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랴오시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랴오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요서 에서 넘어옴)

랴오시 ( 中國語 簡體字 : ?西 , 正體字 : 遼西 , 병음 : Liaox? ) 또는 요서 ( 文化語 , 中國朝鮮語 : 料서 )는 中華人民共和國 랴오닝省 北部의 海岸 地帶이자 랴오둥 半島 北西部와 接해있는 回廊 (地政學) 이기도 하다. 랴오둥 萬 랴오허 江 을 境界로 하여 랴오허 江 移動(以東)은 랴오둥, 李曙(以西)는 랴오시로 본다.

歷史 [ 編輯 ]

이곳에는 몽골系統의 董狐 , 山戎 (董狐의 一波)의 領域이었으며, 랴오시는 古朝鮮 이 征服하였고 燕나라 가 랴오시를 占領하였다. [1] 秦나라는 燕나라를 멸망시켰다. 五胡十六國 時代와 南北朝時代까지는 선비족 이 征服한 地域이기도 했으며, 선비족 毛用部 全然 , 後燕 , 北燕 等을 세웠다. 拓跋部 선비족의 北緯 는 中國 北部를 統一하여 南北朝의 北朝를 代表하는 王朝가 되었으며, 北魏는 同位와 西魏로 갈라졌고, 北齊와 北週로 政權이 바뀌었다. 589年 隋나라 가 南北朝를 統一하면서 랴오시는 隋나라의 領域이 되었으며, 598年 高句麗 가 暫時 侵攻했을 時期를 除外하면 隋나라의 領土로 維持되었다. [2] 그리고 唐나라 때도 랴오시는 歷代 中國의 王朝 領域이었다. 手當時期에는 영주라고 불리었다. 唐나라가 衰弱해지면서 거란족은 各 地域의 部族들을 統一하여 遼나라 를 세워 只今의 랴오시와 옛 러허(只今의 네이멍구 自治區 東部의 츠펑 時 , 닝청 現 )을 中心으로 中國 北部를 侵略했다. 遼나라 時期의 랴오시 亦是 重要한 要衝地이자 交易路의 主要 地方 中 하나였다. 遼나라 滅亡 以後 女眞族의 金나라 의 領土가 되었으나 1219年 몽골 帝國 의 侵略으로 몽골 帝國에게 빼앗겼다. 몽골 帝國의 東部는 後날 元나라 가 되었으며 랴오시는 元나라의 領域이 되었다. 朱元璋의 明나라 建國 以後, 몽골의 元나라는 다시 몽골로 쫓겨났고, 랴오시와 랴오둥은 明나라 의 領域이 되었다. 1616年 누루하치는 女眞族과 隣近의 野人들을 다시 統一하여 後金 을 세웠고, 랴오시와 랴오둥 半島를 明나라로부터 빼앗았다. 後金은 1636年 淸나라 로 國名을 바꾸었고, 1644年 이자성의 叛亂으로 名이 무너지자 청은 이자성 勢力을 쫓아내고 그 以後의 중원을 차지했다. 17世紀 後半에는 산둥 誠意 住民들을 랴오닝 省에 一部 이주시키기도 했으나 淸나라는 封禁政策을 써서 중원의 韓人 移住를 制限시켰으나 封禁政策이 失敗된 以後 1860年에는 수많은 韓人 들이 移住해왔다. 淸나라가 무너진 以後 中華民國의 領域이 되었으며 이 때도 랴오닝 城으로 불리었고, 랴오시 性 北部에는 러허 姓이 있었다. 그러나 장쭤린을 비롯한 軍閥들의 領域이 되었다. 1931年 日本은 中華民國 東北部에 滿洲國을 세우면서 日帝의 支配와 收奪을 겪게 되었다. 1945年 日本의 敗亡 以後 다시 中華民國의 領域이 되었으며, 1949年 國共 內戰 以後 中華人民共和國이 세워지고 中華民國은 타이완 섬으로 옮기면서 랴오시는 中華人民共和國의 領域이 되었다. 1954年 랴오닝 成果 러허 省 南部가 只今의 랴오닝 性이 되었다.

都市 [ 編輯 ]

各州 [ 編輯 ]

  1. 司馬遷, 《詐欺》, 〈匈奴熱戰〉, 紀元前 2世紀
  2. 三國史記 第20卷 高句麗本紀 第8(三國史記 卷第二十 高句麗本紀 第八)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