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化 에너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20個 元素의 日次이온化에너지

이온化 에너지 (ionization energy) 또는 이온化 퍼텐셜 原子 分子 에서 電子 를 떼어내는 데 드는 에너지 를 말한다. 이온化 에너지가 클수록 그 粒子는 電子를 잃기가 더 어려운 것으로 解釋된다.

가리움 效果 와, 有效 核電荷 의 變化로 인해 週期律表 上에선 이온化 에너지는 오른쪽 위로 갈수록(즉, 週期가 減少하고 族이 增加할수록) 增加하는 傾向을 보여주지만, 이 傾向性은 2族 13族 , 15族 16族 사이에선 逆轉되는 傾向을 보여주는데, 이는 그 地點에서, 該當 原子의 맨 마지막 電子가 들어간 오비탈 이 바뀌기 때문이다.

2族은 s오비탈 에 2個의 原子가 電子를 갖지만 13族은 s오비탈 에 2個, p오비탈 에 1個의 電子를 갖는데, 쌓음 原理 에 依해 安定된 s오비탈의 電子를 떼어내는 것이 p오비탈의 電子를 떼어내는 것보다 더 어렵기 때문이다.

또 15族은 各各의 p오비탈 細部構造(px오비탈, py오비탈, pz오비탈)에 1個씩의 電子를 갖지만 16族은 앞에서 敍述한 세 細部構造 中 하나에 두 個의 電子를 갖게 되는데, 훈트의 規則 에 依해 各各의 오비탈 細部構造는 可能한 限 적은 數의 電子를 가지려 하기 때문에 最外殼 오비탈에 電子를 2個 包含한 오비탈을 갖고 있는 16族에서 電子를 떼어내는 것이 모든 最外殼 오비탈에 電子가 1個씩만 들어 있는 15族에서 電子를 떼어내는 것보다 더 쉽기 때문이다.

n差 이온化 에너지 [ 編輯 ]

n差 이온化 에너지 는 하나의 原子 分子 에서 n-1個의 電子를 떼어낸 後 n番째 電子를 떼어내는 데 드는 에너지이다.

이것의 變化 패턴을 調査하여 原子의 族을 把握하기도 하는데, n差 이온化 에너지는 主量子數 가 줄어드는(즉, 電子 껍질의 個數가 줄어드는) 地點에서 그 前까지의 增加率에 비해 아주 큰 幅으로 增加함을 利用한 것이다. 쉽게 說明하면, n差 이온化 에너지는 (n = (그 段階의 껍질에 들어 있는 總 電子 數) + 1)의 支店에서 急激히 커지는 것으로 보면 된다.

이온化 에너지의 測定 [ 編輯 ]

광電子 分光學 을 利用하여 測定할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