣(自衛力 漸增 擔當)으로 起用한 것은 外交官 出身의 오카자키가 美日 行政 協定 交涉을 擔當시키기 위해 그 後 요시다는 自身이 兼務하고 있던 外務大臣을 오카자키로 起用했다. 오하시 다케오 에게는 警察豫備隊 擔當醫 國務大臣으로서 防衛 體制의 檢討에 들어가게 했다.

黨 總務會長人 히로카와 高젠 을 農林上으로 起用한 것은 自由黨 內에서 마스다 哥네時치 幹事長과의 ‘컵의 싸움’李 激化되어 强化를 目前에 두고 있는 國民민주당 도 加勢하여 抗爭이 擴大되었기 때문에 黨內의 땅을 고르는 것이 目的이었다. 또, 黨內 融和에서는 야마자키 다케시 國務大臣 으로 起用하고 있다. 더욱이 ‘ 요시다 學校 ’의 멤버인 이케다 하야토 大藏相, 하시모토 料高 厚生上, 사토 에이사쿠 우정상 兼 電氣通信上, 스토 히데오 經濟安定本部 總務長官의 留任, 호리 시게루 內閣官房長官 으로 起用하는 等 公職 追放이 解除된 하토야마 이치로 一派에 對한 요시다派에 依한 政權 굳히기가 實施됐다.

이番 內閣 改組를 하토야마派의 幹部인 高老 이치로 는 “터무니 없는 크리스마스 膳物을 준 것이다”라고 말했다.

閣僚 [ 編輯 ]

政務 次官 [ 編輯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日本의 歷代 內閣        
前任 內閣
  第3次 요시다 內閣 (第2次 改造)  
  第3次 요시다 第3次 改造內閣  
  1951年 12月 26日 ~ 1952年 10月 30日  
後任 內閣
  第4次 요시다 內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