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討論이 過熱되었더라도 冷靜하게 對處하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위키百科:冷靜 에서 넘어옴)
紛爭 解決
紛爭 解決을 위한 도움말
紛爭 解決 節次
얼음처럼 차게,
하지만 속은 따뜻하게!

위키百科에서는 많은 討論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只今까지 討論이 나쁜 方向으로 惡化되기도 하고, 아쉽고 씁쓸하기도 하였습니다.

討論할 때에는 위키百科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過程임을 잊지 말고, 冷靜히 對處해 주세요. 冷靜히 對處하는 사람이 많다면 討論은 위키百科가 發展되기 위한 좋은 발板이 되어 줍니다. 그러나 討論이 冷靜치 못해 서로 意見만 내세운다면 論爭과 聯關된 사람들은 모두 위키百科의 發展에 對해서는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것은 自身에게도 他人에게도 그리고 위키百科에 있어서도 不幸한 일입니다.

冷靜하게 討論에 臨하는 姿勢 [ 編輯 ]

아래는 討論 後에 아쉬움을 남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冷靜하게 討論에 臨하는 姿勢 입니다.

  1. 餘裕롭게 討論에 臨하자
    意見 衝突이 일어났다면, 서두르지 말고 討論 文書에서 서로 이야기를 해 結論을 냅시다. 그러면 相對도 當身의 意圖를 理解하고 當身도 相對를 理解하여, 마지막에는 좋은 結果가 있을 것입니다.
  2. 위키百科 使用者들의 水準을 信賴瑕疵
    實際로 위키百科는 바깥 記事 等에 좋은 쪽으로 비치고 있습니다. 이것은 優秀한 當身과 他 使用者가 있기 때문에 可能한 것입니다.
  3. 사람을 誹謗하는 말은 絶對 하지 말자
    守舊꼴통 ’이나 ‘ 빨갱이 ’ 等의 攻擊的인 말은 但只 相對를 화나게 할 뿐 아니라 自身의 人品까지 낮추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當身은 이미 討論에서 冷靜히 臨할 수 없겠지요.
  4. 相對가 누가 봐도 옳지 않은 行動을 한다면 關心 을 두지 말자
    옛말에 關心은 無關心만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듯 누가 봐도 惡疾의 行動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關心을 두지 마십시오. 그것이 어쩌면 相對가 反省하는 時間을 갖게 할 수도 있습니다.
  5. 他人의 意圖를 自身이 마음대로 斷定 짓지 말자
    “잘난 척을 하고 있다.”라든가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라든가 “討論을 無視한다.” 等과 같은 他人의 意圖를 마음대로 自身이 斷定 짓는 것은 相對의 氣分을 傷하게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相對의 意圖를 알지도 못하고 自己 스스로 相對의 意圖를 判斷하지 맙시다.
  6. 火가 났다면, 深呼吸 後 答辯을
    深呼吸하는 데 많은 時間이 걸리지 않습니다. 餘裕를 갖고 答辯 內容을 잘 생각하고 쓰도록 합니다.

編輯 紛爭이 생겼을 때에 [ 編輯 ]

文書가 어떠한 한 方向으로 치우쳐져 있다고 느껴져 編輯할 때 가장 큰 失手는 編輯 要約에 單純히 “이 글은 ~ 中心으로 치우쳐 있음”이나 “POV 修正” 等의 理由로 고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위키百科는 共同體가 編輯하는 것이기 때문에 具體的인 理由가 있어야 합니다. 萬若 全 버전의 作成者나 제3의 使用者가 그것에 反撥하여 當身이 作成한 글을 되돌려 버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칫 잘못하면, 編輯 紛爭이 생깁니다. 이럴 때에는 다음의 方法으로 對處합시다.

  1. 文書 위에 {{ POV }} 틀 等으로 글이 치우쳐 있음을 알리고, 討論에서 自身의 意見을 具體的으로 提示한다.
  2. 最小 며칠은 기다리고, 萬若 答辯이 없으면 代案으로 于先 옮겨 놓는다.
  3. 答辯이 왔을 境遇, 當身의 意見이 成立되도록 論議한다.
  4. 討論이 잘 進行되지 않는다면, 紛爭 解決 을 통해 解決 方法을 찾는다.

이렇게 對話를 하여, 서로 折衷案을 찾는다면 編輯 紛爭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그러나 當分間은 文書가 當身에게는 바람직하지 않은 狀態로 維持된다는 短點도 있습니다. 하지만, 編輯 紛爭 끝에 文書가 保護 [1] 가 된다면 그것 또한 위키百科에 있어 바람직한 일은 아닙니다.

特需 境遇 [ 編輯 ]

하지만 보기 드물게 特殊 狀況에서는 위 方法이 잘 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自身의 固執만 끝까지 내세우는 사람이나, 相對方을 無條件 몰아세우는 사람, 討論을 拒否하는 사람이 있는 境遇입니다. 이런 使用者는 對處法으로 遮斷 의 方法이 있습니다.

그러나 遮斷은 最後의 手段 입니다. 되도록 그 使用者와 冷靜한 討論을 할 수 있도록 當身이 이끄시는 것이 重要합니다. 그러하여도 萬若 끝까지 討論을 拒否하거나, 相對에게 不遜한 言行을 한다면, 그 때에 遮斷을 考慮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같이 보기 [ 編輯 ]

脚註 및 參考 文獻 [ 編輯 ]

  1. 위키百科:保護 文書 에 따르면 編輯 紛爭이 反復的으로 생기면 保護가 可能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