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 팝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シティ?ポップ
시티 팝
장르 뿌리
文化 뿌리 1970年代 中盤 日本
派生 장르

시티 팝 ( 日本語 : シティ?ポップ 시티폽푸 [ * ] ; City pop)은 1970年代에 登場하여 1980年代에 頂點을 찍은 日本 大衆 音樂 의 느슨한 장르 範疇이다. 本來 西歐의 影響을 받은 日本의 "뉴 뮤직"의 派生 用語였으나, AOR 소프트 록 , 알앤비 , 펑크 , 浮氣 等 日本의 上流層 初期 經濟 好況 과 關聯된 다양한 範圍의 스타일을 包含하게 되었다. 또한 워크맨 을 비롯한 自動車의 카세트 데크 FM 스테레오 , 多樣한 電子 樂器 같은 새로운 技術과 同一視되기도 한다.

시티 팝의 正義에 對해 學者들 사이에 統一된 合意는 없다. 日本에서 이 範疇는 單純히 "都市的" 느낌을 投影하고 都市人을 消費 對象으로 設定한 音樂을 가리킨다. 많은 音樂 아티스트들이 前任者들의 日本的 影響力을 受容하는 代身, [2] 美國의 소프트 록과 浮氣, 펑크를 借用하여 시티 팝을 作曲하였다. [7] 몇몇 例示에서는 디스코와 재즈 퓨전, 오키나와, 라틴, 캐리비안 音樂에서 가져온 트로피컬 吹奏나 要素 또한 特徵으로 說明할 수 있다. 이 장르의 先驅者이자 가장 成功한 아티스트인 싱어송라이터 야마시타 타츠로 는 種種 "시티 팝의 王"으로 불린다. [3]

시티 팝은 1980年代 以後 酒類로서의 魅力을 喪失하였고 젊은 世代의 日本人에게 嘲弄을 받았다. [7] 2010年代 初, 音樂 共有 블로그의 紹介와 日本 內 再發賣를 通해 시티 팝이 部分的으로나마 國際的인 온라인 팬을 얻게 되었으며, 샘플 基盤의 마이크로장르인 베이퍼웨이브 와 퓨처 펑크의 試金石이 되었다.

正義 [ 編輯 ]

"시티 팝"의 定義는 다양했고, 이 장르로 分類되는 많은 아티스트들의 演奏 스타일 또한 서로 顯著하게 달랐다. 시티 팝에 關한 著述로 많은 冊을 써낸 기무라 유타카는 이 장르를 "都市的(urban)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어반 팝 音樂"이라고 定義하였다. [8] 2015年, 아오키 료타로는 《 재팬 타임스 》를 통해 시티 팝에 對하여 다음과 같이 썼다.

이 用語는 元來 1970年代와 80年代에 새롭게 登場한 西歐의 影響을 받은 "뉴 뮤직"의 派生을 說明하는 데 使用하였다. "시티 팝"은 슈가 베이브와 誤打키 에이이치와 같은 아티스트들을 指稱하였는데, 이들은 先代의 日本的 影響力을 一掃하고 ?"都市的" 느낌을 가졌다고 하는? 재즈와 알앤비 사운드를 그들의 音樂에 導入하였다. ... 이 用語는 그 以後로 音樂 事典 안팎에서 漂流하였다. ... 시티팝처럼 어렴풋하고 廣範圍한 用語로는, 이 레이블이 實際로 무엇을 의미하는 지에 對해 더 以上 아무도 同意하지 못하는 것이 至當하다. [2]

롤링 스톤 》의 존 블리스테인은 시티 팝이 "넓은 느낌의 分類보다 덜 嚴格한 장르 用語"라는 點에 同意하였다. [1] 《재팬 어치벌 시리즈》(Japan Archival Series)의 監督 其他者와 요스케는 "우리가 이 노래들로 傳達하고자 하는 스타일이나 特定 장르에 對한 制限은 없었다"면서도 "都市人이, 都市人을 위해 만든 音樂"이라고 말하였다. [1] 其他者와는 시티 팝을 代表하는 두 가지 獨特한 스타일로 시티 팝의 典型化하였다. "電子는 茂盛한 熱帶의 떠들썩함이고, 後者는 쿵쿵대는 러그 커터이다." [1]

피치포크 》의 조슈아 민수 킴은 "재즈와 알앤비가 합쳐진 日本 音樂의 莫逆한 解說者"라고 稱한 反面, [4] 팝매터스 》의 크리스 잉걸스는 "소프트 록/AOR/펑크의 類型"으로 分類하였다. [9] 왁스 抛틱스 》의 에드 모타는 "시티 팝은 正말 AOR이고 소프트 록이지만 若干의 펑크와 浮氣도 있다. 왜냐하면 더 펑키限 시티 팝 曲을 들을 때 그 影響뿐만 아니라 一部分에서 스카이, BB&Q 밴드와 같은 種類의 美國 浮氣 펑크 그룹에서 가져온 것을 들을 수 있다." [3] 《일렉트로닉 비츠》의 作家는 시티 팝을 "신스 팝과 디스코에 對한 對答"이라고 描寫하였다. [5]

音樂的 起源 [ 編輯 ]

音樂的으로 시티 팝은 比較的 發展된 作曲과 編曲 技法( 腸7度 , 감3和音 等)을 適用하는데, 이는 當代의 美國 소프트 록( 스틸리 댄 , 豆肥 브라더스 와 같은 밴드)에서 直接 끌어온 것이다. [7] 기무라는 밴드 해피엔드 를 이 장르의 "그라운드 제로"로 꼽았고, [8] 모타는 1970年代 中盤 呼訴盧 하루오美와 야마시타 타츠로의 作品을 起源으로 좇았다. [3] 《바이스》의 寄稿家 롭 아칸드 또한 呼訴盧를 시티 팝의 "核心 影響"이라고 評하였다. [10] 1970年代 中盤, 呼訴노는 南部 알앤비와 北部 소울, 재즈 퓨전을 하와이와 오키나와 트로피컬 吹奏와 融合한 밴드 틴 판 앨리를 結成하였다. 《팩트 매그》의 마이키 아이큐 존스의 觀點에서는 이것이 "시티 팝"이라고 부를 수 있는 音樂 스타일로 이어졌다고 보았다. [6]

시티 팝 장르는 1970年代와 1980年代 日本의 技術 好況과 密接한 關聯이 있다. 시티 팝에 影響을 준 日本의 技術로는 워크맨 , 自動車에 內藏된 카세트 데크 와 FM 스테레오을 비롯해 카시오 CZ-101 야마하 CS-80 신시사이저 , 롤랜드 TR-808 드럼 머신과 같은 다양한 電子 樂器 가 있다. 블리스테인에 따르면 電子 樂器와 機器들이 "音樂家들의 머리 속 소리를 實現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팬들이 音盤 寫本을 더빙할 수 있게 해주었다"고 한다. [1] 블리스테인은 다음과 같이 說明하였다. "팝과 디스코, 펑크, 알앤비, 浮氣, 재즈 퓨전, 라틴, 캐리비안, 폴리네시아 音樂의 華麗한 融合人 이 장르는 技術 基盤의 거품 經濟와 그것이 만들어낸 富裕한 新興 上流層과 뗄레야 뗄 수 없는 不可分의 關係에 있었다." [1]

人氣 [ 編輯 ]

시티 팝은 1980年代 동안 最高의 人氣를 얻은 뚜렷한 地域 장르가 되었다. [5] 《바이스》에 따르면 이 장르에서 가장 人氣있던 人物은 "야마시타 타츠로, 카도마츠 토시키같은 아티스트처럼 自身의 努力으로 뛰어난 技倆을 갖게 된 作曲家와 프로듀서로, 複雜한 編曲과 作曲 技法을 自身의 히트곡에 包含시켰으며, ... 經濟가 好況을 누리면서 레이블의 投資를 받는 것도 더욱 容易하였다." [7] 야마시타는 種種 "시티 팝의 王"으로도 불린다. [3] 시티 팝은 1980年代 以後 酒類로써의 魅力을 잃게 되었다. [2] 其他者와는 시티 팝의 衰退에 對해 다음과 같이 說明하였다. "이러한 種類의 音樂과 함께 자란 많은 日本人이 시티 팝을 低級한, 主流의, 一回用 音樂으로 看做하였고, 發音이 비슷한 시티 팝(shitty pop; 더러운 팝)이라고 부르기까지 하였다." [7]

2010年代 以後 시티 팝은 타케憂恥 마리야 같은 아티스트가 國際的인 온라인 팬을 얻고, 베이퍼웨이브 와 퓨처 펑크로 알려진 샘플 베이스의 마이크로 장르의 試金石이 되면서 復活하였다. [7] [11] 金은 2010年頃 "블로그스팟 블로그와 日本 再發賣"를 言及하며 다음과 같이 說明하였다. "無定形의 用語 아래 오가는 AOR, 펑크, 디스코, 요트 록의 傾向으로 音樂 愛好家에게 紹介되었다. ... 音樂은 西歐人들에게 大部分 無視當했고 많은 日本人들에게 싸구려라고 嘲弄받았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이 노래를 더 넓은 群衆 意識에 紹介하면서 시티 팝의 人氣가 急增하였다 ..." [4] 2020年, 《재팬 타임스》의 寄稿者 패트릭 세인트 미첼은 다음과 같이 報道하였다. "海外에서는 부티크 레이블이 稀貴 레코드를 再發賣하거나 컴필레이션을 出市하는데, 유튜브에서는 〈 플라스틱 러브 〉같은 노래나 아니메 場面으로 끝없어 보이는 再生目錄을 통해 數百萬 名이 시티 팝을 經驗하고 있다." [12]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Blistein, Jon (2019年 5月 2日). “City Pop: Why Does the Soundtrack to Tokyo's Tech Boom Still Resonate?” . 《 Rolling Stone . 2019年 5月 9日에 確認함 .  
  2. Aoki, Ryotaro (2015年 7月 5日). “City pop revival is literally a trend in name only” . 《The Japan Times》.  
  3. “Ed Motta drops exclusive City Pop Vol. 2 mixtape of smooth and funky Japanese AOR - Wax Poetics” . 《 Wax Poetics 》. 2016年 4月 28日. 2019年 6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3月 31日에 確認함 .  
  4. Kim, Joshua Minsoom (2020年 6月 2日). “Pacific Breeze 2: Japanese City Pop, AOR & Boogie 1972-1986” . 《Pitchfork》.  
  5. “City Pop: A Guide To Japan's Overlooked '80s Disco In 10 Tracks” . 《 Electronic Beats 》. 2016年 11月 1日.  
  6. Jones, Mikey I.Q. (2015年 1月 22日). “The Essential... Yellow Magic Orchestra” . 《 FACT Magazine 》.  
  7. Arcand, Rob; Goldner, Sam. “The Guide to Getting Into City Pop, Tokyo's Lush 80s Nightlife Soundtrack” . 《vice.com》. Vice . 2019年 10月 22日에 確認함 .  
  8. “Japanese City Pop ? A Quick Introduction To Tokyo’s 80s Soundtrack” . 《 Vinyl of the day 》. 2019年 2月 21日. 2022年 2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21年 3月 31日에 確認함 .  
  9. Ingalls, Chris (2020年 5月 13日). ' Pacific Breeze 2' Is Another Refreshing Dive into the Waters of City Pop” . 《 PopMatters 》.  
  10. Arcand, Rob (2018年 10月 10日). “Haruomi Hosono Is the Japanese Experimenter Who Changed Pop Music Forever” . 《 Noisey 》 (美國 英語).  
  11. Markowitz, Douglas (2018年 10月 10日). “5 Vaporwave and Future Funk Tracks to Get You Ready for YUNG BAE” . 《 Phoenix New Times 》.  
  12. St. Michel (2020年 8月 6日). “City Pop on Vinyl brings back the glitzed-out sounds of Japan's bubble” . 《 The Japan Times 》.  

外部 링크 [ 編輯 ]

더 읽어보기 [ 編輯 ]

  • Kimura, Yutaka (2011). 《Japanese City Pop Disc Collection》 Shohan版. T?ky?. ISBN   440163618X .