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녕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鄭氏王國 에서 넘어옴)

東녕國
東寧國

 

1661年 ~ 1683年
문장
文章
수도 昇天部 안평진
政治
政治體制 君主制
延坪王
1661年 ~ 1662年
1662年 ~ 1681年
1681年 ~ 1683年

鄭成功
政經
정극상
歷史
歷史  
 ?  設立 1661年 6月 14日
 ? 淸나라에 降伏 1683年 9月 5日
人文
公用語 臺灣어 , 하카語 , 高山族제언어
經濟
通話 ( 스페인 달러 ) 및 구리 캐시 銅錢

東녕國 (東寧國) [a] 또는 鄭氏王國 (鄭氏王國), 延坪王國 (延平王國), 명정時期 (明鄭時期)는 當時 英國人이 타이완(Tywan)이라고도 불렀던 王朝의 海洋 國家로, 1661年에서 1683年 사이에 타이완 南西部와 펑후 諸島 를 支配했던 海洋 國家이다. 타이완 歷史上 最初의 한족 國家로 發端하여 그 絶頂期에, 王國의 海洋 勢力은 中國 南東部의 다양한 海岸 地域을 支配했고, 두中國海를 가로지르는 主要 航路를 統制했고, 日本에서 東南아시아에 이르는 廣大한 貿易網을 가지고 있었다.

이 王國은 네덜란드 의 支配로부터 當時 中國의 國境 밖에 있던 臺灣의 支配權을 빼앗은 後에 鄭成功 에 依해 세워졌다. 正大勢는 明나라가 滿洲族이 이끄는 淸나라 에 依해 漸次 정복당했을 때, 中國 本土의 明나라 를 回復하기를 希望했다. 鄭氏王國은 타이완 섬을 淸나라로부터 中國 本土를 되찾으려는 明나라의 忠信 運動을 위한 軍事 基地로 使用했다. 鄭氏 統治 下에서, 臺灣은 侵略한 滿洲族에 對抗하여 한족의 마지막 抵抗 據點을 鞏固히 하기 위한 努力으로 火敎化의 過程을 겪었다. 1683年에 淸나라에 合倂되기 前까지, 이 王國은 鄭成功의 後繼者인 鄭成功 家門에 依해 統治되었고, 統治 期間에서는 때때로 콕싱아 王朝 또는 鄭氏王朝 로 불린다.

名稱 [ 編輯 ]

東녕國은 때때로 鄭氏王朝 , 鄭氏王國 또는 延坪王國 으로 鄭成功의 世襲 稱號인 " 延坪王 "에서 따온 것으로 南冥 영력제 가 授與한 名稱이다.

臺灣은 처음에 국성야에 依해 道童 (都東)으로 불렸다: 동두(東頭)는 唐土(唐土), 말 그대로 "東쪽의 數도"라는 意味로 1664年, 그의 아들이자 後繼者인 情景은 그것을 동녕 (東寧)으로 改名했다. 東녕은 탕렝(唐?, 文字 그대로 "東方의 平和")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名稱 變更은 2年 前 淸나라軍에 依해 處刑된 영력제 를 맞이하기 위해 臺灣을 東邦의 臨時 首都로 만들려는 實現 不可能한 希望보다 타이완에서 그의 統治權을 永久히 정착시키려는 鄭成功의 意圖를 反映한다.

英國에서는 타이완(Tywan)으로 알려졌으며, 타이완(Tywan)이라는 都市에 있는 王의 居住地의 이름을 따서 命名되었다.

歷史 [ 編輯 ]

1661年에 鄭成功은 타이완의 壘얼門(鹿耳門, 騄耳門)에 上陸하였다. 1年 後에 그는 프로房시아 要塞 를 占領하고 질란디아 要塞 를 包圍하였다. 이로써 38年에 걸친 네덜란드의 타이완 統治는 끝나고, 네덜란드의 管理, 市民, 軍人들은 타이완을 떠나 바타비아 (只今의 자카르타 )로 돌아갔다. 鄭成功은 以後 타이완에서 힘을 키워 中國 本土를 收復하기 위해 努力하였다.

하지만 그 해 鄭成功은 말라리아로 39歲의 나이로 死亡( 6月 23日 ( 陰曆 5月 8日 ))하였다. 그의 아들인 政經 은 아버지의 뒤를 이어 타이완을 統治하였다.

19年 동안 情景은 地域 住民들을 扶養하고 타이완의 軍事力을 再整備하려 하였다. 그러나 이 期間에도 淸의 康熙帝 와 使臣을 통해 頻繁히 接觸하였다. 淸의 壓迫下에서 情景은 샤먼 , 진먼 섬 , 펑후 諸島 를 防禦하려 努力했으나 淸軍을 防禦하기에는 힘이 不足했기 때문에 結局 敗하였다. 삼번의 亂 때 情景은 푸젠 地域을 攻擊하기 始作했다. 亂이 鎭壓된 後에 情景은 크게 敗하였다. 敗한 後에 情景은 타이완으로 돌아가서 술과 女子에 耽溺하다가 얼마 後에 病으로 죽었다. 그가 죽은 後에 官吏들은 後繼者를 놓고 두 個의 派閥로 나뉘었다. 後繼者 다툼 後에 정극상 이 12살의 어린 나이로 王位를 이어 받았다.

1683年에 펑후 海戰에서 敗한 後에 정극상은 請에 降伏하였고, 그의 王國은 淸나라의 푸젠성 에 編入되었다.

歷代 君主 [ 編輯 ]

東녕國 延坪王 熱票
臺數 시호 聲明 在位期間
第1代 延坪武王
(延平武王)
兆武王
(潮武王)
鄭成功 (鄭成功) 1661年 ~ 1662年
- 東道主(東都主) 정습 (鄭襲) 1662年
第2代 延坪文王
(延平文王)
弔問王
(潮文王)
政經 (鄭氏王國) (鄭經) 1662年 ~ 1681年
- 廢王 또는 延坪甘菊 正劇場 (鄭克藏) 1681年
第3代 純王
(順王)
정극상 (鄭克?) 1681年 ~ 1683年


各州 [ 編輯 ]

  1. 《東山國語》 Dongshan Guoyu by Zha Jizuo :「會延平王成功薨,長子經嗣立,臺灣初稱東都,改明京以候桂王之?。已不克至,乃改東寧國,複築奉天城於對渡以居官。」
  2. 《澎湖台灣紀略》"Chronicle of Penghu-Taiwan" edited after 1687 by Lin qi?n-gu?ng (林謙光):「海逆鄭成功之敗遁於京口也,乘大霧,襲殺紅夷守者,而據其地。築城以守,?號東寧國。」
  3. "Biography of Zheng Chenggong", Vol.11, Draft History of Qing by Zhao Erxun :「錦(鄭經)與永華及洪旭引餘?,載其?盡入台灣。改東都?東寧國,置天興、萬年二州,仍以永華綜國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